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제도를 중심으로 살펴본 한국의 교육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글
2.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교육
3. 조선시대의 교육
4. 근대와 현대사회의 교육
5. 수능과 그 변화
6. 조선시대의 과거제도와 수능의 비교
7. 과거제도를 통해본 수능의 문제점
8. 느낀점
본문내용
6. 조선시대의 과거제도와 수능의 비교


조선의 과거제도
현재 수학능력시험
1)목적
-인재등용
-관리 선발
-왕권 강화
-대학 수학 적격자의 선발
-고교교육 정상화
-학생 선발에 공정성과 객관성이 높은 자료 제공
2)응시자격
양인(평민) 이상만 가능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을 소지한 자
3)종류
-문관(소과=생진과, 대과=문과)
-무관(무과)
-기술관(잡과: 역, 율, 의, 음양과)
-언어
-수리(가/나 형)
-외국어(영어)
-사회/과학/직업 탐구
-제 2외국어/ 한문 영억
4)시험 순서
-문과: 초시, 복시, 전시
-무과: 원시와 향시
-소과: 생원시, 진사시
-언어, 수리, 외국어, 사회/과학/직업 탐구, 제 2외국어/ 한문 영역
5)발달
-조선의 갑오경장 과거제 폐지
-학력고사에서 수능으로 변화
6)실시시기
-식년시: 3년마다 정기시험
-별시
매년마다 한번
7)시험 관리기관
예조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8)특징
-취재: 간단한 시험으로 기술인력 선발
-강제시비: 문과 초시 초장 시험방식 논쟁 성종 때 제술로 결정
-등급제
-백분위
-표준점수

9)기타
문음제도(2~3품 이상의 고위자제)
입시에서 수시모집, 논술, 면접, 인/적성 검사, 입학사정관제도 등
10)공통점
-인재 선발
-대학 교육의 기회 부여
-학력, 수학능력 측정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기석, 󰡔교육역사사회학󰡕, 교육과학사, 1999.
김성자, 「대학수학 능력시험의 문제와 전망」, 󰡔한국교육논단󰡕 제1권, 2001
이지헌 외, 󰡔교육학의 이해󰡕, 학지사, 2009.
정혜영 외,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2008.
황인창, 󰡔교육사와 교육철학󰡕, 교육아카데미, 2008.


<참고 싸이트>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http://www.kice.re.kr/index.do)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지역사회학교와 평생교육의 해결방안
  • 되어야하겠다. 누구든지 생각할 때 학교는 사회에서 꼭 필요한 곳이라는 믿음이 되살아나는 장소가 되어야 할 것이다.참고자료 김영모. 지역사회복지론 고헌출판부유영준. 지역사회중심의 학교사회사업에서 사회사업가의 역할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사회복 지학과 1997.11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활성화 방안/ 건국대학교 사회복지과 (인터넷 자료)조은행. 지역사회학교의 평생교육활동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전공1998

  • [세계교육사] 독일 교육에 대하여
  • 중심.프뢰벨 : 1840년 튀링엔지방의 블랑켄부르그에 Kindergarten(아이들의 정원)을 세워 중산층 자녀들을 위한 교육에 힘썼다. 이것이 세계 최초의 유치원.분단 이후 서독과 동독의 유치원교육서독 : 프뢰벨 교육사장을 중심으로 발전해 유아교육기관의 설립에 있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보다 교회와 사회복지단체에 우선권을 주었다.동독 : 국가교육제도에 유치원교육을 포함해 국가주도로 이끌어 나갔으며 설립주체역시 국가나, 국가가 경영하는 공장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수련관-방문보고서 작성0k
  • , 청소년활동론, 2013.08.30-강병연 저(2006), 청소년육성제도론, 양서원- 이용교 저(2004), 청소년정책론, 인간과복지출판-정효진, 한국 청소년정책담당 중앙행정기관의 역사적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 명지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전세일 청소년육성제도의 성립배경과 특성에 관한 연구, 경기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안승환, 청소년 전용공간을 만들며, 오늘의 청소년, 1999년 10월호,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서울청소년수련관-www.youthc.or.kr/

  • 공교육 제도의 성립배경과 특징을 설명하고 오늘날 공교육의 한계점을 서술하시오
  • 입시’였다. 입시가 교육과정의 일부인 평가방식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 전체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를 결정짓는 독립변수로 작용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한국 사회에서 한 개별학습자의 교육과정을 보면 마치 어려서부터 대학입시를 향해 치열하게 경쟁하며 달려가는 마라톤 경주와 같다. 그것도 혼자가 아닌 부모, 심지어 집안 전체가 함께 달려야 하는 힘겹고, 때론 불공정한 ‘경쟁’인 것이다. 한국인의 삶을 지배하고 있는 입시제도

  • [교육정책] 사교육문제 -2.17 사교육비 경감대책에 관한 논고
  • 중심으로 검토● 사교육 수요 공교육 체제 내 흡수 1. 수능과외 대체 : e-Learning 체제 구축 2. 교과과외 흡수 : 수준별 보충학습 실시 3. 재능, 영어 과외수요 충족 : 특기,적성교육 활성화 4. 탁아수요 흡수 : 초등 저학년 방과후 교실 운영 ● 학교교육 내실화 5. 학교교육의 신뢰 제고 : 우수교원 확보 6. 학교교육의 기능 회복 : 수업, 평가방법 개선 7. 고교평준화제도 보완 : 수준별 교육, 학생선택권 확대 8.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