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설계 의미, 수업설계 원리, 수업설계 목적, 수업설계 방침, 수업설계 절차, 수업설계 계획, 수업설계 실제, 수업설계 전략, 수업설계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수업설계의 의미

Ⅲ. 수업설계의 원리

Ⅳ. 수업설계의 목적과 방침
1. 수업설계의 목적
2. 수업설계의 방침

Ⅴ. 수업설계의 절차

Ⅵ. 수업설계의 계획
1. 교육과정의 재구성
1) 교육목표 확인과 검토
2) 교사의 역할과 책임 확인
3) 학생 특성 이해
4) 실천 가능성 검토
2. 수업의 계획
1) 학습과제 분석
2) 출발점 행동 진단
3) 동기유발
4) 목표제시
5) 선수요인
6) 정보화 예
7) 연습과 피드백
8) 검사
9) 심화와 교정

Ⅶ. 수업설계의 실제
1. 수업 목표 설정
1) 단원의 개관
2) 지도 내용 선정
3) 단원 목표 도출
2. 학습 과제 분석 및 전개 계획 수립
1) 학습 과제 분석
2) 전개 계획 수립
3. 출발점 행동의 진단과 처치
4. 수업 전략 수립

Ⅷ. 수업설계의 전략
1. 학생들이 배워야 할 것들이 무엇인가를 고려하라
2. 각 수업목표에 대해 상대적 중요도를 결정하라
3. 수업목표에 기반한 가장 적절한 평가기법을 선택하고 평가항목을 구성하라
4. 평가문항이나 지시사항이 평가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확히 반영하고 있는지 점검하라
5. 평가가 끝나고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 고려하라

Ⅸ. 수업설계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수업설계에 관한 아이디어를 의미 있게 조직한 경우, 그것은 하나의 이론으로서 간주될 수 있다. 이 때의 이론이란 ‘어떻게’(how to)라고 하는 방법에 관한 것보다는 ‘무엇을’(what), ‘왜’(why)라고 하는 내용과 목적에 관한 답을 추구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일련의 학자들은 수업설계과정과 관련된 세부적 요인들을 고려하기에 앞서서 이와 같은 문제들을 제기해 왔었다. 최근에 이르러서는 수업설계에 관한 연구경향이 그와 같은 문제에 대한 해답들을 통합시키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는 것 같다. 이러한 통합적 연구 노력들이 수업설계에 관한 하나의 ‘포괄적 이론’(comprehensive theory)을 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수업설계에 관한 포괄적 이론을 구축하는 데 있어서 하나의 이론적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수업설계와 관련된 기초지식을 규명하고, 이를 토대로 포괄적 수업설계이론을 창출해 내는 일련의 탐구논리 및 개발모형이 제시되어야 한다. 한마디로 포괄적 수업설계이론 개발을 위한 하나의 구성적 틀을 구안해 내야하는 것이다. 그러한 구성 틀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수업설계전문가의 통합된 지식체계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수업실천가들의 교수과업을 용이하게 해 줄 수 있을 것이다.

Ⅱ. 수업설계의 의미

수업 설계는 좋은 수업의 실제(sound practices)에 기초하여 효율적인 수업을 설계하기 위한 계획(plan), 발전(development), 평가(evaluation), 관리(managment)의 과정으로서 내용보다는 학습자의 관점에 기초한다.
즉, 수업 설계 과정의 4대 구성 요소인 학습자(learners), 목표(objectives), 방법(methods), 평가(evaluation) 요소를 교사가 미리 준비하고 설계하여 성공적인 수업이 되도록 해야 한다.
특히 수업 설계의 4대 구성 요소는 다음 그림과 같이 상호 연관되어 있으며, 수업 계획 전반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권요한·김인식 공저, 수업설계의 원리, 교육 과학사, 2001
․ 김순택 저, 수업모형, 배영사, 2002
․ 김중석·이해명,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형설출판사, 1986
․ 변영계 외, 수업설계, 학지사, 2003
․ 황정규,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1998
․ Marcy P. Driscoll 저, 양용칠 옮김, 수업설계를 위한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설계 431. 실험설계 432. 연구방법 433. 측정도구 464. 분석방법 48Ⅳ. 통합적 프로그램 적용 진행과정 50제 1절. 개입계획 50제 2절. 개입과정 521. 예비조사단계: 시작하기(2005년 5월 14일~15일) 522. 초기단계: 표적문제의 구체화와 초기계약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적용(2005년 5월 16일~20일) 593. 계약하기(2005년 5월 27일) 1224. 과제수행단계(2005년 5월 30일~7월 9일) 1405. 종결단계(2005년 7월 13일) 207Ⅴ. 결과분석 및 평가 209제 1절. 표적문제 변화의 결과분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전략/ 내용 조직하기/ 논술의유형과 작성 절차/ 실전논술/ 주제 접근 방법중학교 통합교과 논술논술 기출 문제 분석/ 논술에 필요한 능력/ 교수방법/ 수업사례독서 감상문 첨삭첨삭자의 자세와 조건/ 첨삭의 원칙/ 단계별 첨삭/ 도서종류별 독서감상문 첨삭논술문 첨삭논술첨삭의 이해/ 첨삭의 목적/ 첨삭의 준비/ 첨삭의 실제미디어와 논술미디어의 이해/ 논술로 바라본 미디어/ 미디어의 세상 읽기(2) 논술 지도사 한우리는 논술지도사를 고

  •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 설계의 1 단계3. 내용설계 : HRD 설계의 2번째 단계4. 전략의 설계 : HRD 설계의 3번째 단계5. 차시계획의 개발 : HRD 설계의 4번째 단계Ⅴ.자료개발1. HRD에서 매체의 활용2. 매체의 종류 및 특성3. 매체의 선택과 개발4. 활동의 개발Ⅵ. HRD의 실행1. HRD의 실행과 운영의 의미2. HRD의 실행과 운영의 원리3. HRD의 실행과 운영의 과정4. 기업의 HRD 유형5. 교육훈련의 전이Ⅶ. HRD의 평가1. 평가의 목적 및 한계2. HRD 프로그램 평가의 절차3. 평가영역 및 준거 설

  • [교육학] 학급경영방법
  • 절차 등으로 짜임새 있는 학급경영의 원리를 깨우쳐야 한다. 모든 것이 순리적으로 흘러갈 때 학급은 안정을 찾게 될 것이고 학습능률이 오르는 것은 물론 교사와 학생들 간의 인격적인 유대관계가 더욱 탄탄해 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본문에서는 학급경영의 개념, 교사의 역할과 자질, 학급의 조직과 관리, 교사의 학생이해, 바람직한 학급풍토 조성, 학습동기유발, 학급규칙, 생활지도, 학급경영의 실제, 학급환경정비, 학급경영평가에 대하여 논의하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전략과 교육적 상호작용에 대해 살필 것이다. 이 장에서 매체언어 교육에 대한 추상적인 이론이 구체적인 수업 상황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활용될 수 있는가를 꼼꼼히 짚어볼 것이다.본고는 매체언어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의 구체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본고는 이론적인 탐색에 치중하여 본고에서 제시한 교수-학습 모델이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으며 어떤 효용성을 발휘할 수 있는가에 대한 실제적인 현장 연구를 하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