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언어교육론] 효과적인 설득 전략의 학습을 위한 텔레비전 광고의 표현기법 연구와 국어과 교수학습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사 및 최근 연구동향
3. 연구 범위 및 연구방법
4. 기대되는 성과

Ⅱ. 텔레비전 광고의 설득전략 연구
1. 텔레비전 광고의 특성
2. 광고 유형에 따른 설득전략
3. 설득을 위한 광고 소구
4. 텔레비전 광고 분석
- SHOW 광고를 중심으로
III. 국어과 교수학습방안
1. 단원 설정의 이유
2. 교수․학습 계획
3. 학습활동

Ⅳ. 참고 자료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정보를 습득하고 사고를 형성해 나가며 사회문화적 특성들을 익히는 현대인의 대부분의 활동은 매체를 통해 이루어진다. 국어사용능력에 대하여 그 언어가 만들어낸 사회와 문화를 알고 그에 적절하게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한다면, 국어교육에서도 매체 언어 교육의 필요성이 뚜렷하다고 할 수 있겠다.
매체 언어는 음성․문자언어와 함께 매체로 제시되는 이미지나 음향 효과까지도 모두 언어로서 작용한다. 이는 음성․문자언어만으로는 전달하지 못하는 다양한 의미 전달 효과를 지니고 있으므로 이를 해석하고, 활용하여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한다면 자연스럽게 '국어사용 능력의 신장'으로 연결될 수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광고'는 그 사회와 문화의 영향을 가장 빠르게 반영하고 표현하는 매체로서 사회․문화적 실상을 잡아낸다. 또한 광고는 본질적으로 송신자가 수신자에게 소비의도를 부추기는 상업성과 짧은 시간 내에, 또는 한정된 공간 안에 의미를 전달해야 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특성 때문에 광고 언어는 보다 효과적인 의미 전달을 위해 다양한 표현 방법을 사용, 언어를 전략적으로 구사하여 의미를 구성한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실제적 예를 찾아보면서 광고에 나타난 설득 전략으로서의 다양한 표현 방법들을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학습자가 광고를 보거나 듣고 설득전략을 파악할 수 있고, 광고를 직접 구성해보는 것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대화 상대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호소력 있게 표현할 수 있도록 설득하는 말 듣기, 설득하는 말하기에 대한 교수학습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2. 연구사 및 최근 연구 동향

매체 언어가 국어교육에서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오래 되지 않았다. 1980년대 중반에 문학교육에서 매체 언어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으며 1997년에는 국어사용능력에서도 매체 언어를 다루기 시작했다.
매체 언어 교육에 대한 연구가 세분화되어 광고에 대한 연구가 시작된 것은 1980년대 후반부터이다. 최민아, 「광고 텍스트의 국어 교육적 수용 방안 연구」, 세종대 교육대학원, 2007
이는 학습자들이 일상생활에서 광고를 자주 접하게 되면서 광고의 영향력이 커졌기 때문이다.
1992년 국립 국어연구원에서 간행된 새국어생활 제2권 제2호는 『광고와 언어』라고 하여 광고와 언어에 대한 내용을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는 신인섭(1992)의 「우리나라 광고 언어의 변천사」를 비롯하여 김완석(1992)의 「광고 언어의 심리학」, 장경희(1992)의 「광고 언어의 유형과 특성」 등 다양한 연구 사례를 다루고 있다. 조현아, 「광고언어의 국어 교육적 활용 방안」, 연세대 교육대학원, 2006

국어 교육적 측면에서 본격적으로 광고 언어를 연구하기 시작한 것은 2000년대부터이다. 류성기(2000)는 「광고와 국어교육」에서 광고를 국어 교육적으로 받아들여 학습자가 광고를 올바르게 수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하면서 광고 언어를 ‘이해력 신장 학습’과 ‘표현력 신장 학습’ 등으로 나누어 국어교육에 활용하려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김동환 외(2000)는 「매체 언어와 국어교육」에서 국어교육에 광고 언어를 이용한 다양한 활동을 이용하는 것에 대해 높이 평가하였다. 강현구(2000)는 「문학 텍스트의 매체 언어 텍스트 분석의 상호 텍스트성」에서 문학 작품과 광고의 상호 텍스트성을 밝혔으며, 김혜숙(2001)은 「광고 언어의 국어 교육적 수용방안과 실제」에서 국어지식 영역에서 광고 언어를 수용할 방안을 제시하였다.
광고언어 중에서도 본고에서 다룰, 국어 교육적 측면에서 텔레비전 광고의 설득적 성격을 활용한 연구도 2000년대부터 시작되었다. 김태성(2001)은 「텔레비전 광고 텍스트를 활용한 말하기 교육」에서 텔레비전 광고의 언어 사용 양상과 설득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이를 말하기 영역 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조현아(2006)는 「광고 언어의 국어 교육적 활용 방안」에서 광고 안에서 쓰이는 설득 전략을 분석하고 이를 말하기 영역에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최민아(2007)는 「광고 텍스트의 국어 교육적 수용 방안 연구」에서 광고의 설득적 성격을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설득하는 말하기 교육을 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처럼 텔레비전 광고의 설득적 성격을 말하기 영역의 목적 중 하나인 설득을 위한 말하기와 연계하여 교육에 활용한 연구 사례들이 많았다.


