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미술에 끼친 기독교의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세 미술에 끼친 기독교의 영향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독교 미술의 목적
2. 기독교와 미술
① 초기 기독교 미술
② 비잔틴 미술
③ 로마네스크 미술
④ 고딕 미술
Ⅲ. 결론
Ⅰ. 서론
나는 기독교인이 아니다. 이 사실을 당당한 선언처럼 첫 문장을 시작하는 이유는 내가 가
지고 있는 기독교적 지식의 빈약함에 대한 일종의 고백이다. 그런 면에서 ‘서양문명과
종교’ 수업은 대학교 4년 동안 다른 여러 교양 수업에서 배웠던 지식들을 한 데 모으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고 보면, 서양사 입문, 서양 문학사, 서양 미술사, 서양
음악사등을 배우면서 어느새 기독교 문명과는 익숙해졌을 터이다. 다만 하나의 흐름으로
만들지 못하고 있어서 아직도 낯설게 다가 올 뿐이지. 나도 모르게 기독교는 서양의 종교
라고 생각했다. 서양으로부터 전래된 종교일 뿐인데, 그만큼 서양 문명과 뗄레야 뗄 수가
없다.
특히, 중세 서양 문명은 인간 중심에서 신 중심으로 돌아서면서 부흥기를 맞이한다. 한마
디로 기독교는 세상의 중심이었고 민중을 천국으로 이끄는 천국의 안내자였다. 교회는 일
상 생활의 중심이었을 뿐 아니라 나아가 예술생활의 중심이었다. 중세의 예술가들은 신앙
과 교리란 틀 안에 있으면서 신의 지배와 교회의 권위 아래서 작품을 제작하였다. 예술적
개성은 종교적 권위의 규범과 제약 아래서만 성립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중세 예술의 대
부분은 무명의 예술가들의 작품이며, 때로는 집단적인 협동 제작이었다. 그들 위에 있
는 것은 교회이며 교리이며 또 민중의 신앙이었다. 앞으로 이 글에서는 기독교 예술 중에
서 미술에 관해 이야기하려 한다.
초기 기독교, 비잔틴, 로마네스크, 고딕미술 등 14세기까지 서양의 화가들은 대부분 예수
나 성인의 일생과 같은 기독교적인 주제를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종교화를 더욱 성스럽게
표현하기 위해 화가들은 풍부한 색채와 금도금을 이용해 그림을 그렸는데, 오늘날에는 단
조롭게 보일지도 모를 이들 그림들이 중세인들에게는 매우 강렬한 인상을 주었다
Ⅱ. 본론
1. 기독교 미술의 목적
기독교 미술이 번창하게 된 이유는 크게 3가지로 구분한다.
첫째, 신(神)의 영광을 찬미하기 위함이다. 이런 경향은 초기 그리스도교가 4세기경 그
때까지의 박해를 벗어나 신앙의 자유를 얻게 되었을 때, 그리고 그 뒤를 이어 왕권과 결
합하면서 발전해 간 비잔틴시대, 또 서유럽의 로마네스크시대에 가장 현저하였다.
둘째, 일반인들에게 종교의 지식을 알려주기에 더 없이 좋은 방법은 교회의 벽이나 창에
그려진 미술품을 보여주기에 제격이었다. 특히 서유럽의 12~13세기 중세의 교회 도상미술
의 교육적 역할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여, 이 시대의 대성당은‘빈민의 성서 ’
라고까지 불리었다. 건축장식의 주제는 단순한 종교관계에만 그치지 않고, 한 해의 달력,
여러 과학, 선과 악의 개념까지 모두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셋째, 미술에 의해 종교감정을 고양시키기 위함으로 외적이나 형식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
라 내용적으로 그리스도교의 성격을 보여줄 수 있어야만 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상이나
성모상은 다만 도상학적(圖像學的) 조건을 갖출 뿐만 아니라, 그 종교예술로서의 높은 격
조(格調)로 신도에게 깊은 종교적 감동을 주어야 한다.
