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학전형][대학입학시험][대학입시]대학입학전형(대학입학시험, 대학입시)기본방향,내신성적, 대학입학전형(대학입시)고교내신제도,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대학입학전형(대학입학시험, 대학입시)의 유형
1. 일반전형
2. 특별전형
1) 정원 내 특별전형(대학별 독자적 시행)
2) 정원 외 특별전형(법령에 정한 사항)

Ⅲ. 대학입학전형(대학입학시험, 대학입시)의 기본방향

Ⅳ. 대학입학전형(대학입학시험, 대학입시)의 내신성적

Ⅴ. 대학입학전형(대학입학시험, 대학입시)의 학교생활기록부
1. 기본 방향
1) 대학별 학생선발 방법의 자율화․다양화․특성화 정책을 지속한다
2)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는 선발방법 유도한다
3) 제7차 교육과정 개편 내용을 반영한다
2. 모집 시기별 반영 방법
1) 수시 1학기 모집
2) 수시 2학기 모집
3) 정시 모집
3.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교과목 반영 방법
4. 선택 교과목 반영 방법
5. 학교생활기록부의 구체적 활용 방법

Ⅵ. 대학입학전형(대학입학시험, 대학입시)과 고교내신제도

Ⅶ. 대학입학전형(대학입학시험, 대학입시)의 개선 과제
1. 수시 모집
2. 모집 단위 광역화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성적이 불신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관련 당사자가 자기 성적에 대해서 높은 불안감을 갖는 것은 우리나라의 입시와 관련된 특수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학생들에게는 입시가 갖는 비중이 너무 크기 때문에 입시와 연계가 되어 있는 학교 성적에 민감하게 되고 따라서 시험에 대한 불안감과 불신 또한 커지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입시와 관련해서 나타나는 스트레스 증후군은 소위 진학을 앞둔 수험생들의 심리적 압박감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주로 두통, 시력 장애, 위장 장애, 현기증 등의 신체적 증상이고, 불면증이나 사소한 자극에 대해서도 흥분을 잘하고 파괴적으로 반응하는 증상을 보여주고, 보다 심한 경우에는 의욕 상실, 식욕 부진, 극도의 무력감을 나타내 학교를 포기하거나 극심한 경우에는 정서적 혼돈 상태에 빠져 정신병적 증세를 보이기도 하여 청소년의 가출, 각종 비행, 약물 남용, 자살 문제 등도 이러한 입시 스트레스를 제대로 해소하지 못할 때 학생들이 반사적으로 취하게 되는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증후군으로부터 자유롭기 위해서는 성적에 큰 비중을 두지 않고 다른 학생과 차별화 된 자기 발견에 힘써야하고 대학에서도 보다 다양한 입학전형 방안 개발과 다양한 사정기준을 만들어 성적스트레스를 풀어주어야 한다.
학부모들도 자녀교육에서 인간성 교육이 학교교육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도 실제로는 학원이나 과외 등으로 교과성적 올리기에 힘쓰는 것으로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있다니 참으로 답답한 노릇이 아닐 수 없다.
그러므로 학교에서 정상적으로 공부한 내신 성적과 대학에서 다양화 된 입학 사정기준에 의하여 자신의 올바른 진로를 탐색,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길이 열려야 누구나 학교
참고문헌
1. 교육인적자원부(2004),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대학입학제도 개선안
2. 김종서 외(1980), 대학입학시험제도의 개선방향 탐색,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3. 김창식(1990), 대학입시제도는 어떻게 변화될 것인가?, 교육개발 제64호,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4. 강영석(1994), 대학입학전형방법의 비교, 교육평가연구, 제7권 제2호
5. 박도순 외(1993), 새 대학입학 시험제도, 중앙교육진흥연구소
6. 백순근(2001), 대학입학 전형자료에 대한 논쟁, 한국교육평론, 한국교육개발원 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 기부 입학의 빛과 그림자 - 기부금 입학제(기여입학제)에 대한 찬반논란의 배경과 주요 쟁점 이해, 장단점 서술
  • 대학발전에 기여한 자의 자녀에게 입학사정 시 특혜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대학발전에 기여한 자에는 동산이나 부동산을 대학에 기증한 자는 물론 대학발전에 정신적학술적으로 기여한 자(예컨대 대학설립자, 학문적으로 대학의 명성을 떨친 교수나 동문, 대학의 유지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총장과 교직원을 포함)가 포함되며, 입학사정 시 특혜를 부여한다는 것은 ‘기여’를 고교 내신 성적, 수학능력시험 성적, 추천서, 면접

  • [대학입학전형][대학입시][대학입학시험]대학입학전형(대학입시, 대학입학시험)특성,유형,자료, 대학입학전형(대학입학시험)신뢰회복,개선과제
  • 대학입학전형(대학입시, 대학입학시험)의 특성과 유형, 대학입학전형(대학입시, 대학입학시험)의 자료와 고교내신제도, 대학입학전형(대학입시, 대학입학시험)의 신뢰회복, 대학입학전형(대학입시, 대학입학시험)의 개선과제 분석Ⅰ. 서론Ⅱ. 대학입학전형(대학입시, 대학입학시험)의 특성1.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만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던 특차 모집이 폐지되었다2. 모집 시기가 다양화되었다3. 수시 모집의 인원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4. 대학

  • [대학입시제도] 대입제도의 변천사, 현황, 새로운 대입제도를 둘러싼 논쟁
  • 대학입학제도의 성과 및 문제점 15쪽3) 제도개선 기본방향 16쪽4) 핵심개선과제 17쪽5) 기대효과 21쪽6) 대입제도 개선안과 현행 비교표 22쪽IV. 대학입시정책 쟁점 및 대안 23쪽1. 대입 자율화 23쪽2. 고교 내신등급제 24쪽V. 참고문헌 26쪽I. 대학입시제도의 변천과정1. 대학입학시험이란?:

  • [교육학] 대학입시 문제점의 해결방안00
  • 시험은 비교적 객관적인 평가수단이지만, 학생의 다면적 평가가 어렵기 때문에 미국 및 유럽에서의 선진국 경향은 전국적인 시험, 내신성적, 면접, 사회봉사활동 등 다양한 자료에 의하여 대학이 자율적으로 입학을 결정하고 있다. 우리 나라 역시, 면접, 구술고사 등의 방법을 병행하여 시행한다. Ⅱ. 본 론1. 현행대학 입시제도와 변천과정1) 대학입시제도의 개념대학입시제도란 대학이 신입생 모집에서 선발하고자 하는 인원만큼의 적격자를 결정

  • 대학 입시제도 개역 및 2005 대학입시 FAQ
  • 입시를 점진적으로 개선하여야 한다. 2. 우리나라 교육개혁의 변천 과정 우리나라 대입제도는 숱한 변천과정을 거쳐 왔다. 해방이후 지금까지 12차례, 평균 4.4년에 한번씩 바뀐 꼴이다. 그러나 속을 들여다보면 고교교육 정상화 등 기본적인 내용의 변화보다는 국가와 대학간의 입시관리를 둘러싼 줄다리기가 대부분이었다. 대입전형제도 변천내용을 크게 10개 시기로 구분해 주요 특징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대학별 단독시험(1945~53)=입시관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