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그리스미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그리스 문명의 배경
2. 그리스 미술의 여러 양식
⑴ 기하학적 미술
⑵ 아르카익 미술
⑶ 고전주의 미술
⑷ 헬레니즘 미술
3. 그리스 회화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들은 “서양 문명의 역사는 그리스에서 출발했다.” 캐롤 스트릭랜드, 김호경 옮김. 클릭, 서양미술사. (서울 : 예경, 2002) p.26
라는 말을 들으면 자세하게 알고 있지는 못하더라도 고개를 주억거리게 됨을 알 수 있다. 책을 읽다 보면, 흘러가는 이야기 식으로, 교육을 통해 우리들은 그리스와 로마가 서양의 기초가 된 것을 어렴풋이나마 들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나온 것은 그리스 미술이 이상미, 조화미, 균형미를 추구하여 인간 중심 사상에 바탕이 되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건축으로는 신전 건축이 중심이었지만 조각은 수학적인 비례에 의해 인체의 이상미를 추구하고자 했다. 회화에서는 똑같은 모습의 것을 추구하였다. 이러한 추구는 그리스 인들의 인간에 대해 이해하려는 정신에서 시작되었으며 후에 르네상스에서 현대까지 영향을 미쳐 우리들은 그리스 미술이 서양 미술의 근원이라 칭한다.
그리스 미술의 특징은 다른 어떤 민족에게서도 볼 수 없던 인간을 중심으로 한 합리성의 추구였다. 인간만이 자연에서 가장 아름답다고 믿고 있던 그리스인은 인간의 현실적인 모습을 그려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더 완전한 이상의 경지에까지 끌어올렸던 것이다. 특히 그들은 자연과의 조화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우리는 먼저 그리스의 배경과 시대에 따라 구분을 지어 전체적인 흐름에 대해 알아본 후에 그들이 추구했던 인간중심의 회화에 대하여 알아보자.
Ⅱ. 본론
1. 그리스 문명의 배경
미케네 문명이 남하해 온 도리아인들에게 파괴됨과 함께 시작된 것이 그리스 문명이다. 파괴되었다 하지만 미케네 사람들이 세상에서 사라질 수 있는 것이 아니고 그 시대의 문명이란 것도 사라질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로마가 그리스를 정복했지만 그리스 명품 문명의 예술성에 휘말려 그리스의 문화에 정복당했음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래서 도리아족은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캐롤 스트릭랜드, 김호경 옮김. 클릭, 서양미술사. (서울 : 예경, 2002)
임희완. 서양사 이해 (서울 : 박영사. 1997)
최신학생대백과사전. 학원출판공사
http://artworld.artworld.co.kr 참고
노성두. 그리스 미술 이야기 (서울 : 살림출판사. 198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 가족생활주기에 의거하여 본인의 현 핵가족 분석하기 및 보웬 모델에 의거하여 본인의 원가족 분석하기 - 가족상담 및 치료 레포트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태권도
- 히브리어기초_창세기 2장 1-3절 히브리어 논문을 자음과 모음의 발음에 따라 한글로 정확하게 음역을 할 것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