2. 기독교와 미술
서양의 미술은 기독교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고대시대, 인간 중심이었던 서양의
그리스와 로마 미술은 중세에 들어오게 되면 기독교 미술로 나타나게 된다. 특히 중세에
있어서 기독교의 교리와 의식은 인간이 행해야 하는 절대적인 위치에 놓이게 된다. 그 결
과 인간을 중심으로 보여주었던 그리스, 로마의 미술은 철저하게 소멸되고 오직 그리스도
의 형상과 그를 상징하는 이미지가 부각되게 이른다.
예를 들면 미의 개념이라는 것이 철저하게 배제되고 인간의 구원상과 상징성을 강조하게
이르게 되며 이는 회화나 건축 양식에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된다. 그래서 이 시기를 "예
술의 암흑기"라고 불리게 된 것이다.
중세의 기독교 미술은 크게 4부분으로 나뉜다. 기독교 박해의 시기에 나타난 초기 기독교
미술(카타콤), 콘스탄티노플을 중심으로 동로마제국에서 5세기부터 1000년간 이루어진 비
잔틴 미술, 기원 1000~1200경에 유럽에서 유행한 로마네스크 미술 양식, 그리고 12세기
중엽~ 14세기에 유럽 전역에 걸쳐 나타난 고딕미술이 그것이다.
① 초기 기독교 미술
초기 기독교 미술은 그 중에서도 주로 이탈리아나 지중해 서쪽지역의 미술을 지칭할 때
사용된다. 이 시기의 동유럽은 이른바 비잔틴 미술과 새로 유입된 게르만 족의 투박한 미
술이 유행하였다. 물론 동서 유럽 미술의 경계가 명확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중복은 불가피하다. 요컨대 초기 기독교 미술은 고전 후기와 비교해서 양식상으로는 구별
되지 않고, 기하학적으로는 보다 저급하며, 도상학적으로는 아주 새로운 것이다. 초기 기
독교 미술 중에서도 특히 회화의 경우, 그 예를 카타콤에서 잘 볼 수 있다. 이 좁은 카타
콤의 벽면을 장식하고 있는 벽화들이 당시 회화의 특징을 잘 드러내고 있는데 기독교의
상징주의에 입각하여 그림의 모티브가 신중하게 선택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리스도를
의미하는 양치기, 하늘의 연회, 불멸성을 상징하는 수탉, 영혼을 의미하는 비둘기, 희망
을 상징하는 닻등이 종종 쓰이고 있으며, 구약성서에 나오는 요나의 이야기 등이 구원의
전형으로서 그려지기도 한다. 그리스도의 기적 장면들을 묘사하는 경향은 점점 일반화되
었고, 이 시기의 그리스도는 주로 수염이 없는 젊은이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② 비잔틴미술
비잔티움(Byzantium, 콘스탄티노플, 이스탄블)을 중심으로동 로마 제국에서 5세기부터 약
1천년간 계속된 기독교 미술. 초기 기독교 미술을 계승하고 여기에 소아시아. 시리아 등
의요소가 가미되면서 5세기부터 발달하였다.교회당 벽화는 처음에는 초기 기독교적인 주
제가 그려졌지만, 성상(聖像)파괴 운동(726~843년) 이후에는 교의(敎義, Dogma)의유형화
된 묘사만 장식되어 도상학(圖像學, Iconography)으로 통일된 상이 나왔다. 단 4세기 이
전에도 준비 시기가 있었으며(예를 들면, 시리아의 두라 에우로포스 유적), 고대로부터의
탈피는 점진적으로 진행되었다.
