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출발점행동의 확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출발점 행동의 개념
출발점 행동 (entry behavior)이란 새로운 학습 과제를 시작할 때에 학생이 지니고 있는 지식이나 기능과 태도를 의미한다. 심리학적으로는 준비도(readiness)의 개념과 비슷하며, 수업의 체제적 접근에서는 투입행동(input behavior)이라고 한다.
출발점 행동이란 교수의 출발점으로서 교수전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지적, 정의적 상태라고 할 수 있는 반면, 이에 대응되는 종착행동(terminal behavior)은 그 교수가 끝난 후의 학생의 지적, 정의적 상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학습이란 벽돌을 쌓아 올리듯 점진적인 것이기 때문에 뒤의 학습은 앞의 학습의 토대 위에서 이루어진다. 이처럼 한 단계의 학습은 앞 단계의 종착행동이고 또 다음 단께의 출발점행동이 되는 것이다.
새로운 단원이나 과제의 학습을 시작할 때 그것에 대한 학생들의 지식, 기능, 태도 등이 가기 다른 것은 자연적이다. 다시 말하면 어떤 학생은 특정한 과제를 학습하기 전에 벌서 그 과제의 내용을 상당 수준까지 알고 있을 수 있으며, 다른 학생은 그 과제의 학습에 필수적인 선수 지식이나 기능을 지니지 못하고 학습에 임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는 특정한 과제를 학습할 학생들의 일반적인 지능이나 동기의 수준이 전체적으로 낮거나 높을 수도 있고, 그 과제에 대한 학습 태도가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생각되는 학생도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인식 외2, 《수업설계의 원리와 모형적용》, 서울:교육과학사, 2000
백영균 외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성루:학지사, 2003
월터 딕 외2, 《체제적 교수설계》, 서울:아카데미프레스, 2003
최동근 외2, 《교육방법의 공학적접근》, 서울:교육과학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