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형사립고등학교 설립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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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ꁋ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의미

(본론)
ꁋ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기능과 역할
ꁋ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기대 효과

(결론)
본문내용
(서론)
ꁋ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의미
교육개혁위원회의 문서에 나타난 내용을 근거로 하여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의미를 규정하면, 자립형 사립고등학교는 재정적으로 자립하면서, 건학 이념에 걸맞은 특색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학생 선발권과 등록금 책정권을 자율적으로 행사하는 학교이다. 이러한 정의를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자립이라는 말은 두 가지 뜻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전제조건 또는 필요조건으로서의 자립이고, 다른 하나는 결과조건 또는 충분조건으로서의 자립이다. 전자는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가장 기본적인 요건을 말하는 것으로서 재정 자립과 건학 이념의 독특성이다. 후자는 결과적으로 자립형 사립고등학교가 향유하는 것이기도 하고 자립의 의미를 실제로 실현하는 것으로서 교육과정의 자율적 편성과 운영, 학생 선발의 자율 결정권과 등록금의 자율 책정권 등이다.
(본론)
ꁋ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기능과 역할
자립형 사립고등학교는 재정적 자립과 건학 이념의 독특성을 구현하도록 허용하는 학교이 다.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기능과 역할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자립형 사립고등학교는 기존의 교육 체제 내에서 고등학교가 제공할 수 없는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기존의 교육 체제는 보편적 교육을 획일적으로 시키는 것을 주 기능으로 하기 때문에 개인들의 변화하는 교육적 욕구를 제대로 충족시켜 줄 수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자립형 사립고등학교는 바로 이러한 공교육의 한계를 극복하는 일을 해야 한다. 다음으로, 자립형 사립고등학교는 기존의 교육과정 체제 내에서 그것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시범 보여야 한다.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체제가 분권화되면서 단위학교의 권한이 증대되고 있지만, 공립학교들은 그러한 권한의 향유를 즐겨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렇지 않은 학교들로부터 변화와 혁신을 제어하려는 저항 압력이 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립학교는 '동류'라는 명분에 근거한 그러한 압력으로부터 자유로이 효율적인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을 시도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에서 분명히 해야 할 것은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곧 대학입시 준비를 잘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져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셋째, 자립형 사립고등학교는 새로운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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