생활안전 기획 조직 학교폭력 단속기획 재발방지 및 규제방안 학교폭력 발생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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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생활안전 기획
(조직,학교폭력 단속기획, 재발방지 및 규제방안)
Ⅰ. 개요
1. 기획배경
2. 기획목적
Ⅱ. 학교폭력의 현황
1. 학교폭력의 발생 현황(통계)
2. 학교폭력의 단속 형황(통계)
3. 지역별 학교폭력서클 현황 및 명칭분석
Ⅲ. 학교폭력의 사례 및 특징
1. 학교폭력의 사례
2. 학교폭력의 조폭연계 불량서클
3. 특징
Ⅳ. 문제점
1. 통계자료의 문제점
2. 과거 정책의 문제점
3. 현행 신고체제의 문제점
Ⅴ. 계획 설정
1. 경찰과 학교간의 계획
2. 경찰과 관계부처의 계획
Ⅵ. 한계
1. 경찰과 학교간의 한계
2. 학생이라는 신분상 한계
3. 기타 재정, 인력, 등 한계 나타남
Ⅶ. 결론
<참고문헌>
Ⅰ. 개요
1. 기획 배경
해를 거듭할수록 청소년 비행은 저연령화 추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학교폭력 발생 역시 중,고등학교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에 이르기까지 그 심각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요즘 매스컴을 보면 학교폭력 때문에 그 피해학생이 견디다 못해 투신자살을 하고, 음독을 했다느니 하는 이야기를 쉽게 접할 수 있다. 학교 폭력은 이제 남의 나라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우리의 이야기가 되었다. 수사기관의 노력으로 학교폭력이 줄어들고 있다고는 하나, 학교폭력이 내용면에서 더욱 흉포화, 조직화, 집단화되었기 때문에 학교폭력은 오히려 우리와 아주 가까이 있다는 느낌을 떨칠 수가 없다. 또한 왕따로 불리는 집단따돌림과 같은 교실 내에서의 정서적 폭력이 학교문제뿐만 아니라 사회문제로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폭력행위는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받아 학습되고 강화되는 것으로, 폭력적 환경에 노출된 학생은 폭력적 행동에 대해 무감각해지고 폭력을 자신이 직면한 문제해결의 수단으로 간주하게 되는 경향을 보인다. 처음 문제행동을 하기 어렵지만, 일단 문제행동을 경험해본 자는 누구든 그 문제행동을 반복적으로 하게 되거나 문제행동에 대해 무감각해질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문제 행동의 주체는 청소년, 즉 학생이고 이러한 문제가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심지어는 학교폭력이 집단화, 서클화 되어 일진회같이 성인조폭의 하부조직처럼 되기도 한다. 따라서 우리조의 본 기획서는 이러한 학교폭력의 대처방안을 과거, 현재, 미래로 나누어 과거의 사례를 살펴, 미흡했던 부분, 혹은 소홀히 넘어갔던 부분은 어떤 것인지를 살펴보고 경찰, 학교 그리고 사회의 향후 계획은 어떠해야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2. 기획 목적
현재 학교폭력의 실태를 파악하고 원인과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제도에 대한 문제점과 한계점을 지적하고, 앞으로의 학교폭력 발생에 대한 구체적인 경찰의 단속예방활동과 최적의 대처방안을 모색하여, 학교폭력의 발생을 줄이기 위함이다. 또한 학교폭력이 조직폭력화 되지 않도록 함을 목표로 한다.
Ⅱ. 학교폭력의 현황
1. 학교폭력의 발생 현황(통계)
내 용
2000년도
2001년도
2002년도
2003년도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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