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학습관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관의 변화』라 함은 교사가 가르칠 대상인 학습자들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를 일컫는다. 그렇다면, 왜 가르칠 대상이 되는 학습자들을 아는 것이 중요한 것인가? 그것은 가르칠 대상이 누구냐에 따라서 가르치는 방법이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다. 그들의 성격, 학습에 대한 관심, 학습능력, 인지적 발달 수준, 정의적 특성, 사회경제적 수준 그리고 선수학습의 정도 등의 요인과 심지어는 그 날의 환경적 특성에 따라서도 가르치는 방법을 달리하여야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Bloom(1976)이 제시한 교사가 학생을 보는 눈의 변화 과정을 세 가지로 나눠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김형립․김동식․양용칠 편역, ≪체제적 교수설계≫, 교육과학사, 1996.
2. 변영계․이상수 공저, ≪수업설계≫, 학지사, 2003.
3. 유영만, ≪e세상 e러닝≫, 한언, 2002.
4. 전성연․이용운․김남경 옮김, ≪학습과 교수에 대한 이해≫, 교육과학사, 2003.
5. 최동근․양용칠․박인우 저,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교육과학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_구성주의
  • 학습관은 학습환경의 설계에 많은 시사를 주고 있다. 학습자는 하나의 정보나 지식, 사물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하며, 그 해석은 상황 의존적이라는 주장을 바탕으로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허용하면서 사례와 문제상황이 풍부하게 제시되는 환경을 구상할 수 있을 것이다. 구성주의☀학 과 : ☀학 번 : ☀이 름 : ☀담당교수 : -목 차-1. 구성주의가 대두된 사회적 배경2. 구성주의의 이론적 배경3. 구성주의 학습원리

  • [수학과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특성,목표,기본방향,수업환경, 수학과교육과정의 내용,학습관,문제점,과제 분석
  • 교육공학적 도구를 이용하기5. 토론과 작문의 장려하기6. 아동들의 반응에 대한 정당성을 요구하기7. 적극적으로 청취하기8. 문제해결력의 신장을 위한 교수, 학습 방법Ⅵ. 수학과교육과정의 내용1. 영역2. 조직3. 영역별 이동과 지도상의 유의점1) 수와 연산 영역2) 도형 영역3) 측정 영역4) 확률과 통계 영역5) 문자와 식 영역6) 규칙성과 함수 영역Ⅶ. 수학과교육과정의 학습관1. 학생 스스로 새로운 지식을 구축하고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2. 수

  • [수능시험][수학능력시험][과학탐구영역]수능시험(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 학습방법,문제점, 수능시험(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 개선방안
  • 교육 연구 방법의 변화가 실험적인 연구 혹은 정량적인 연구로부터 질적인 연구로 강조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물론 이런 지적이 정량적 연구가 필요 없다는 의미라기보다는 질적 연구에 대한 관심의 증가라고 보아야 한다.Ⅱ. 과학교육의 본질현대의 과학기술은 예전에 경험해보지 못했던 물질문명과 풍요로움을 안겨준 반면에, 산업 폐기물과 각종 쓰레기, 생활용수의 확보, 핵무기의 공포, 공장 자동화에 의한 실업, 유전공학의 잠재적인 위험, 정보

  • [교육학] 미국 원격교육
  • 교육은 중심적인 교육체제 속에 포함되어 가고 있으며 미래에는 대다수 교육기관의 중요한 프로그램 중의 하나로 보편화 될 것이 예상되고 있다. 기술공학의 발전이 교육기회의 확대와 교육방식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으며 새로운 형태의 학습을 가능케 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상호작용성이 보다 강화된 원격통신기술에 기초한 새로운 원격교육의 형태가 나타나고 있다. 이는 교육과 경제 그리고 조직의 성격에 대한 변화를 합

  • 우리나라 열린원격교육현황과 산업교육방향
  • 교육 방향- 경영환경변화 속의 경영과 원격교육의 접목 -Ⅰ. 서론1. 연구의 의의와 목적Ⅱ. 이론적 배경1. 열린 원격교육의 의미(1) 원격교육의 정의(2) 열린학습의 정의(3) 열린 원격교육의 정의Ⅲ. 열린 원격교육의 현황 1. 열린 원격교육의 활용영역 2. 열린 원격교육의 장점과 문제점3. 국내 열린 원격교육의 현황과 사례Ⅳ. 원격교육의 정책과 기업교육의 방향1. 디지털시대의 경영학과 교육공학(1) 경영환경변화속의 경영과 교육(2)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