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대안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안학교에 대해서 설명하려면 우선 대안교육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왜곡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 자연 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처음 대안학교의 설립은 영국에서 일어났는데 영국의 교육가 A.S.닐이 1921년 설립한 서머힐(Summer hill), 일리치가 제창한 탈학교교육(deschooling) 등이 있다.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일어난 자유학교(free school)·개방학교(open school) 등으로 불리는 학교교육개선의 영위(營爲)를 가리킨다. 그 특징은 ① 작은 학급에 의한 인간성 회복 ② 아동·학생의 수업계획에의 적극적인 참여 ③ 능력주의·경쟁주의 원리의 약화 ④ 시민의 광범위한 지원 등으로, 의무교육을 중심으로 한 학교교육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일리치의 탈학교교육론과는 다르다.
대안 학교의 등장 배경
1) 한계에 이른 학교 교육 - 탈학교론의 등장, 교사에 의한 학교 비판, 학교 붕괴 담론
탈학교론 :
일리치 학교는 학습이라는 상품을 독점하면서 인간을 소외시킨다. 대개의 사람은 지식의 대부분을 학교 밖에서 얻고 있고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아도 생활을 영유할 수 있다.
‘학습을 위한 네트워크 제안’
라이머 학교는 끊임없는 경쟁에 휩싸이게 하고 사회의 지배관계의 종속화를 지속시킨다. 학교에서 다양한 지식을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것도 믿을 수 없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대안 교육과 대안학교 - 민들레 출판.2001 . 이종태
Paulo Freire와 대안 학교의 교육 사상 탐구 - 문음사. 2002. 이건만, 박진환
대안 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 박영률출판사. 2002. 강대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 학교 폭력은 청원 경찰을 교내의 평화의 수호자로 불러들임으로써, 학교는 스스로 자기의 존재 이유인 교육을 기꺼이 포기하기에 이르렀고, 주체하기 힘든 삶에 부대끼는 학생들은 점점 더 본드와 약물, 폭주와 같은 일탈적 행동을 탐닉하게 된다. 한마디로 사회와 학교가 우리 아이들을 망치고 있는 것이다. -문제제기학교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틈새교육으로 등장한 대안학교에 대해 사회적 관심이 커지고 있다. 대안학교의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 사례 및 문제점과 개선방향
  • 1. 대안학교란?1) 대안학교의 정의2) 대안학교의 특징3) 대안학교의 유형4) 대안학교의 등장배경2. 대안학교의 사례 1) 간디학교2) 변산 공동체 학교3) 이우학교3.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1) 문제점2) 개선방향1. 대안학교란?1) 대안교육의 정의사전적 의미에서의 ‘대안’이란 ‘어떤 안을 대신하는 안’, ‘이미 이루어진 안에 대신할 안’, ‘기존의 방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 사례 및 문제점과 개선방향
  • 한국의 대안학교 교육이란?이 우 학 교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동원동 위치, 도시형 대안학교 중고등학교 6년 과정 추구. “대안학교의등장”90’s조기교육+영재교육사교육 열풍학교붕괴, 학교폭력공교육 약화탈학교 현상어울리는 삶자연과 함께 하는 삶공동체의 양보 타협창의력 +상상력주입식 X행복한 사람, 쓸모 있는 교육생각 뒤집기특 징유 형대안학교란?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 교육과는 다른 학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에 관해서
  • 교육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진다. 즉, 개인의 다양성과 잠재력을 무시한 획일적이고 제도적인 교육이 ‘학교교육에 대한 부적응’이라는 산물을 양성하는 근본 원인이라는 것이다. 이는 일리치와 라이머의 학교교육 중심의 학습체제를 비판한 탈학교론과 자유주의 경향과 맞물려 나타난 학습권 사상에 의해 더욱 확산되어 ‘대안교육’ 이라는 새로운 교육체제가 나타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실제 대안학교, 내지는 대안학교 학생에 대한 사회적 평가

  • [교육사회학]학교교육의 위기와 한국의 대안학교 운동
  • 학교교육의 위기와 한국의 대안학교 운동 1. 근대 공교육 체제의 위기 교육기회의 평등화를 열고자 하는 근대적 공교육의 이념은 초기 산업화를 이룩하는데 막강한 힘을 가졌고, 근대민족국가의 형성에 중요한 기관차 역할을 하였으나, 오늘날 교사 중심의 획일적 강의식 수업, 답답한 교시 중심의 흑판식 수업과 교과서 중심의 교육을 벗어나지 못함으로써 닫힌 교육체제가 되고 말았다. 획일적 교육, 주입식 교육, 교과서 위주의 교육, 생활과 거리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