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_한국의 학교교육과정에 본문에서 제시한 분석을 적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구체적으로 이들의 분석을 적용할 경우 어떤 의의와 한계를 가지는지 논평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5 / 2023.03.0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_한국의 학교교육과정에 본문에서 제시한 분석을 적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구체적으로 이들의 분석을 적용할 경우 어떤 의의와 한계를 가지는지 논평하시오
본문내용
예제1) 한국의 학교교육과정에 본문에서 제시한 분석을 적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구체적으로 이들의 분석을 적용할 경우 어떤 의의와 한계를 가지는지 논평하시오 (특정 교과로 한정하여 논의 가능)

다음 제시된 분석은 학교지식이 대중문화보다는 특정집단에게 유리한 고급문화를 주류로 다루기 때문에, 교육 불평등이 일어난다고 본다. 그리하여 교육내용에 대해서 다시 재고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한다. 다음의 분석을 적용하면 흔히 사회적으로 지위나 위치가 비교적 높지 않다고 여겨지는 가정의 학생들이 학교교육에서 학습 성취도가 낮은 경우를 설명할 수 있다는 의의를 가진다. 또한 해당 경우에 대한 해결책으로 다양한 교과내용 반영 등을 제시할 수 있다는 의의를 가진다. 그러나 다음 분석은 회적으로 지위나 위치가 비교적 높지 않다고 여겨지는 가정의 학생들이 학교교육에서 학습 성취도가 높은 경우에 대해서는 설명할 수 없다는 한계를 가진다. 또한 인간의 자율적인 의지 등을 반영하지 않았다는 한계를 가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홍익인간 이념과 21세기 한국교육 연구
  • 교육이념 제정후 오늘날까지의 과정을 살피고 21세기 한국사회의 과제와 관련하여 가지는 의의를 논의하고 있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학교교육에서 홍익인간 이념이 어떻게 교육되어 왔는지 하는 실태를 분석하고 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찾고 있다. 그리고 세 번째 부분에서는 홍익인간의 의미를 인간교육-인격교육의 측면에서 이해하고, 특히 홍익인간할 수 있는 인간을 기르는 인격교육의 과정과 원리를 단군신화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찾아내고 있

  • [매스컴이론] 뉴스 틀 짓기 이론 논문분석
  • 의의는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본론에서는 뉴스 프레임이 설정하는 여성의 가치를 연구한 논문들을 분석하며, 성과를 논의하고 뉴스프레임이 어떻게 현대 의 여성상에 형성해 왔는지 알아보겠다. 논문은 주제별로 분류했으며, 연구방법의 비교와 가설이 제시한 결론의 비교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Ⅱ. 연구방법1. 자료 찾는 과정조원들이 모여 국회 도서관, 국립 중앙 도서관 등에서 프레임에 관한 논문들을 검색하고, 한국 언론정보학회, 한국 언론학

  • [대학입시, 논술고사] 논술 면접 구술고사 및 지도 실제 출제문제
  • 제시한다는 것이다. 논술의 핵심은 자신의 주장을 내세우고 그 주장의 타당성을 보증하는 논의의 근거(=논거)들을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것이다. 그래서 흔히 논술의 필수 요소로서 ① 자신의 견해나 주장 제시 ② 이를 적절히 뒷받침해 주는 논거의 제시라는 두 가지를 강조한다. 이것은 주제를 논증하는 핵심 요소이다. 전체적으로 논술은 어떤 주장이 왜 가장 정당한지를 보이는 과정이다. 이런 과정은 보편적인 논리, 객관적인 사실이나 지식, 권위 있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이들은 비실증주의적 탐구가 역사, 문학, 그리고 철학 같은 내러티브적 장르에 더 가깝다는 이유로 과학적이라기보다는 더 예술적이고 장인적이라고 주장한다. 두 입장이 모두 상당한 장점을 지닌다.첫 번째 입장은, 과학적 지식의 증가가 느리고 점진적인 축적과정이라는 개념에 대한 Thomas Kuhn (1970)의 근본적인 의문 제기로 촉진된 과학 철학ㆍ사회학에서 있었던 활발한 논쟁과 함께 붉어졌다. 그 이후 수많은 논평자들이 과학적 방법이 연역, 귀납,

  • [아동권리]아동권리(어린이권리)의 중요성, 이론, 아동권리(어린이권리)의 발달, 주요주제, 아동권리(어린이권리)의 위원회, 미성년자보호법, 아동권리(어린이권리)의 사례, 향후 아동권리(어린이권리)의 개선 방향
  • 수 있는 현저한 특징은 인권교육의 중요한 내용으로서 개발과 사회정의를 포함시켜 놓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종래 서구 중심으로 전개되어 오던 인권개념에 제3세계의 입장이 반영되고 있음을 반영함과 동시에 그와 같은 요구가 인권교육의 보편적 내용의 하나를 이루어야 함을 천명한 점에서 현대적 인권교육의 방향을 제시한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그밖에도 국제사면위원회나 여러 이론가들이 인권교육의 목표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들은 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