비잔틴미술은 그 시대적 지리적 위치로, 고대 헬레니즘 미술의 뒤를 이어 그 전통에 고대
아시아의 전통과 사산왕조 페르시아의 영향 등을 더하고, 신흥 그리스도교를 정신적 기초
로 새로운 에너지를 가지고 흥륭하였다. 또한 이슬람 미술과도 어느 정도 교류하면서, 약
간의 시대적 변화와 어떤 종류의 일관성을 가지고 10세기 동안이나 계속하였다. 이처럼
비잔틴미술은 고대 이집트 미술과 함께 생명력이 있는 미술로 평가되고 있다.
예를 들어, 돌.유리.조가비 등 각종 재료의 조그만 조각으로 무늬나 회화를 구성하여 건
축물 또는 공예품 표면에 접착제로 붙인 것을 말한다. 그리이스 , 로마 시대에는 대리석
모자이크로 마루 바닥이나 벽면 장식에 사용되었다. 이것을 회화로서의 위치로 끌어올린
것은 비잔틴 미술이다. 이 방법은 입체감이나 미세한 뉘앙스까지 표현하기는 힘들지만,비
잔틴적인 추상세계를 표현하는 데는 적합한 것이었다.
③ 로마네스크미술
기원1000년경부터 1200년 사이에 유럽 전역에 걸쳐 유행한 기독교 미술 양식. 고딕 미술
에 앞서 중세 유럽 전역에 발달하였던 미술양식이다.로마네스크라는 명칭은 로마네스크
건축이 로마 건축에서 파생한 것이라는 뜻에서 프랑스어로 로망이라는 어휘를 쓰기
시작한 데서 비롯되었다. 세습적인 귀족의 힘이 강력해지고 장원 경제가 구축되면서 안정
된 전통주의가 200여년간 계속된 시기의 미술 양식이다.이제까지의 카롤링 . 오토 왕조의
수도원 중심체제에서 순례 교회가 등장함으로써, 교회는 힘이 강대해져 십자군 운동을벌
이고 황제를 파문 시키면서 ‘전투적 . 권위주의적’으로 된다. 당시 교회당이 로마 건축
을 본 따서 목조 지붕 대신 석조 궁륭을 얹었기 때문에, ‘로마풍’이라는 뜻으로 19세기
초부터 이렇게 불려지고 있다.
이 양식은 ‘신의 성채(城砦)’라고 불릴 정도로 규모가 크고 중후한 느낌을 주고 있으
며,내부는 엄숙하고 안정된 느낌을 준다.주두(柱頭)와 정면 입구에 조각 장식이 있고, 내
부 벽면에는 프레스코 벽화가 그려진 것이 특징이다. 이 로마네스크 미술이 탄생하기까지
는 적어도 7~8세기의 준비기간이 소요되었는데, 이것을 프레 로마네스크라고 한다. 서유
럽은 옛날 켈트 문명의 발상지로서 BC 1세기에 로마 문명이 들어왔고 얼마 후에는 그리스
도교의 분교(分敎)가 시작되었다. 이어서 게르만 민족 등이 동방에서 침입해왔는데, 이들
도 그리스도교로 동화되었으며, 5세기 말부터 프랑크족의 메로빙거왕조를 중심으로 서유
럽의 기초가 잡혀갔다. 미술면에서는 켈트게르만계의 추상적 미술이 그리스도교에 수용되
는 한편 고대 로마의 전통과 비잔틴 미술의 영향을 받아 구상적인간주의적 미술도 차차
들어와 카롤링거왕조 때에는 우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로마네스크 미술은 위와 같은 여러 유산(遺産)을 종합하여 매우 대담한 창작에 의한 종교
적 감정의 표현을 의도한 것이다. 영국에서는 노르만(Norman)양식이라고 한다. 대표적인
양식으로는 이탈리아의 피사 대성당,프랑스의 클뤼니 수도원 등이 있다
④ 고딕미술
12세기 중엽부터 14세기에 이르기까지 유럽 전역에 유행한 중세 기독교 미술 양식이다.
