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이 일상생활에 적용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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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육심리학이 일상생활에 적용된 사례

▶기억의 법칙
▶망각의 법칙
▶동기의 법칙
타고나는 동기-1차적 동기
배우는 동기-2차적 동기
본문내용
▶기억의 법칙

롤라 메이(Lola May)는 “교직에는 세 가지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첫째는 교사 스스로 내용을 아는 것이고, 둘째는 자신이 가르칠 학생들이 누구인지 아는 것이며, 셋째는 그들에게 우아하게 주입하는 것이다”라고, 기억에 대해 잘 말해주고 있다.
노래 가사를 종이에 적어서 외우려면 잘 외워지지도 않고 오래 가지도 않는다. 그러나 리듬과 함께 외우면 웬만한 노래 가사는 기억할 수 있다. 기독교 신자들이 성경 66권을 순서대로 외울 수 있는 것도 노래로 외우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교사들은 기억해야 할 메시지를 음악에 넣을 수 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널리 알려진 곡조에다 가사를 바꾸어 부르는 것이다. 학생들에게 서너 번 노래하게 하면 그들은 생각보다 훨씬 많이 그리고 쉽게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또 다른 간단한 기억술은 기억해야 할 내용을 단어나 문장으로 만드는 것이다. ‘빨주노초파남보“ , ’ 태정태세문단세‘가 대표적인 예이다. 철자 하나는 내용이 무엇인지를 가리켜 주는 안내판 역할을 한다. 알파벳이나 글자를 가지고 문장을 만들어 외우면 무질서한 내용에 질서를 만들어 주므로 별개의 정보를 잇는 일정한 패턴이 만들어진다. 이 방법은 기억해야 하는 순서에서 다음에 무엇이 이어지는지 쉽게 알려주므로 효과적이다. 요즘 학생과 교사들도 이 방법을 종종 사용한다. 왜냐하면 적은 노력으로 가장 손쉬운 기억 효과를 얻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다 내용이 복잡하고 분량이 많은 경우라면 이런 기억술로는 한계가 있다. 이럴 때 장소법을 쓰면 어느 정도 효험을 볼 수 있다. 이 방법은 우리가 기억해야 할 항목들을 우리가 익숙해져 있는 어떤 장소에 일치시키는 것이다. 가령 집을 나설 때 보게 되는 앞집 대문, 전봇대, 세탁소, 계단, 슈퍼마켓, 버스정류장 등등에 기억해야 할 항목들을 일치시켜, 순서대로 그것들이 서 있는 것을 생각하면 머리에 떠오르게 된다. 이 방법은 고대 그리스의 웅변가들이 많이 사용했다고 한다. 그들은 마음속에서 익숙한 장소를 걸어가면서 외워야 할 것과 일치시켰다. 연설을 할 때에는 자기가 걸어가고 있다고 생각하면 자연히 연설의 부분들이 떠오르게 된다. 그러므로 배우가 대사를 줄줄 외우는 것도 알고 보면 크게 어려운 일은 아니다. 여기저기 움직이면서 대사를 외우기 때문이다. 움직인다는 것은 그 자체가 바로 기억을 불러일으키는 장소의 역할을 하고 있다. 대신 가만히 앉아서 하는 연기는 대사를 외우기가 어렵다.

또 하나의 기억술은 심상(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이다. 10~20명의 사람들이 기억놀이를 할 때 이 방법은 아주 유용하다. ‘사과, 연필, 뱀, 택시 등등…’ 외워야 할 목록이 열 개를 넘어서면 순서대로 외우기가 어렵다. 그러나 사람이 앉아 있는 순서대로 매치를 시켜 ‘영희는 사과처럼 빨간 입술을 가지고 있다’ ‘철수는 공부도 못하는 데 연필은 많다’ ‘정환이는 뱀처럼 흐물흐물하다’ ‘동호아버지는 택시기사다’ 하는 식으로 외우면 한결 쉬워진다. 이것은 주로 외국어 학습에 많이 이용된다. 가령 bear라는 단어를 기억할 때 곰이 무언가를 베어 먹고 있는 이미지를 상상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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