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관련교재를 선택하여 주요용어 사용실태분석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요구사정
2. 수업분석
3. 학습자 및 상황분석
4. 수행 목표진술
5. 설계
6. 교수전략 개발
7. 수업자료 개발 및 선정
8. 형성평가
9. 수업 프로그램 수정
10. 총괄평가
11. 교수사태
12. 수행공학
13. 교수설계이론
14. 동기
15. 코칭(coaching)
< 개 선 방 안 >
- 본문내용
-
1. 요구사정
‘수업’을 모두 끝마쳤을 때 학습자가 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최종 목적을 설정하는 것이다. 비슷한 말로 쓰인 교수목표는 학습자가 ‘학습’을 마친 후 에 무엇을 할 수 있게 되는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수업’은 교육과정에 내포된 내용을 가르치는 일을 의미하는 반면, ‘학습’은 경험에 의해 나타나는 개인의 지식이나 행동의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를 뜻한다. 또, 교수목적의 파악에서 ‘목적’은 ‘목표’와는 달리, 이룩하거나 도달하려고 하는 대상에 방향까지도 포함한다. 따라서 요구사정과 교수목표는 비슷한 용어지만 의미하는 바가 조금 다름을 확인 할 수 있다. 여기에서의 용어를 통일하자면, ‘교수목표’가 적절하다. 지식이나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를 기대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기 때문이다.
2. 수업분석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에서 ‘수업분석’이라 이름 한 이 단계는 나머지 네 책에서는 ‘교수분석’이라고 명명하였다. 이 단계에서는 첫 단계인 교수목표에서 파악한 것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하위지식 및 기술들을 분석한다.
‘교수’는 학습자가 특정한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학습에 필요한 모든 환경을 계획하여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고, ‘수업’은 교육과정에 내포된 내용을 가르치는 일이다. 따라서 보편적으로 쓰이는 용어이며 학습자에게 환경을 계획, 제공해 주는 ‘교수분석’이 알맞다.
3. 학습자 및 상황분석
학습자 및 상황분석이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에 의하면 ‘수업이 시작될 때 그 특정 학습을 하기 위해 학습자가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할 선수지식이다’고 정의한다. 이는 학습자의 준비를 요구하는 말이다. 하지만, 「교육공학의 탐구」에 의하면 이 단계의 명칭을 ‘학습자 및 환경분석’이라고 하는데, 이는 다양한 수준의 대상 학습자가 있을 때, 적합한 출발점행동(가르치지 않아도 이미 알고 있는 기능들)을 설정하고, 학습자 집단의 일반적 특성, 즉 나이, 흥미, 직업, 문화적 배경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곧, 교수자가 먼저 갖춰야하는 조건이라 본 것이다.「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에서는 학습을 시작하기 위해서 학습자들이 사전에 획득하고 있어야 하는 기능과 교수활동을 설계하는데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는 학습자들의 구체적인 특성을 살펴보아야 한다고 정의한다. 이 단계를 「교육공학의 이해」에서는 준비행동 및 특성파악이라고 하는데, 다른 네 책에서와 같이 ‘학습자 및 환경분석’이라고 하는 것이 알맞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