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 학교교육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교 교육에 대한 정의
1.학교란 무엇인가?
2.학교교육이란?
3.학교교육의 목적
4.다른나라의 학교교육 목적
5.학교의 분류
Ⅱ. 학교 교육에 대한 역사적 배경
1.고조선시대 교육
2.삼국시대 교육
3.고려시대 교육
4.조선시대 교육
5.일제시대 교육
6.해방후 교육
Ⅲ.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
1.초등학교
2.중학교
3.고등학교
4.대학교
Ⅳ. 다른나라의 학교 교육 [
1.중국
2.일본
3.호주
4.영국
5.프랑스
6.미국
7.독일
Ⅴ. 학교 교육에 대한 사례
Ⅵ. 학교 교육의 문제점
Ⅶ. 학교 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Ⅷ. 과제를 하면서 각 자 느낀 점
Ⅸ. 조사하면서 참고 자료 출처
본문내용
Ⅰ. 학교 교육에 대한 정의
1. 학교란 무엇인가?
- 교육 학습에 필요한 설비를 갖추고 학생을 모아 일정한 교육 목적 아래 교사가 지속적으로 교육을 하는 기관을 일컬음(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
- 학교의 기능요건
① 배우는 사람의 심신의 발달과 학력수준에 맞추어 계통있게 배열된 교육내용이 준비될 것.
② 교사와 둘 이상 학생에 의한 교과 수업(집단적인 교수=학습 과정)과 학교행사, 동아리활동 등 교과 이외의 여러 활동이 행해질 것 .
③ 교사(校舍) 운동장 등 교육용 특별시설을 갖추고 있을 것 등.
- 사회 발전에 따라 교육이 널리 유용하다는 관점이 일반화되면서 교육은 사회적 관행으로서 정착하게 되었다. 또한 문화 발달과 사회생활의 복잡화로 자녀교육을 가정과 사회에서만 감당할 수 없게 되어 교육을 위한 특별한 장소로서 학교의 출현 및 그 발달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교육의 장이 현재 우리 생활의 일부로 필수적 기관이 된 학교이다.
2. 학교 교육은 무엇인가?
- (가정교육 사회 교육 등에 대하여) 학교에서 받는 교육을 말함.

3. 학교 교육의 목적
- 학교 교육의 목적은 때와 장소에 따라 구체적으로 또는 묵시적으로 주어졌으며, 현 우리 나라의 학교 교육의 목적은 불명확하며, 추상적이고 전인 교육이 품성 교육으로 오인 될 수 있을 정도로 구체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 교육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
참고문헌
☆학교교육에 대한 역사적 배경 → 장덕삼 저, 한국교육사, 동문사, 2003.
☆우리나라의 학교교육 → 동서문화사
☆다른나라의 학교교육
→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6&docid=206797
[중국, 일본, 호주, 영국, 프랑스, 미국]
→ http://www.nobelmann.com/about/edu/edu.htm [독일]
→ 김 정환, 강 선보 공저, 교육학개론, 박영사, 2000 [다른나라 교육]
☆학교교육에 대한 사례
→ http://www.hani.co.kr/ [한계례신문]
→ http://www.mk.co.kr/ [매일경제신문]
→ http://www.sbs.co.kr/ [sbs 뉴스]
→ http://www.yonhapnews.co.kr/ [연합뉴스]
→ http://www.sedaily.com/ [서울경제신문]
→ http://www.hankyung.com/ [한국경제신문]
☆학교교육의 문제점

→ 하영철 저, 흔들리는 학교교육 그 진실을 말한다, 동현출판사, 2004
☆학교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 김완기. 「새 학교문화 창조」의 방향과 학교장의 역할. 한국교원대학교종합교원연수 원(편),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교육사회에서의 탈출`을 읽고
  • 1. 들어가며나는 공교육과 의무교육제도에 대해서는 아무런 의심을 품어본 적이 없었다. 대학입시를 위한 주입식 교육의 문제점과 사교육비등의 문제에 대해선 관심을 갖고 생각해 본적은 있었지만, 학교교육 자체를 뒤집어 생각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그러나 Ivan Ilich의 「敎育社會에서의 脫出」이라는 책은 나에게 새로운 시사점을 던져주었고,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드는 동시에 아직도 답이 나지 않은 교육과 사회에 대해 깊이 생각하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에서의 탈출` 을 읽고
  • 1. 들어가며나는 공교육과 의무교육제도에 대해서는 아무런 의심을 품어본 적이 없었다. 대학입시를 위한 주입식 교육의 문제점과 사교육비등의 문제에 대해선 관심을 갖고 생각해 본적은 있었지만, 학교교육 자체를 뒤집어 생각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그러나 Ivan Ilich의 「敎育社會에서의 脫出」이라는 책은 나에게 새로운 시사점을 던져주었고,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드는 동시에 아직도 답이 나지 않은 교육과 사회에 대해 깊이 생각하

  • 교직 실무 영화 감상문 - 죽은 시인의 사회 - captain or teacher
  • 학생들이 내가 받은 국어교육에 대해서 생각한다면 ‘나’라는 존재가 ‘특별한 선생님’으로 떠오를 수 있는 정도의 선생님이 될 수 있어야 한다면 말이다.이 영화는 볼 때마다 생각이 조금씩 달라지는 신기한 영화이다.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에 진학할 때마다 한 번씩 보게 되는데 영화를 볼 때마다 내가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 준다. 만약 내가 교단에 섰을 때 또 이 영화를 본다면, 부끄럽지 않은 선생님이 되어 있었으면 좋겠다.

  • 공교육(학교교육) 운영, 편성, 공교육(학교교육) 현황, 공교육(학교교육)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 발전과제, 공교육(학교교육) 내실화노력
  • 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Ⅶ. 공교육(학교교육)의 발전 과제1. 양질의 교육용 콘텐츠 서비스2. 교원의 참여 네트워크 활성화3. 다양한 자율학습 콘텐츠 서비스4. 양방향 자율학습 활동 지원5. 학교-가정-지역사회 연계 강화6. 소외 계층에 대한 교육기회 확대7. e-Learning 운영체제 정비8. 시스템 효율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9. 법・제도 정비10. 대국민 홍보Ⅷ. 공교육(학교교육)의 내실화 노력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공교육에 대해서는 이제 겨우

  • [소규모학교 통폐합][작은학교 통폐합]소규모학교 통폐합(작은학교 통폐합)논리,기본방향,학부모입장,장점, 소규모학교 통폐합 부당성,문제점,제언
  • 학교에서의 복식교육과정의 운영, 학생지도 방법의 개발, 그리고 교수-학습방법의 개선 등이 아닌가 생각된다. 교육정책을 입안하는 과정에서 복식수업이 학력을 저해하고, 소인수 학급은 사회성과 협동성 신장에 장애가 된다는 그래서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학력을 저하시킨다는 주장은 지금까지 모든 교육정책이 도시 위주로 전개되어온 나머지 도서․벽지의 소규모 학교에 대해서는 전혀 투자를 하지 않은 결과이며, 파생적으로 복식교육에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