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 딜레마 속 수업 -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일상 속 딜레마
딜레마 속 수업
-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중심으로 -
목 차
I. 주제 선정
II.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1. 콜버그 도덕 발달 이론의 특징
2. 도덕성 발달 단계의 검사 방법
3. 도덕 발달의 6단계
III. 나의 사례 및 분석
1. 사례 1 : 컨닝?
2. 사례 2 : 대리입사?
IV. 교수·학습 방법
V. 수업 구상
1. 수업 개요
2. 수업 진행
3. 유의점
VI. 느낀 점
VII. 참고문헌
I. 주제 선정
지난 학기에 들었던 교육심리학 강의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이 바로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이었다. 이번 학기에 도덕교육론 수업을 들으면서 특히 강조되었던 부분 역시 콜버그였다. 지난 학기 과제로, 이번 학기 시험 대비로 열심히 공부했던 콜버그의 이론이지만 아직 그의 이론을 현장에 적용시키기에는 막막한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이번 기회를 통해 도덕 교육에 있어서 콜버그의 아이디어를 단순히 이론이 아닌 실제에 적용시켜보는 과정을 구상해 보고 싶었다.
II.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1. 콜버그 도덕 발달 이론의 특징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한마디로 인간의 도덕발달은 도덕규범을 정당화하고 도덕적 행동을 야기하는 추론구조의 변화에 따fms다는 것이다. 청년기의 소년들을 대상으로 가설적 딜레마를 제공하고 그것을 추리하는 양식에 근거해 이를 유형화하기 시작한 것이 콜버그 이론의 시작이었다. 그러므로 콜버그의 이론에 따르면 교육의 주된 목적은 (레스트가 구분한) 구조적 조직 발달의 계열성 상호작용주의라는 단계를 거치는 개인의 도덕적 판단력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딜레마를 통한 인지적 갈등을 형성하여 조작적 사고와 역할을 채택하는 과정을 통해 도덕 판단의 수준을 끌어올리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2. 도덕성 발달 단계의 검사 방법
콜버그는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면접법을 통해 확인했다. 즉, 면접 대상자들에게 가설적인 도덕적 딜레마를 제공하고 반드시 어떤 도덕적 태도를 취하도록 지시한 후에 그 태도를 취하게 된 논리적 추론 과정을 분석해가는 방식이었다. 또한 콜버그는 피험자의 추론적 형식(구조)에 초점을 둘 때 그의 실제 사고의 견본을 얻을 수 있다고 믿었다. 따라서 어떤 사람이 일단 추론의 구조를 개발하면, 그것은 가설적 딜레마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만큼이나 실제 생활 사태에 관한 사고에 있어서도 이용될 수 있다고 가정했다.
3. 도덕 발달의 6단계
수준
A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