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문학의 발전과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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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학을 표현하는 ‘흥’ 그 ‘신명’나는 한 판

Ⅱ. 술의 기원과 문화의 시작 .

Ⅲ . 음주 문화와 문인들

Ⅳ. 찾기 - 술 문화 적용 장르

Ⅴ. 시조의 현대적 응용

Ⅵ. 나가는 글

본문내용
문학은 어디서부터 왜 시작했을까 .’라는 물음에 명쾌한 해답이 될 만한 것이 과연 무엇이 있을까 ? 글자가 있던 시대와 없던 시대를 불문하고 인간이 인간다운 생활을 하지 않을 때와 할 때의 구분을 접어두고 오로지 문학만이 혹은 , 예술이 발달하기 시작한 것은 과연 언제 무엇 때문이었을까 ? 이러한 의문에 대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언어의 기원과 동일한 ‘ 표현 ’을 위한 수단으로서 문학과 예술이 발달했다고 말한다 . 그러나 공동체에 섞여 무리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의사소통이 필요했던 인간의 필요에 의해서 특별히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그림을 통해서 이야기를 통해서 발달한 것이 예술이고 문학이라면, 그것은 다만 글자의 변형과 조합에 불과했을 것이다 . 그렇다면 문학을 문학이도록 하는 것 , 예술을 예술이도록 하는 것은 과연 무엇이 있을까 ?
한국연극의 기원을 찾고자 했던 조동일의 ‘신명론’을 볼 때 , 나는 문학과 예술의 기원 역시도 신명으로 본다 . 이 신명은 비극적 구성을 가지고 작가의 의도된 비극을 바탕으로 슬픔으로 몰아가는 서양의 ‘카타르시스’와는 다르다 .
한국의 신명은 무당의 굿판에서 일어나는 신과의 영접에서 보듯이 하늘과 인간의 조화를 바탕으로 하며 그것은 개인의 어떤 창작행위와는 다르게 작자와 청중의 교감으로 이루어진다 . 탈춤이나 마당극 , 판소리에서 청중의 반응과 감흥에 따라 내용이 변하고 그 정도가 가감되듯이 한국의 신명은 말 그대로 함께 느끼고 함께 ‘흥’을 나누는 공동의 창작행위이기 때문에 그리스의 작가 개인의 창작력에 의존하는 카타르시스와는 다른 것이다 .
그렇기 때문에 문학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느끼고 표현할 수 있는 장소와 청중이 필요하다 . 문학은 더 이상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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