고딕이란 명칭은 르네상스의 이탈리아인이 중세건축을 조야(粗野)한 만족(蠻族) 고트인
(Goth 人)이 가지고 온 것이라고 비난한 데서 유래한 것인데, 19세기 이래 서유럽 중세미
술의 한 양식을 가리키는 미술사상(美術史上)의 용어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 중세미술에
명확한 형식을 부여한 것은 북프랑스였지만, 결국 전 서유럽적(的) 현상으로까지 발전한
것이다. 16세기의 고전주의자들이 이 시대 미술이 그리스ㆍ로마 예술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러시아 문화 산책 기말 요약 및 정리 (9~15주차)
  • 중세 미술과 이콘(성상화)10세기 : 10세기 말에 러시아가 비잔틴으로부터 기독교(그리스 정교)수용17세기 : 표트르 대제 이전⇒교회미술시대, 러시아 중세 미술이시기에 러시아 미술성서의 내용그리스도, 성모, 성인의 모습을 묘사한 이콘(성상화)프레스코 화, 모자이크 화 등비잔틴 회화의 영향이 크게 작용 ⇒ 작품의 주제나 기법, 색채의 사용에 있어서 비잔틴 화가들과 큰 차이가 없었음7)이콘이란?비잔틴으로 들어와 표트르대제시대까지 러시

  • [디자인사] 스테인드글라스가 기독교미술에 미친영향
  • 중세의 유리직공은 석재작업에서 장미창에 유리를 적용하는 필요를 가치 있게 했던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특히 석공술이 복잡해질 때, 그것들은 유리의 면을 할레이션(halation) 때문에 빛의 가장자리로 퍼져나가게 하여, 돌의 살을 더욱더 비현실적으로 만들게 한다. 그들은 창의 둥근 가장자리를 가져와서 원의 효과를 보강했고, 빛이 통과하게 되고, 석재작업의 주조를 무시하게 했다. 할레이션의 타입은 빛에 의해 석재작업을 모호하게 했고, 장미창

  • 스페인문화연구-벨라스께스와근대성
  • 미술가도 능가하지 못할 정도로 뛰어나게 실재와 같은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1660년 여름, 스페인과 프랑스의 영원한 평화를 약속하는 María Teresa와 루이14세의 결혼을 기념하는 축제를 위해 왕실을 꾸미기 위하여 Velázquez는 프랑스로 떠난다. 1660년 6월 26일 마드리드로 돌아온 Velázquez는 피곤했지만 특별히 건강에 문제가 있어 보이지는 않았다. 화가 Diego Valentín Diaz에게 보낸 편지(한장은 Velázquez가 가지고 있었다)에도 그렇게 쓰여 있었다. 팔로미노의

  • 사회과학 스웨덴 정치
  •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노동 시장에 대한 국가개입은 자본주의체제에 내재된 자본-노동의 권력균형을 깨뜨린다는 것이다(Esping-Andersen, 1987). 그리고 실업이란 경쟁력의 부침을 반영하는 시장의 가장 중요한 시그널인 만큼 노동력의 재분배와 재생산 문제는 시장경쟁의 기제에 맡겨야 한다는 것이 부르주아 동맹의 기본입장이었다. 더욱이 적극적 노동시장정책이 반경기순환적 기조(anti-cyclical method)로 운영되는 것은 시장의 자율적 기능을 저해한다는 우

  • 대중문화와 기독교 부실한 벽은 허물고 차라리 울타리를 쳐라
  • 기독교로 포장하고 실제로는 그 안에 생명에 대한 열정도 없고 복음도 없는 기독교문화가 많이 있다”며 “이로 인해 기독교문화의 위기감이 급속화됐다”고 현 실태를 비판했다. 김대진 목사(좋은 문화선교회 대표, 기독교문화연구소장, 고신대 교수), 교회와 신앙, 2002년 3월‘기독교 문화가’ 영향력을 미치고 대중문화 속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는 ‘복음’이라는 독특한? 핵심이 있어야 한다. 앞으로 교회의 부실한 문화관은 무너져야 한다. 중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