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진보주의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진보의 개념
2.진보주의의 개념
3.유사 개념(진화)
Ⅱ. 진보주의의 개요
1.철학적 배경
2.발전과정 & 역사
3.발전이론
Ⅲ. 진보주의의 성격
1.아동중심사상으로서의 진보주의 교육
2.사회통합으로서의 진보주의 교육(보수적인 성격)
3.교육원리
Ⅳ. 진보주의, 전통주의, 인간중심주의의 교육관과 교원의 자질
1.진보주의 교육관과 교원의 자질
2.전통주의 교육관과 교원의 자질
3.인간중심의 교육관과 교원의 자질
Ⅴ. 진보주의의 이론가들
1.파커
2.듀이
3.킬패트릭
Ⅵ. 진보주의에 대한 비판
1.문제제기
2.비판
Ⅶ. 맺음말
<참고문헌&사이트>

본문내용
Ⅰ.서론
역사적으로 보았을 때, 교육은 당시 사람들이 믿는 바나, 좀 형식적인 의미로, 철학적 입장이 그대로 반영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사람들이 믿는 바에 대해 어떤 이름을 붙인다는 것은 때에 따라 적절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그 동안의 자료를 분석하여 보면 크게 전통주의적인 입장(Traditionalist position)과 진보주의적인 입장(Progressivist position)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교육자들이 이 두 입장 사이에서 어느 쪽으로 어느 정도 가까이 접근하느냐에 따라 교육의 모습이 달라져 왔다.
원래, 진보주의 교육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중반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교육개혁 운동으로 나타나는데, 많은 교육 프로그램들이 루소(Jean Jacques Rousseau), 페스탈로찌(Johann Pestalozzi), 그리고 프뢰벨(Friedrich Froebel)과 같은 교육자들의 철학을 기반으로 미국 교육을 개혁하려는 노력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러한 운동은 획일화된 교육에서 벗어나 삶의 경험을 재구성하는 평생 교육의 차원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부르짖으면서 일어났다.
전통주의자라고 해서 모든 것이 전통주의적인 것은 아닌 것처럼 진보주의자라고 해서 모든 것을 다 진보주의 입장을 취한다는 말은 아니다. 또, 진보주의자 입장이라고 해서 진보주의 교육협의회에 가입하여 활동했던 교육자들을 의미하기 위함은 아니다. 원래 진보주의자들은 자신들을 본질주의자(essentialists) 또는 기초주의자(fundamentalists)라고 불렀다.
참고문헌
교육사. 교육 철학의 이론과 실제. 손인수 저. 문음사,2000.3.27
신교육학 입문. 김주건 외 3인 공저. 형설 출판사,1998.2.25
존 듀이의 교육이론:반성적 사고와 교육. 노진호. 문음사,1996.11.9
교육사. 철학 신론. 김경식 저. 교육 과학사, 2001.1.15(p448~450)
교육학의 이해. 임창재 저. 형설 출판사, 1997.2.20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이길상(본원, 조교수)
->http://www.aks.ac.kr/leegs/art931.htm
교육철학. 김정환, 강선보 공저. 박영사,1998.9.12 (p161~174)
인간교육이론. 김수동 저. 책사랑,2000.6.27
존 듀이의 교육사상. 박준영 저. 경성대학교 출판부,1995.5.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교육학이론에서의 진보주의
  • 교육학개론, 동문사․ 권창길, 김흥수, 이기영(2000). 교육학개론, 학지사․ 김정일, 김창곤, 김진한 공저(2000). 교육학개론, 학지사․ 조용태(2002). 교육철학의 탐구, 문음사․ 김정호(1997). 교육학개론, 문지사․ 구광현, 권건일, 김승곤, 이종숙(1994). 교육학개론, 양서원․ http://bbs4u.nate.com/Board/Basic/readboard.asp?bcode=fm102058&number=40&page․ http://bbs4u.nate.com/Board/Basic/readboard.asp?bcode=fm102058&number=29&page․ http://user.chollian.net/~waryong/educationphilso.htm․ http://bbs4u.n

  • [교육학개론] 교육철학과 교육철학의 사조
  •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교려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비판적 교육철학은 사회적 역학관계에 의해 빚어지는 교육문제를 분석 비판함으로 보다 개선된 교육을 제시했다는 점과 인간화를 위한 방향을 제시한 공헌점이 있다.참고문헌 - 허정무, 성백외 (2005). 서울:학지사김정환(1987). 교육철학, 서울:박영사손인수(1999).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체, 서울:문음사유길준(2005). 교육학, 서울:북타운 김선양(1976). 교육철학, 서울:교문사

  • [2016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 설명,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인간과교육 (2016.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황정규, 이돈희 외 1명,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11. 박천환, 박채형, 교육과정 담론, 학지사, 2013.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8.박아청,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2010.목영해, 현대교육사상 (진보주의 교육론에서 노마디즘 교육론까지), 문음사, 2009.윤재흥,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학지사, 2012. 강선보(교수), 정영수 외 2명 저,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8.

  • [교육과정] (1)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 (2)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
  • 저(2013),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양서원 3. 신동로 저(2009),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4. 신동로 저(2007),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형설출판사5. 강영삼 외 공저(2007), 새로운 교직과정을 위한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6.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7. 신차균 저(2006),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8. 신득렬 외 공저(2004), 쉽게풀어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9. 정영근 외 공저(2003),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 [교육학]교육이란 무엇인가
  • 인간다워 지는 것이라야 할 것 같다.참고 자료 구평회 편『메타교육학 』신수서림 오영재 외『교육학의 이해』교육아카데미노회관 외『교육학 총론』교육과학사김광자 저『교육학 개론』집문당임창재 저『교육학의 이해』형설출판사이민재 저『 교육학 』만파서적 우리사회문학회 『 알기쉬운 사회학 』정림사 전태련 편『함께하는 교육학』새롬출판사한민석 편『한민석 교육학』 현대고시사 조화섭 편『 조화섭 교육학』현대고시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