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논술 지도의 장점과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차례
1.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고등학교
2. 논술 특성화 교육
2-1. 독서․토론․논술 수업의 취지
2-2.논술 지도 계획
3. 논술 지도의 장점과 효과
4. 조사를 하며 느낀 점
- 본문내용
-
2. 논술 특성화 교육
2-1. 독서․토론․논술 수업의 취지
학교에서 논술을 공부하는 가장 직접적인 이유는 논술이 대학입시 준비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이다. 최근 정시에서 논술이 폐지되는 학교가 늘고 있으나 최상위권 대학은 논술이 여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시모집에서는 논술이 가장 주된 평가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그동안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고등학교에서 여러 차례 문제점으로 지적한 바 있는 ‘주입식’ 강의, ‘암기식’ 공부, ‘객관식’ 문제 풀이가 갖는 한계점의 대안으로 토론과 논술이 제기된 것이다. 토론 논술 수업이 학생들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성장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다. ‘주입식’이라고 하는 일방적 강의가 효율적으로 많은 지식을 전달하는 데에는 좋은 방법이지만 학생들을 수동적으로 만들고 마는 단점이 있다. 이에 비하여 토론과 논술은 학생들에게 주체적인 태도를 익히게 하는 좋은 수단이다.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는 대입시험에서 논술시험을 보거나 안 보거나 모두에게 필요한 능력이다.
이에 따라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고등학교에서는 과거 수년간 논술 지도에 열과 성을 다해온 것이다. 이에 더하여서 올 해부터는 독서·토론·논술 수업으로 발전시켜 논술 수업을 하고 있다. 어떤 교육과정이나 어떤 입시제도에서도 강조되어왔던 ‘독서’를 학습의 일정에 포함시킨 것이다. 이 수업은 ‘독서’활동이 ‘토론’활동으로 이어지고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