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청소년문제,사회문제,왕따사례,집단따돌림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2. 집단 따돌림의 개념 및 실태
1) 집단따돌림의 개념
2) 집단따돌림의 사례

3. 집단 따돌림의 원인
1) 외부적 측면 2) 내부적 측면

4. 해결방안
1) 부화뇌동 지양
2) 다양성과 개성을 인정하는 풍토 조성
3) 진심어린 조언과 충고
4) 자신의 행실을 돌아보는 자세
5) 구체적 해결방안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괴롭힘은 이미 오래 전부터 인간사회에 존재해 왔던 고질적 문제이다. 그래서 어떤 의미에서는 많은 이들이 괴롭힘을 우리의 삶에서 피할 수 없는 부분 정도로만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나이 어린 학생들이 괴롭힘을 당하는 경우 치유되기 힘든 정신적 상처가 남아 그의 지속적인 성장에 장애물이 되기도 한다는 점에서 집단 따돌림 문제는 많은 우려를 낳고 있다. 사실 이러한 집단 따돌림현상이 최근에 새로 발생한 현상은 아니지만 요즘 특히 사회의 이목을 모으고 있는 이유는 먼저 청소년들 사이에서 피해자와 가해자가 구별이 안갈 정도로 또래집단 내 따돌림 현상이 양적으로 증가했고 또 일상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과거에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국한되어 일어났다고 하면, 요즘에는 집단, 장소, 연령대를 가리지 않고 일어나 그 심각성이 더욱 더 증대되고 있다. 게다가 따돌림을 당한 피해자가 자해, 자살, 살해 등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가 늘어났다는 점에서 우리 사회 모두가 문제의식을 가지고 바라보아야 할 이슈라고 할 수 있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집단 따돌림의 실태를 조사하고 이러한 문제점의 원인들에 대해 분석하며 마지막으로 논어의 관점을 통해 해결방안을 제시 할 것이다.

2. 집단 따돌림의 개념 및 실태

1) 집단 따돌림의 개념

우리나라에서 ‘왕따’ ‘집단 따돌림’ ‘집단 괴롭힘’ 등의 용어들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이지메’라는 일본어가 소개되면서부터이다. ‘이지메’를 우리말로 번역하면 ‘집단 괴롭힘’이며 이러한 괴롭힘의 결과는 고립과 따돌림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여기에서 생겨난 용어가 ‘왕따’ ‘은따’, ‘전따’이며 이들 은어를 피하기 위해 ‘집단 따돌림’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그러나 괴롭힘의 문제는 일본에서 처음 대두된 것이 아니라 이미 1970년대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 연구가 처음 시작되었고 그 후 유럽, 미국, 캐나다, 호주 등지로 연구가 확장되었다.

(1)'왕따' 란 용어의 출현
학교폭력과 관련된 은어인 '왕따'란 단어는 '왕따돌림'의 준말이다. '왕따'와 더불어 같이 쓰이는 단어로 '생까'란 용어가 있다. 이 '생까'란 폭력학생들이 '왕따'와는 아는 척도 하지 말고 철저하게 따돌리도록 다른 학생들에게 경고할 때 쓰는 명령어이다.

참고문헌
구자경,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대책, 새문사. 2003,
이권효, 한글로 통하는 논어, 새문사, 2011
조규상, 철학의 진실과 조건 그리고 논어1, 도서출판주식회사 얼과알, 2002
조규상, 철학의 진실과 조건 그리고 논어2, 도서출판주식회사 얼과알, 2002
진순신, 논어교양강의, 돌베개, 2010
이경희, 유형별 초등학생 집단따돌림 발생원인의 비교: 사회관계모형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한국심리학회, Vol.25 No.1, 2006
왕따 고통에 불지른 한러 다문화자녀 구속, 조선일보, 2012.05.15.,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5/15/2012051502001.html
직장인 셋 중 하나 "왕따 당했다"…주도자는 '직장 상사, 조선일보, 2012. 07, 31,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7/31/2012073102280.html
티아라‘화영 왕따’논란, 진실은?, 프레시안, 2012.07.30. 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_num=60120730152037
학교폭력 당한 고교생, 카톡에 마지막 인사 남기고 투신, 경향신문, 2012.09.30.,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209200300115&code=9402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 따돌림의 문제점과 대책
  • 사례를 아주 흔하게 보여 지는 사회라서 주위를 안타깝게 만든다.Ⅱ본론 :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해결방안우리 사회에서 깊이 박혀 있는 우리 사회적 환경상 문제점은 남이 자신과 다르다는 것을 인정 하지 못하는 분위기에서 원인이 속속히 나오는 것 같다. 집단 따돌림의 원인은 청소년의 정서와 개인적 요인 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왕따 리포트 - (주)가우디 우리 교육1.청소년의 정서 :정서란 어떤 자극을 받았을 때 개인의 내부에 일어나는 강한

  • 사회과학 집단 따돌림
  • 【제목 차례】Ⅰ. 서 론 1Ⅱ. 집단 따돌림이란 21. 집단 따돌림의 개념 22. 집단 따돌림의 유형 23. 집단 따돌림의 원인 4Ⅲ. 집단 따돌림의 실태 및 현황 91. 집단 따돌림의 피해 사례 92. 집단 따돌림의 실태 113. 집단 따돌림을 당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문제점 154. 집단 따돌림을 다루는 실태 17Ⅳ. 집단 따돌림의 해결 방안 181. 교실과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 182. 학생 스스로의 역할 203. 가정의 역할 224. 사회의 역할 235. 사회복지기관 시설에서의

  • 집단 따돌림 현상과 그 해결책
  • 집단 따돌림 현상과 그 해결책-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1. 집단 따돌림에 대한 사회적 실태2. 집단 따돌림의 대책1) 가정에서의 해결 방안2) 학교에서의 해결 방안3) 국가 사회에서의 해결 방안Ⅲ. 결론Ⅰ 서론따돌림은 어떤 사회집단에서도 발생 할 수 있는 현상이다. 하지만 청소년들 사이에서 따돌림이 유독 심각한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것은 발달단계상의 특성으로 볼 때 청소년기가친구에 대한 집착과 집단에의 소속욕구가 유난히 강

  • 학교폭력의 현황과 대책
  • 방안학교폭력에 대한 대책방안vii.학교폭력에 대한 대처방안학교폭력의 대처방안(환경요인개선)가정환경에대한개입학교환경에대한개입사회환경에대한개입(사회적연대)학교와지역사회의연대정부와민간의협력환경요인개선법제도의 정비가해청소년교정으로예방가해자의복지적처우강화피해자를위한보호프로그램구축지역사회중심의 문제해결방향학교폭력문제실태공론화학교,지역,정부의하드웨어시스템구축예방교육학교폭력예방

  • 집단 따돌림과 학교 폭력완화를 위한 제안00
  • 집단주의적 가치관에서 자라나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집단에서의 따돌림(왕따)이란 매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게 된다. 따돌림이 근래 청소년 자살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된 것이 그 까닭인 것이다. 이 장에선 집단 따돌림에 유형과 원인, 해결책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2. 집단 따돌림의 의미청소년들 간에 흔히 ‘왕따’라는 용어로 불리는 집단내의 특정성원을 따돌리거나 괴롭히는 행위는 집단 성원간의 인간관계상의 사소한 문제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