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이론의 정리와 교육공학의 미래의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의 정의
1. 교육의 의의
2. 교육의 목적
3. 교육의 학문적 특징
Ⅱ. 교육공학의 개념
Ⅲ. 교육공학의 형태
1. 기계공학적 교육공학
2. 행동과학적 교육공학
3. 인간공학적 교육공학
Ⅳ. 교수설계
1.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2. 행동주의적 교수-학습관
3. 인지주의적 교수-학습관
4. 구성주의적 교수-학습관
Ⅴ. 교육공학의 미래
1. 사회와 교육의 변화
(1) 지식기반사회로의 변화
(2) 교육환경의 변화
2. 이론의 변화
(1) 학습이론의 변화
(2) 교수설계의 새로운 시도
3. 기술과 방법의 변화
(1) 테크놀로지의 변화
(2)e-Learning으로의 변화
Ⅵ. 결론
본문내용
1. 교육의 의의
인간은 학습하는 존재이다. 어떤 인간이든지 자신의 성장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지니고 있는 한 학습을 필요로 하고, 학습을 필요로 하는 한 어떤 형태이든 교육을 필요로 한다. 교육은 학습의 기회와 과정을 의도적으로 혹은 계획적으로 제공하는 일이며, 그 과정을 통제하는 행위가 바로 ‘교육의 행위’라고 할 수 있다.

2, 교육의 목적
교육은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가, 어떤 가치 기준을 만족시킬 때 인간의 행위를 교육적이라고 하는가라고 묻는다면, 두 가지 방식 즉, 목적론과 방법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하나는 교육적 가치판단의 기준을 교육목적론적 체제에 비추어 설명하는 것으로 이것을 ‘목적론적 이해’라고 한다면 또 하나는 교육의 과정에 나타나는 특징적 준거에 비추어 설명하는 것으로 이것을 ‘방법론적 이해’라고 할 수도 있다.
교육의 목적론적 이해는 교육의 기준을 교육의 목적으로 하는 방식이다. 즉 교육이 어떤 목적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과정이라고 이해할 때, 하나의 행위가 교육행위라고 인정받기 위해서는 그것이 교육의 목적을 실현하는 데 기여할 수 있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고대의 그리스인들은 자유시민을 기르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고 고대 중국인들은 군자를, 조선시대에는 선비를, 구일본인들은 사무라이를 기르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이해
  • 공학은 근본적으로 교육 목적 및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 발전되었던 것이 아니라, 교육적 필요에 의해 채택되고 적응되었음. 교육과 공학은 상호보완적으로 발전되었음. 2) 수업(교수)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 교육은 종합적인 기능인 반면 교수는 학습 조건과 학습 환경을 체계적으로 연구. 수업(교수)공학은 교육의 몇 가지 측면에만 관련. 수업(교수)공학은 교육공학의 하위체제로 봄. 수업(교수)공학의 개념 형성에 영향을 준 이론에는 체제접근 이

  • [교육공학 논문비평] 교육공학의 연구
  • 교육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 공학의 필요성과 개념과 앞으로의 과제나 전망등에 대해 알아보자.2. 교육공학의 필요성1) 사회․교육․인간의 상호관계에 대한 두 가지 측면.(1) 사회적 변화에 따라 교육의 목적․내용․방법이 변화.*. 교육의 필요: 사회의 전통적 가치, 신념, 규범 등을 인간에 전수.*. 교육의 목적: 문화 유산의 창조보다 전수에 강조.*. 교육내용: 문자의 이해력.*. 교육방법: 교사가 현장의 경험(내용)을 조정, 정리, 재조직해서 학

  • [역사] 화학공학의 역사에 관해서
  • 전망 (1) 19세기 이후의 근대 화학 (2) 화학의 전망제 3 장. 화학 공학의 역사1. 화학공학의 시작(1) 영국과 미국의 화학공학 (2) 미국화학공학의 확립(3) 직업적 경계를 어떻게 규정 지을 것인가?(4)단위조작, 화학공학의 핵심(5)교육의 표준화와 승인2. 화학공학의 공헌 3. 화학공학의 발전 (1) 1차 세계대전 (2) 2차 세계대전 (3) 전후성장4. 오늘날의 여러 전문분야 협력 5. 우리 나라의 화학공학제 4 장. 21세기로 가는 화학공학1. 미래핵심기술로써의

  • 교육공학 2018] 교재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 총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교육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 교육공학 핵심내용, 교육공학 적용방안
  •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공학의 개념과 역사1) 교육공학의 개념2) 교육공학의 역사2. 교육공학의 전망3. 교육공학에 대한

  • [교육공학] 교육공학과 구성주의 교육
  •  교육공학의 실제 1. 교육공학의 필요성1) 사회․교육․인간의 상호관계에 대한 두 가지 측면.(1) 사회적 변화에 따라 교육의 목적․내용․방법이 변화.*. 교육의 필요: 사회의 전통적 가치, 신념, 규범 등을 인간에 전수.*. 교육의 목적: 문화 유산의 창조보다 전수에 강조.*. 교육내용: 문자의 이해력.*. 교육방법: 교사가 현장의 경험(내용)을 조정, 정리, 재조직해서 학생에게 옮기는 역할.*. 사회화의 도구로서 교육: 교육의 목적 및 내용 선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