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이론의 정리와 교육공학의 미래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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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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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교육의 정의
1. 교육의 의의
2. 교육의 목적
3. 교육의 학문적 특징
Ⅱ. 교육공학의 개념
Ⅲ. 교육공학의 형태
1. 기계공학적 교육공학
2. 행동과학적 교육공학
3. 인간공학적 교육공학
Ⅳ. 교수설계
1.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2. 행동주의적 교수-학습관
3. 인지주의적 교수-학습관
4. 구성주의적 교수-학습관
Ⅴ. 교육공학의 미래
1. 사회와 교육의 변화
(1) 지식기반사회로의 변화
(2) 교육환경의 변화
2. 이론의 변화
(1) 학습이론의 변화
(2) 교수설계의 새로운 시도
3. 기술과 방법의 변화
(1) 테크놀로지의 변화
(2)e-Learning으로의 변화
Ⅵ. 결론
- 본문내용
-
1. 교육의 의의
인간은 학습하는 존재이다. 어떤 인간이든지 자신의 성장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지니고 있는 한 학습을 필요로 하고, 학습을 필요로 하는 한 어떤 형태이든 교육을 필요로 한다. 교육은 학습의 기회와 과정을 의도적으로 혹은 계획적으로 제공하는 일이며, 그 과정을 통제하는 행위가 바로 ‘교육의 행위’라고 할 수 있다.
2, 교육의 목적
교육은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가, 어떤 가치 기준을 만족시킬 때 인간의 행위를 교육적이라고 하는가라고 묻는다면, 두 가지 방식 즉, 목적론과 방법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하나는 교육적 가치판단의 기준을 교육목적론적 체제에 비추어 설명하는 것으로 이것을 ‘목적론적 이해’라고 한다면 또 하나는 교육의 과정에 나타나는 특징적 준거에 비추어 설명하는 것으로 이것을 ‘방법론적 이해’라고 할 수도 있다.
교육의 목적론적 이해는 교육의 기준을 교육의 목적으로 하는 방식이다. 즉 교육이 어떤 목적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과정이라고 이해할 때, 하나의 행위가 교육행위라고 인정받기 위해서는 그것이 교육의 목적을 실현하는 데 기여할 수 있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고대의 그리스인들은 자유시민을 기르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고 고대 중국인들은 군자를, 조선시대에는 선비를, 구일본인들은 사무라이를 기르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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