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학이론에서의 진보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진보주의 정의
2.진보주의 교육의 배경
3.진보주의의 철학적 근거
4.진보주의의 교육의 역사
5.진보주의 교육특징
6.진보주의의 교육이론
7. 진보주의의 아동관
8. 진보주의 교육 철학의 영향
9.대표적 사상가
10.진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1.진보주의 정의
진보주의는 인간의 조건 또는 상태를 향상시키고 개혁하는 일이 가능하고 바람직하다고 믿는 사상 또는 철학적 입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
넓은 의미로는 전통주의나 보수주의에 대비되는 혁신주의를 총칭하는 개념이다. 즉 진보주의 교육철학은 진보주의 교육운동을 주도하는 사상적 조류를 의미한다. 좁은 의미의 교육 철학의 고유한 의미를 ‘진보주의’라 할 때 그것은 프라그마티즘에 근거한 교육 개혁운동을 지칭하는 것이며, 전통적인 형식주의 교육에 반기를 들고 민주주의적인 교육의 이념, 아동의 창의적 활동, 생활 안의 교육의 소재, 그리고 학교와 사회와의 밀접한 관련의 구축 등을 강조한 혁신적 교육이념을 말한다. 다시 말해 진보주의자들이 강조하는 교육형태는 아동의 흥미, 욕구. 경험을 존중하는 교육이다.
실용주의 사상을 기초로 하여 전통적 교육의 형식주의에 대한 민주적, 과학적 운동으로서 근대 교육의 여러 관념을 종합적으로 구성하여 이것을 실천으로 옮겨 보려는 교육개혁 운동이었으며, 전통적 교육이 주지주의, 주입식, 교사중심, 개인차를 무시한 일제지도의 교육임을 비판하고 학생의 흥미와 자유에 의한 전인교육, 개인차를 존중한 개성교육, 생활경험활동 등을 중심으로 한 새 교육에의 전환을 시도하였다. 성장하는 아동의 .흥미와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학습과,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성장이 교육의 목적이 되어야 한다고 본다.
현대 진보주의 대표적인 학자인 듀이, 이전에도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등의 교육사상가들에 의해서 사상적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정환, 강선보 공저(1998). 교육철학, 박영사, pp.161-174
․ G.F.넬러.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서광사
․ 한국 하이에크 소사이어티(2001). 이제는 자유를 말할 때, 율곡출판사
․ 래리엘더(2002). 미국에서 절대로 말해서는 안될 10가지, 홍익출판사
․ 김영화, 이현청, 김준호(1996). 미국 초강국의 빛과 그늘, 동아일보사
․ 월간조선(1999) - 황용길, 조선일보사
․ 매일경제신문 2001 [학습혁명 현장을 가다], 매일경제신문사
․ 김준권, 송충기 공저(1998). 교육학개론, 동문사
․ 권창길, 김흥수, 이기영(2000). 교육학개론, 학지사
․ 김정일, 김창곤, 김진한 공저(2000). 교육학개론, 학지사
․ 조용태(2002). 교육철학의 탐구,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
  • 교육철학20세기 전반, 유럽의 다양한 교육사상이 미국으로 유입되면서 교육이론 및 교육사상은 좀 더 체계화 되고 구조화되었다.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은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사상과 이를 둘러싼 네 가지 교육철학을 일컫는다. 이 기간 동안 미국에서는 실용주의에 기반을 둔 진보주의 교육운동과 전통적 가치를 존중한 본질주의, 항존주의, 그리고 사회개혁을 표방한 재건주의가 철학적 교육학적 관점을 서로 달리하면서 발전하였다. 그럼 아래에서

  •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철학
  • 철학교수로 1930년 퇴직했다. 평생 교육학만이 아닌 철학, 윤리학, 사회철학, 심리학 등의 영역에 걸쳐 활동했고, 시민적 자유를 위한 사회적 활동 등 당시로서는 대표적 사상가, 지식인으로 인정받았다. 대표적인 저서로서는 (1899), (1916)등이 있다. 한국은 광복이후 미군의 진주라는 여건마저 겹쳐 거의 1970년대까지 진보주의 교육이론을 ‘새교육’이라는 호칭아래 교육학 곧 진보주의 교육이론의 독점적인 풍토가 장기

  • [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적 탐구 행위의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보기에 따라서 교육철학이라는 용어는 훨씬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교육철학은 어떤 교육관 또는 교육사상을 의미하기도 하며, 때로는 교육방법론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교육목적론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철학의 이론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지시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현대에 들어와서 교육학이 독립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교육사상이나 일제식민주의교육은 큰 장애요소였었던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이러한 주장의 바탕에는 `해방후 한국에 소개된 민주주의 교육론은 개인의 자유를 중시하는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기초하고 있다`는 ?보주의 교육에 대한 어느정도 보편화된 인식이 깔려있는 것이다. 해방이후 우리나라에서 출판된 각종 교육학개설서나 교육철학, 혹은 교육사상사 관련 전문서적에서 조차도 미국의 진보주의교육을 대체적으로 개인의 자유 존중사상

  • 교육학 교육의 철학의 기초
  • 교육학개론-목차-< 서론 > 1. 교육철학의 정의 및 개념 1) 교육철학의 어원적 정의2) 일반적인 교육철학에 관한 정의2. 교육철학의 기능 1)분석적 기능2)평가적 기능3)사변적 기능4) 통합적 기능< 본론 > 3.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1) 20세기 전기의 교육철학-진보주의-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2) 20세기 후기의 교육철학-실증주의-분석철학-비판이론-구성주의-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결론 > 4.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