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 문학과 소설 이상의 날개 김남천의 처를 때리고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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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Ⅱ. 1930년대 문학
1. 시대적 배경
2. 문단상황
3. 작가와 작품
4. 주요 작가와 작품 : 이상과 김남천 작품
가. 이상의 <날개>
1) 작가소개
2) 줄거리 요약
3) 작품의 특성 분석
나. 김남천의 <처를 때리고>
1) 작가소개
2) 줄거리 요약
3) 작품의 특성 분석
다. 소설의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1930년대 문학과 소설
-이상의 <날개>, 김남천의 <처를 때리고>를 중심으로
Ⅰ.서론
1930년대는 우리문학이 질적인 측면에서나 양적인 측면에서 놀라운 발전을 보인 시기다 .카프 해체 이후 대체로 집단과 이념의 문제를 떠나 개인과 일상의 현실 문제로 그 관심의 방향을 전환하게 된다. 즉 사회적 기능에만 치중 했던 문학이 문학 자체의 순수성에 초점을 맞추게 되어 문단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
1920년대 계몽주의 소설에서 벗어나 다양한 양상을 보였던 1930년대 소설의 발전 면모와특징을 시대상황과 작가,작품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1930년대 문학
1.시대적 배경
1930년대 들어와서 일제는 20년대의 문화정치란 식민통치 방식을 버리고 조선을 완전하게 일본화 하기 위해서 내선일체와 황국식민화 정책을 공개적으로 강행했다. 또한 조선을 그들이 일으킨 대동아전쟁과 태평양전쟁의 후방기지와 병참기지로 삼아 물적 인적 자원을 수탈한 시기이다. 그로인해 국민들의 생활은 피폐해 졌고 사상과 표현의 자유는 억압 되었다.
1930년대 말에는 조선어가 금지 되고 창씨개명이 강행되었다.
2.문단상황
20년대에 비해 30년대에는 문단을 주도하는 어떠한 흐름도 없었다. 1933년에 결성된 9인회가 있었으나 색체와 경향이 뚜렷하지 않은 일종의 친목단체와 비슷한 것이었다. 1930년대 초반에는 동반자작가들이 상당히 경향이 짙은 작품을 발표했으나 1931년 KAPF 맹원에 대한 제1차 검거선풍이 분 뒤부터 그러한 작품도 볼 수 없었다. 이시기의 작가들은 조선총독부의 검열에 시달렸지만 문학은 인간의 현세적 삶을 외면하고는 존재할 수 없다는 완고함을 보여 최소한의 허용된 여건 아래에서 현실참여적인 작품을 발표하였다. 또한 일본의 탄압이 거세지자 특별한 몇몇의 문인을 제외한 대부분 문인이 현실에서 얼굴을 돌리거나 도피했다. 소설가들 중에는 전원에 머물며 순수란 이름으로 미문(美文)을 남기기에 몰두하는 사람이 많았다. 그리하여 에로스적인 것에 관심을 기울이는 작가도 있었고 자기의 신변에서 떠나지 않거나 자신의 의식의 분석에 몰두하는 사람도 있었다. 반면 신문과 문예지를 통해 많은 신인들이 등장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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