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논술 지도의 장점과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례

1.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고등학교

2. 논술 특성화 교육
2-1. 독서․토론․논술 수업의 취지
2-2.논술 지도 계획

3. 논술 지도의 장점과 효과

4. 조사를 하며 느낀 점
본문내용
2. 논술 특성화 교육
2-1. 독서․토론․논술 수업의 취지
학교에서 논술을 공부하는 가장 직접적인 이유는 논술이 대학입시 준비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이다. 최근 정시에서 논술이 폐지되는 학교가 늘고 있으나 최상위권 대학은 논술이 여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시모집에서는 논술이 가장 주된 평가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그동안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고등학교에서 여러 차례 문제점으로 지적한 바 있는 ‘주입식’ 강의, ‘암기식’ 공부, ‘객관식’ 문제 풀이가 갖는 한계점의 대안으로 토론과 논술이 제기된 것이다. 토론 논술 수업이 학생들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성장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다. ‘주입식’이라고 하는 일방적 강의가 효율적으로 많은 지식을 전달하는 데에는 좋은 방법이지만 학생들을 수동적으로 만들고 마는 단점이 있다. 이에 비하여 토론과 논술은 학생들에게 주체적인 태도를 익히게 하는 좋은 수단이다.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는 대입시험에서 논술시험을 보거나 안 보거나 모두에게 필요한 능력이다.
이에 따라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고등학교에서는 과거 수년간 논술 지도에 열과 성을 다해온 것이다. 이에 더하여서 올 해부터는 독서·토론·논술 수업으로 발전시켜 논술 수업을 하고 있다. 어떤 교육과정이나 어떤 입시제도에서도 강조되어왔던 ‘독서’를 학습의 일정에 포함시킨 것이다. 이 수업은 ‘독서’활동이 ‘토론’활동으로 이어지고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입◆자기소개서◆학업계획서◆합격생의 [학교별/학과별]BEST 예문35(+추천서 +면접 +논술)[대학/대학원]
  • 논술 문항정보일반정보유형■ 논술고사 □ 면접 및 구술고사전형명수시모집 일반전형해당 대학의 계열(과목)/문항번호자연계(지구과학)/문항 1~5번입학 모집요강에 제시한 자격기준 과목명지구과학출제 범위과학과 교육과정 과목명지구과학 ⅠⅡ핵심개념 및 용어지구계, 순환과 상호 작용, 기후 변화예상 소요 시간전체 시험 시간 100분 중 50분문항 및 제시문(가) 흔히 지구를 ‘살아 있는 지구’라 표현하는데, 이는 지구가 살아 있는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학(pedagogy) - ①개념;교육에 대한 종합과학(역,철,심,사,행,문,인)②최초사용;Herbart. 전통 교육학의 아버지③어원;paidagogos (敎僕, 노예출신의 교사)→교육의 5단계 중 2단계로 초등교육단계paid(어린이) + agogos(이끈다) = 어린이를 이끌고 지도 아동교육측면에서의 교육【1】교육학 개론(교육입문=교육의 기초=교육원리)개념(정의)→요소→기능과 역할→효과와 한계→종류(유형)→교육목적→기타사상적입장 본질적기능 긍정 부정 평생,열린,

  • [교육학] 평생교육개론
  • 지도하며, 사회생활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 셋째, 정치적 중립성을 지킴으로써 공적 책임을 감당하는 것. 넷째, 모든 사람에게 교육의 기회를 주는 교육의 문을 개방하는 것이다. 시민대학의 교육과정은 1. 정치-사회-환경, 2. 문화-조형, 3. 건강, 4. 언어, 5.일-직업, 6. 학교교육과정(보습교육 및 검정고시과정)으로 구분된다. 다음은 1958~1997년간의 시민대학 내에서 다루어진 주제들이다. 개발도상국, 극복되기 힘든 과거, 견학/수학여행, 정치교육, 언어교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틀에 얽메인 커리큘럼과 수업의 부자유성 경직된 교사에 의한 교육이 아닌 자유로운 교육을 추구하고 실현하려는 새로운 형태의 학교로써 열린 교육의 창시라 할 수 있다. 학생에게 원리를 교육함으로써 지식 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하는 창의력 신장 교육에 시사점을 주고 있다. 또한 이것은 하나의 이론을 통하여 이루어내는 것이 아니고 실제 안에서 시도되는 방법을 통하여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으로 매우 자유로운 방식에 의하여 행하여지고 있다.

  • [교육학] 입학사정관제로 예상되는 문제점 및 효과
  •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오히려 역효과만 낳게 될 것이다. 이 제도가 잘 정착되기 위해서는, 정부와 대교협, 각 대학교들 간의 면밀한 협력이 요구될 것이다. 또한, 입시의 주인공인 학생들과 학교의 선생님들, 부모님들이 이 제도에 대해 신뢰감을 나타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되어, 이 새로운 입시제도가 잘 자리 잡는다면, 사회적으로 능력 있는 인재들이 배출되어 우리나라의 교육의 질은 훨씬 높아질 것이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