3.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본 연구는 앞에서도 밝혔듯이 매체 언어를 통한 ‘국어사용능력의 신장’ 방안에 그 목적이 있다. 그 중 광고 언어를 중심적으로 연구하는 만큼 광고의 핵심적인 기능인 ‘설득’을 중심으로 듣기와 말하기의 국어 능력 신장을 이룰 수 있도록 범위와 방법을 정하였다. 그동안 매체 교육에서 주어진 매체를 분석하고, 일률적으로 비판하는 경향이 많았다고 판단하여 이번 연구에서는 학습자 스스로 매체를 보고, 매체의 생산자가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광고를 보고 설득적 요소를 능동적으로 익히고, 직접 광고를 만들어 보는 데까지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광고 자체가 일차적으로 배운 언어적 지식을 일상생활에서 적용하여 익힐 수 있는 훌륭한 자료가 된다. 그 중에서 특히 학습자가 많이 접할 수 있는 텔레비전 광고를 중심으로 설득하는 방법을 익히고, 실제로 설득 전략이 필요한 상황에서 직접 표현함으로써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함께 기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텔레비전 광고의 특성, 표현 방법 등 텔레비전 광고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를 마친 후, 7차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하여 실제 교과서를
참고문헌
○ 전국국어교사모임, 『(중학교 1학년을 위한)우리말 우리글』, 나라말, 2001.
○ 존 오셔네시․니콜라스 잭슨 오셔네시, 남인용․김미애 옮김, 『광고와 설득커뮤니케이션: 광고는 어떻게 소비자를 설득하는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 오택섭, 『설득이론과 광고』, 나남출판, 1994년
○ 차배근 외, 『설득 커뮤니케이션 개론』, 나남출판, 1995년
○ 김선영, 「가족 이미지를 차용한 텔레비전 광고 분석」, 『가족과 문화』 제18집 제1호, 한국가족학회, 2006.
○ 김완석, 「광고 언어의 심리학」, 『새국어생활 2(2)』, 국립 국어 연구원, 1992.
○ 김정선, 「텔레비전 광고 텍스트의 구조와 대화」, 『광고 언어 연구』, 박이정, 2003.
○ 김지혜, 「광고언어의 어순에 대한 연구」, 『광고 언어 연구』, 박이정, 2003.
○ 안병섭 「텔레비전 광고언어에 나타나는 생략 현상」, 『광고 언어 연구』, 박이정, 2003.
○ 조현아, 「광고언어의 국어 교육적 활용 방안」, 연세대 교육대학원, 2006.
○ 최민아, 「광고 텍스트의 국어 교육적 수용 방안 연구」, 세종대 교육대학원, 2007.
○ 현실, 「방송 광고 언어의 사회학적 고찰」, 인하대 교육대학원,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중등 국어 7차 개정 교육과정 -읽기
  • 설득, 논설문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ㄱ.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합리적인 이유나 명확한 근거를 제시해야 함ㄴ.해결방안은 공익성, 공정성, 합리성, 타당성, 실현가능성이 있어야 함ㄷ.사회 공동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을 글감으로 취하는 경우가 많음2) 타당성 : 사물의 이치에 맞는 옳은 성질3) 합리성 : 이론이나 이치에 합당한 성질. - 합당하다 : 어떤 기준, 조건, 용도, 도리 따위에 꼭 알맞다.(3) 교수학습 계획1) 청소년기부터 사회의 구성원 모두

  • [졸업][국어] 광고언어와 PC통신언어에 대한 고찰
  • 광고와 국어교육, 국어교육 101, 한국국어교육연구회.그 중에서도 텔레비전과 컴퓨터는 학생들 생활의 전반에 걸쳐 영향력 있게 작용하고 있다. 먼저 텔레비전 매체의 언어가 미치는 영향과 그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면 텔레비전 매체가 제공하는 텍스트) 텔레비전 텍스트의 유형을 박인기(2000)는 뉴스, 드라마, 오락 쇼, 종합구성물, CF, 가요, 다큐멘타리, 정보, 토론/토의, 코미디, 영화, 만화영화, 퀴즈, 강담, 교과학습, 예술감상, 경연, 스포츠 중계,

  • [독서교육] 제7차 교육과정 및 2007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분석 -학년별 내용 7∼8학년
  • 매체’ 반영 양상Ⅰ. 제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교육과정의 비교1. 제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교육과정 ‘읽기’ 영역 비교- 7차 국민 공통 교육과정의 국어과 ‘읽기’영역의 지도 내용 체계 -∙읽기의 본질- 필요성- 목 적- 개 념- 방 법- 상 황- 특 성∙읽기의 원리- 낱말 이해- 내용 확인- 추 론- 평가와 감상∙읽기의 태도- 동 기- 흥 미- 습 관- 가 치∙읽기의 실제- 정보를 전달하는 글 읽기 - 설득하는 글 읽기- 정서 표현의 글 읽기 - 친

  • 서사교육론 레포트
  • 론에 들어가고자 한다. 본론의 주 내용은 『동아시아』의 「서사교육론」책을 중심으로 서사교육의 의의, 기능(임경순), 서사교육의 교육과정(김상욱), 서사교육의 교수 -학습 방법(최인자), 서사교육의 평가(양정실)를 살펴보고 서사교육과 관련된 논문을 첨부코자 한다. 본론1. 서사교육의 의의1-1. 총체적인 기호 문화 향유서사는 서술자, 인물, 사건, 배경등을 기본 요건으로 하는 이야기와 신문, tv, 영화, 컴퓨터, 만화 등의 매체물, 역사적 사실

  • [초등국어교육방법론] 모의수업
  • 학습모형 225. 대단원명 236. 대단원 개관 237. 대단원 학습 목표 및 도달의 예 238. 대단원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249.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 2510. 대단원의 학년 간 연계성 2511. 소단원의 특성 2812. 학급의 실태 조사 2813. 교수 ․ 학습 과정안 2914. 차시의 평가 계획 3215. 활동지 3316. 모의 수업을 준비하며 3617. 모의 수업 약안 4218. 참고 문헌 551. 초등 국어과 모의 수업에 들어가며방학 중, 초등 국어교육방법론 수업 과제를 위해 초등학교의 국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