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과 자립형사립고, 고교평준화정책과 과학고, 고교평준화정책과 외국어고, 고교평준화정책과 대안학교, 직업교육특성화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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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과 자립형사립고
1. 개요
2. 강점
3. 약점

Ⅲ.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과 과학고
1. 과학 고등학교의 설립 현황
2. 과학 고등학교의 교육 목표
3. 과학 고등학교의 신입생 선발 방법
1) 선발방법
2) 개선방안
4. 과학 고등학교의 교육과정과 운영
5. 과학 고등학교의 교수 학습 방법
6. 과학 고등학교의 교원
7. 과학 고등학교의 진로 지도

Ⅳ.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과 외국어고
1. 외국어 고등학교의 설립 현황
2. 외국어 고등학교의 교육 목표
3. 외국어 고등학교의 신입생 선발 방법
4. 외국어 고등학교의 교육과정과 운영
5. 외국어 고등학교의 교수 학습 방법
6. 외국어 고등학교의 교원
7. 외국어 고등학교의 진로 지도

Ⅴ.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과 대안학교

Ⅵ.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과 직업교육특성화고
1. 개요
2. 강점
3. 약점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교 평준화 정책은 말 그대로 높고 낮음을 깎아 평평하게 만든다는 이야기로 들린다. 인간의 능력과 관심과 흥미와 소질과 적성은 다 다르다. 그 것은 평준화하여 한 고등학교에 넣고, 다시 한 교실에 한 학급 구성원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천부적인 다양성과 수준차를 고려하지 않은 평준화 된 고교를 유지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그리고 개성있는 다양한 인간을 평균화한 인간으로 교육한다는 것은 이론적으로나 현실적으로나 있을 수 없다. 이것은 7차 교육과정에서 주장하는 수준별 수업을 어렵게 하고 있을 뿐이다. 현행은 평준화 된 고교내에서도 우열반 편성도 안 된다고 한다. 학습에 대한 준비도와 열의도, 목표 달성도,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도, 문제해결력, 사고력, 창의력에 수준차가 있는 학생들을 1명의 교사가 수준별 수업을 전개하며 수업을 전개하기란 가능도 하지만 교수 효과에서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거나, 학생들 또한 학습에 대한 만족도를 얻지 못하고 있다. 그리하여 능력별로 만족도를 얻을 수 있는 소수 정예반 학원으로 나가는 것이다. 또는 보충 과목에 따라 개인별 보충 심화 과외를 하여 사교육비를 조장하는 것은 고교 평준화의 덕택이다. 주어진 50분의 수업에서 충분한 학습 도달이 안되고, 다음 시간 다른 과목을 배워야 하고, 이 것이 순환하고, 학습의 부진 요인은 누적되고, 선생님들은 이것은 해결할 시간은 부족하고, 개인별
참고문헌
- 김천기, 평준화제도의 왜곡과 자립형 사립고의 전근대성, 교육비평 제8호
- 김경근(2002), 학교선택제와 교육평등, 교육사회학연구
- 김영철·강태중(1985),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개선방안, 한국교육개발원
- 김윤태·정진환·강무섭·권균(1979), 고교 평준화 정책의 평가연구, KEDI
- 박정수(1997), 한국 사교육의 확장과 교육기회의 형평, 교육재정·경제연구
- 박세일·우천식·이주호(2002), 자율과 책무의 학교개혁: 평준화 논의를 넘어서, 한국개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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