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 딜레마 속 수업 -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일상 속 딜레마
딜레마 속 수업
-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중심으로 -
목 차
I. 주제 선정
II.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1. 콜버그 도덕 발달 이론의 특징
2. 도덕성 발달 단계의 검사 방법
3. 도덕 발달의 6단계
III. 나의 사례 및 분석
1. 사례 1 : 컨닝?
2. 사례 2 : 대리입사?
IV. 교수·학습 방법
V. 수업 구상
1. 수업 개요
2. 수업 진행
3. 유의점
VI. 느낀 점
VII. 참고문헌
I. 주제 선정
지난 학기에 들었던 교육심리학 강의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이 바로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이었다. 이번 학기에 도덕교육론 수업을 들으면서 특히 강조되었던 부분 역시 콜버그였다. 지난 학기 과제로, 이번 학기 시험 대비로 열심히 공부했던 콜버그의 이론이지만 아직 그의 이론을 현장에 적용시키기에는 막막한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이번 기회를 통해 도덕 교육에 있어서 콜버그의 아이디어를 단순히 이론이 아닌 실제에 적용시켜보는 과정을 구상해 보고 싶었다.
II.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1. 콜버그 도덕 발달 이론의 특징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한마디로 인간의 도덕발달은 도덕규범을 정당화하고 도덕적 행동을 야기하는 추론구조의 변화에 따fms다는 것이다. 청년기의 소년들을 대상으로 가설적 딜레마를 제공하고 그것을 추리하는 양식에 근거해 이를 유형화하기 시작한 것이 콜버그 이론의 시작이었다. 그러므로 콜버그의 이론에 따르면 교육의 주된 목적은 (레스트가 구분한) 구조적 조직 발달의 계열성 상호작용주의라는 단계를 거치는 개인의 도덕적 판단력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딜레마를 통한 인지적 갈등을 형성하여 조작적 사고와 역할을 채택하는 과정을 통해 도덕 판단의 수준을 끌어올리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2. 도덕성 발달 단계의 검사 방법
콜버그는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면접법을 통해 확인했다. 즉, 면접 대상자들에게 가설적인 도덕적 딜레마를 제공하고 반드시 어떤 도덕적 태도를 취하도록 지시한 후에 그 태도를 취하게 된 논리적 추론 과정을 분석해가는 방식이었다. 또한 콜버그는 피험자의 추론적 형식(구조)에 초점을 둘 때 그의 실제 사고의 견본을 얻을 수 있다고 믿었다. 따라서 어떤 사람이 일단 추론의 구조를 개발하면, 그것은 가설적 딜레마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만큼이나 실제 생활 사태에 관한 사고에 있어서도 이용될 수 있다고 가정했다.
3. 도덕 발달의 6단계
수준
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배려 윤리와 도덕 교육 _ 길리건과 나딩스의 이론을 중심으로
  • 도덕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도덕 수업 모형 중의 상당수가 콜버그의 이론에 의해 만들어져있다. 하지만 이런 개인주의적이고 또한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는 인지발달이론은 타인에 대한 무관심, 보살핌 부족, 이에 따른 우리 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이기주의와 같은 도덕적인 문제에 해답을 제시해주지 못하고 있다.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 그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도덕문제들을 해결 할 수 있게 해주는 도

  • 배려윤리 - 초등도덕교육1
  • 이론을 분석해보고 초등학교 현장에서 이 이론을 어떻게 가르치면 좋을지 생각해보도록 할 것이다. 초등학교 현장에서 적용했을 때는 학생들이 배려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하고, 배려의 단계를 어떻게 수업을 했을 때, 단계가 상승할 수 있는지 또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어떻게 생활해야 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 고찰해 보도록 할 것이다.Ⅱ. 배려윤리의 개념 설명1. 배려윤리 등장배경도덕성 발달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의지향적 도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 도입-피아제는 누구인가?2. 전개-피아제의 기본 가정-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피아제 이론의 학교 학습 적용-인지발달 단계별 수업 함의-피아제 이론 비판3. 마무리-생활 속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 : 신문기사를 중심으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입-도덕성의 개념-도덕성 교육의 필요성-도덕성 발달 이론의 필요성2. 전개-콜버그는 누구인가?-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이론-콜버그 이론의 요약-

  • 도덕적 상황의 텍스트성 분석
  • 콜버그가 제시하는 3수준 6단계 중에 인습수준에 해당하는 3단계인 상호간의 동조성 또는 착한아이 정향과 4단계 사회유지의 경향에 속해있었다. 그러나 특이하게도 인습이후 자율적 또는 원리적 수준에서 5단계의 사회계약의 정향을 보이는 경우도 있었으며 인습이전 수준의 1단계인 처벌과 복종의 경향도 나타난다. 콜버그의 딜레마 토론을 종강총회에 적용시켜 본 결과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단계 이론의 한계점이 몇 가지 드러났다. 먼저 사람들의

  • [초등도덕교육] 콜버그 자율적 도덕인 육성을 위한 도덕교육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1. 도덕성 발달 단계(3수준 6단계)2. 도덕발달단계의 특징3. 하인즈 딜레마Ⅲ. 사례 분석1. 나의 사례 (1)2. 나의 사례 (2)Ⅳ. 교육에의 적용1. 콜버그의 토론 수업 모형2. 교과서 지문3. 토론수업의 단계와 수업에의 적용Ⅴ. 마치면서Ⅵ. 참고문헌Ⅰ. 선정이유실습을 하면서 일종의 도덕적 딜레마 상황을 제시하고 토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내용의 도덕 세안을 짜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오늘날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