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산업화에 따른 일상생활의 기계화, 자동화 추세의 사회현상으로 인하여 물질만능주의적 사고와 소비문화가 증대함으로써 성인뿐만 아니라 아동, 청소년들도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비판과 극복 방안으로 예방적, 치료적, 재활교육적 기능의 모색인 치료(Therapie)형태는 병원뿐만 아니라 재활센터, 교육기관, 사회복지 기관, 자아경험집단 등에서 다양하게 시도되며, 그에 따른 치료의 효과가 사례연구를 통하여 많이 알려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심리치료, 음악치료, 무용치료, 미술치료, 운동치료, 시작(詩作)치료 등의 치료요법들은 인간의 본질, 인간상, 인간본성에 대한 물음, 삶의 목적에 대한 철학적, 종교적 물음을 치료의 이론적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관련하여 특히 인간의 창의성에 근거한 예술치료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치료에 대한 관심의 증가가 시사하는 점은 치료를 요하는 환자뿐만 아니라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한 자아상을 가지려는 시대적 염원이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내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무엇보다 아동 및 청소년 상담과 치료(Therapie)의 사례를 통하여 볼 때, 많은 경우에 있어서 그들에게는 의학적 처방보다는 교육적 치료요법의 접근이 더 시급히 필요하다는 것을 경험하게 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이론의 정립과 적용 및 사례 연구의 필요성이 요청된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슈타이너(R. Steiner)의 인지학적 관점에서 출발한 재활 및 교육적 미술치료를 고찰, 논의하고자 한다.
교육적 미술치료의 목적과 의의
미술치료의 필요성은 산업화 발전으로 인한 노동과 생산형태가 변하면서 인간의 생활양식과 인간성이 바뀌어지는 19세기 후반의 사회현상에 근거한다. 미술치료의 개념은 퓌츠(S. Ptz)가 1964년 강연에서 예술의 사회 교육적 관점을 강조하면서 쓰여지기 시작하였다. 그 이후로 미술치료의 개념은 치료의 목적, 대상, 방법에 따라 표현치료, 예술치료, 그림치료, 교육적 미술치료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미술치료는 일반적으로 미술적 매체와 방법을 통한 정신적, 심리적 문제나 병적 증세 또는 정신신체 질병을 약화하거나 치료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미술치료 대상은 아동부터 청소년, 성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층에 해당하며, 교육적 기반에 중점을 둔 재활,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 예방적 차원으로 요양과 안정을 필요로 하는 사람, 치료적 차원을 필요로 하는 환자들이 있다.
치료적 차원에서는 일반적으로 억압과 무기력과 불안에 시달리고 있어서, 육체와 정신이 일상적인 생활에 적응할 능력이 약한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들은 사회적응뿐만 아니라 자아 존중감과 자신감을 상실한 상태라 할 수 있다.
미술치료는 일상의 삶에 일탈된 사람에게 미적, 창의적 활동을 통하여 삶의 온기를 찾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바로 볼 수 있으며 그 곳에서 자신의 힘을 체험하도록 하여, 자아를 발견하고 문제를 극복하는 능력을 길러 독립적이고 성숙한 인간이 되어 사회에 재통합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블로흐(S. Bloch)에 의하면 창의성은 과거에 접하지 않은 경험들간의 관계를 발견하는 능력이며, 또한 항상 새로운 형태를 경험하고 변화에 민감하여, 주변환경을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는 개인의 태도이다. 블로흐는 미술치료의 이러한 과정을 통해 창의적 작업에 관여한 사람은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길에 들어섰다고 평가한다.
멘첸(K. H. Menzen)은 미술치료의 관점을 미학-이론심리학, 미술교육미술교수법, 정신병 치료(작업치료와 활동치료), 특수교육(창의적-미술교육 및 치료), 심층심리학과 심리치료, 조형적-치료로 분류한다.
미술치료는 실제적으로 교육재활과 정신신체 치료와 정신질환 치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교육재활을 목적으로 하는 미술치료에서 교육적(특수교육 포함) 중재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기에서 논의하고자 하는 인지학적 관점에서의 미술치료도 교육적 중재를 통한 예술-치료적 방법에서 출발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치료] ADHD 아동의 자기표현과 자기효능감에대한 미술치료 단일사례연구
  • ADHD 아동의 자기표현과 자기효능감에대한 미술치료 단일사례연구ADHD 아동의 이해주요특성 1.행동적특성 (일차적 증상)- 부주의, 과잉행동 , 충동성2.정서적,사회적특성 (이차적 증상)- 쉽게 좌절하고 분노, 지배적이고 완고한 태도, 또래를 거부하거나 낮은 자존감, 정서불안, 학업부진, 공격성ADHD의 치료1.약물치료(가장 보편화)2.부모훈련-아동의 일차적인 환경을 결정하는 부모들에게 행동주의 학습원리에 기초해 아동의 행동문제를 더 잘 해결할

  • 정신지체 청소년의 자율성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효과 사례연구논문 분석
  • 정신지체 청소년의 자율성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효과 : 사례연구출처 : 숙명여대 교육 대학원 학위논문 정미숙 목차CONTENTS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연구의 문제 - 용어의 정의 이론적 배경- 정신 지체- 자율성- 집단 미술 치료연구 방법- 연구 대상- 연구 도구결과 분석- 사례별 분석 - 미술 치료 과정논의 및 결론- 논의- 결론1.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의 필요성 &목적정신지체 청소년들에게 비언어적 수단인미술

  • [논문리뷰] 만다라 미술치료를 통한 사례연구
  • 만다라 미술치료를 통한 사례연구 –중년여성 우울장애와 자존감회복 중심으로-,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김세현, 2021Ⅰ. 서론본 연구는 만다라 미술치료로서 중년여성의 우울장애와 자존감 향상을 위하여 자유로운 주제를 가지고 여러 회기 동안 하나의 그림을 완성하는 미술치료사례의 연구이다. 연상기법으로 잠재의식의 문제를 표현하여 치료하는 방법인 만다라의 상징성을 이용한 미술심리치료가 크게 활용되고 있으며, 현대인의 심리적 갈등과

  • 그림을 통한 자폐아동의 심리분석과 미술치료 사례연구
  • -그림을 통한 자폐아동의 심리분석과 미술치료에 관한 사례연구-자폐증은 사회적 관계의 결핍, 의사소통의 장애, 계속적인 강박행동, 변화에 대한 저항으로 특징지어지는 아동기의 증후군으로 모든 인종과 문화권에서 발생하며, 여아보다 남아에게 훨씬 많고, 그다지 흔하지는 않지만 치료하기 힘든 장애로서, 3세 이전에 발생한다.이 연구는 아동의 그림은 의식적인 인위성보다는 무의식적 본능의 표출이고 회화적 요소와 심리적 요소의 복합적 요소

  • 논문리뷰_외현적 자기애 성향 청소년에 관한 자기심리학적 미술치료 사례연구
  • 외현적 자기애 성향 청소년에 관한 자기심리학적 미술치료 사례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재신, 2015 Ⅰ. 서론핵가족화됨에 따라 청소년들은 어릴 때부터 과잉보호를 받으며 원하는 것은 별다른 노력 없이 가질 수 있는 분위기 속에서 성장하게 되므로 자기애적 성격을 지니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발달단계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나타나는 자기애를 올바르게 이해하여 자기애의 긍정적인 측면은 키워나가고 부정적인 측면은 조절해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