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 학교교육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학교 교육에 대한 정의
1.학교란 무엇인가?
2.학교교육이란?
3.학교교육의 목적
4.다른나라의 학교교육 목적
5.학교의 분류
Ⅱ. 학교 교육에 대한 역사적 배경
1.고조선시대 교육
2.삼국시대 교육
3.고려시대 교육
4.조선시대 교육
5.일제시대 교육
6.해방후 교육
Ⅲ.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
1.초등학교
2.중학교
3.고등학교
4.대학교
Ⅳ. 다른나라의 학교 교육 [
1.중국
2.일본
3.호주
4.영국
5.프랑스
6.미국
7.독일
Ⅴ. 학교 교육에 대한 사례
Ⅵ. 학교 교육의 문제점
Ⅶ. 학교 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Ⅷ. 과제를 하면서 각 자 느낀 점
Ⅸ. 조사하면서 참고 자료 출처
- 본문내용
-
Ⅰ. 학교 교육에 대한 정의
1. 학교란 무엇인가?
- 교육 학습에 필요한 설비를 갖추고 학생을 모아 일정한 교육 목적 아래 교사가 지속적으로 교육을 하는 기관을 일컬음(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
- 학교의 기능요건
① 배우는 사람의 심신의 발달과 학력수준에 맞추어 계통있게 배열된 교육내용이 준비될 것.
② 교사와 둘 이상 학생에 의한 교과 수업(집단적인 교수=학습 과정)과 학교행사, 동아리활동 등 교과 이외의 여러 활동이 행해질 것 .
③ 교사(校舍) 운동장 등 교육용 특별시설을 갖추고 있을 것 등.
- 사회 발전에 따라 교육이 널리 유용하다는 관점이 일반화되면서 교육은 사회적 관행으로서 정착하게 되었다. 또한 문화 발달과 사회생활의 복잡화로 자녀교육을 가정과 사회에서만 감당할 수 없게 되어 교육을 위한 특별한 장소로서 학교의 출현 및 그 발달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교육의 장이 현재 우리 생활의 일부로 필수적 기관이 된 학교이다.
2. 학교 교육은 무엇인가?
- (가정교육 사회 교육 등에 대하여) 학교에서 받는 교육을 말함.
3. 학교 교육의 목적
- 학교 교육의 목적은 때와 장소에 따라 구체적으로 또는 묵시적으로 주어졌으며, 현 우리 나라의 학교 교육의 목적은 불명확하며, 추상적이고 전인 교육이 품성 교육으로 오인 될 수 있을 정도로 구체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 교육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
- 참고문헌
-
☆학교교육에 대한 역사적 배경 → 장덕삼 저, 한국교육사, 동문사, 2003.
☆우리나라의 학교교육 → 동서문화사
☆다른나라의 학교교육
→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6&docid=206797
[중국, 일본, 호주, 영국, 프랑스, 미국]
→ http://www.nobelmann.com/about/edu/edu.htm [독일]
→ 김 정환, 강 선보 공저, 교육학개론, 박영사, 2000 [다른나라 교육]
☆학교교육에 대한 사례
→ http://www.hani.co.kr/ [한계례신문]
→ http://www.mk.co.kr/ [매일경제신문]
→ http://www.sbs.co.kr/ [sbs 뉴스]
→ http://www.yonhapnews.co.kr/ [연합뉴스]
→ http://www.sedaily.com/ [서울경제신문]
→ http://www.hankyung.com/ [한국경제신문]
☆학교교육의 문제점
→
→ 하영철 저, 흔들리는 학교교육 그 진실을 말한다, 동현출판사, 2004
☆학교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 김완기. 「새 학교문화 창조」의 방향과 학교장의 역할. 한국교원대학교종합교원연수 원(편),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