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대학입시제도(수시모집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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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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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대학입시제도의 변천사
❶ 문제제기 - 현행 경쟁 대학 입시제도의 메커니즘
❷.역대 정부의 교육개혁(대학입시제도) 추진과정에 따른 문제점 이해
❸ 대학 교육의 질 향상과 개혁은 입시제도 개선의 필요조건
❹ 사회구조의 변화와 평생 학습사회 구축 방향
❺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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❷.역대 정부의 교육개혁(대학입시제도) 추진과정에 따른 문제점 이해
현 정부가 출범한 1998년부터 교육개혁 조치들이 쏟아져 나왔다. 입시제도 개선, 현장 교육개선, 대학구조조정 등이 발표되었고 언론은 한국의 교육과 입시가 반세기만에 드디어 바뀌게 되었다고 기대감을 불어넣었다. 특히 이 교육개혁의 방향은 문민정부 때 추진해오던 5.31교육개혁 조치들(100대 과제)의 연장선상에서 교육을 정치적인 해법으로 풀지 않으려 시도를 했고 그 연장선상에서 2002년 대학입시의 획기적인 제도 개선을 통하여 3년 전에 정책을 수립함으로서 그 시행의 혼란과 부작용을 방지하고자 기획되었던 현 정부의 야심에 찬 교육개혁 조치였다. 이 2002년 대학입학제도 개선안은 정부가 바뀔 때마다 교육개혁안을 들고 나왔던 전례(해방 후 크게 13번 세부적으로는 35번이나 바뀌어 평균 1년 2개월마다 입시제도가 바뀌어 온 꼴) 와 마찬가지로 1969년은 중학교 무시험제도 도입(1950년 말부터 중학교 진학 단계의 병목 현상에서 오는 과외 문제로 어린 학생들이 중학교 입시에 시달리는 문제를 해결하고 과열 과외를 해결시킬 목적으로 도입)한 결과 이제 고등학교 진학을 위한 과열경쟁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제기되어 1980년 신 군부에서 7.30교육개혁 조치를 내렸다. 이 개혁안은 과열된 교육열의 결과로 빚어진 행동을 사회악이라고 규정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국가차원에서 나선 첫 사례로서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오늘까지 과열 과외 대책의 근간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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