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학교교육) 운영, 편성, 공교육(학교교육) 현황, 공교육(학교교육)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 발전과제, 공교육(학교교육) 내실화노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정의

Ⅲ. 공교육(학교교육)의 운영
1. 일반 사항
2. 단계별 수준별 교육과정
3.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4. 특별보충과정 프로그램 운영
5. 교과 교육과정 운영

Ⅳ. 공교육(학교교육)의 편성

Ⅴ.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Ⅵ.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

Ⅶ. 공교육(학교교육)의 발전 과제
1. 양질의 교육용 콘텐츠 서비스
2. 교원의 참여 네트워크 활성화
3. 다양한 자율학습 콘텐츠 서비스
4. 양방향 자율학습 활동 지원
5. 학교-가정-지역사회 연계 강화
6. 소외 계층에 대한 교육기회 확대
7. e-Learning 운영체제 정비
8. 시스템 효율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9. 법・제도 정비
10. 대국민 홍보

Ⅷ. 공교육(학교교육)의 내실화 노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공교육에 대해서는 이제 겨우 사회의 실태를 알아가는 고등학생들도 심도 있게 논의 할 수 있을 정도로 비판하기 쉬운 개념이다. 아마 고등학생들, 그들이 제도의 대상이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나 우리나라는 정권이 바뀔 때 마다 제도가 옷 바꿔 입 듯 바뀌어 버리니 분풀이 대상일 수밖에 없다. 대통령이 바뀔 때 마다 입시제도는 바뀌고, 입시제도로 인해서 학교들이 피해를 보면 학생들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들의 이득을 위해서 바꿔버린다. 돈의 입김이 닿는 제도라는 것이다. 하지만 어째서 이렇게 되어 버렸을까? 당연히 학생들을 우위에 두고 학생에 의한 학생을 위한 학생이 만들어가야 하는 제도 일 것인데 말이다. 우리나라는 그 예전부터 교육이라는 체계가 잡혀있었다. 물론 현재와는 전혀 다른 형태로 시행되고 있었다. 헌데 갑자기 개화의 바람이 불고, 선진국들의 성공한 케이스를 따라하다 보니 이리 저리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 그네들에게는 맞는 제도 일지 몰라도 우리에게는 터무니없이 크다. 언니가 입고 있는 옷이 예쁘다고 해서 내가 입는다고 이쁜 것은 아니지 않는가? 우리 교육지도자들은 이것을 잊은 것 같다. 교육지도자라고 해서 물론 교사들을 칭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의 교사들은 오히려 공교육이 이 만큼 버티게 해준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을 가르치는 것을 천직으로 여기며 소임을 다해온 그들에게 정부의 얄팍한 눈가림에 속아 욕하고 있을 수만은 없다. 여기서 우리는 공교육의 문제점과 그것에 대한 대처방안에 대해서 알아본다.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정의
훌륭한 국민을 육성한다는 공공적인 목적을 위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설립 ․운영하는 학교교육 또는 이에 준 하는 학교교육이다. 보통의 의미로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설립 ․운영 ․관리하는 국 ․공립학교의 교육만을 공교육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김영희, 공교육내실화를 위한 방과후 교육활동 사례분석
나병현(2001), 공교육체제 개혁의 현실과 전망
나병헌(2002), 공교육의 의미, 한국교육개발원
신현석(2003),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학교와 정부의 역할, 안암교육학회
이중림(1984), 공교육이념의 교육사적 의미, 경북대학교 학위논문
윤정일·정수현, 한국 공교육의 진단-선택의 자유와 공정성, 집문당
황원철·김성열·고창규(2004), 공교육 이념·제도·개혁, 도서출판 원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단체
  • 운영을 통하여 회원들의 상호유대 강화, 회원들의 복지향상, 회원들의 자질향상 등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교원들의 이익단체이다.2. 교원단체의 의의1) 교원단체를 통하여 여러 가지 중요한 사항을 정부와 협의하고, 또 스스로 규정하여 자율적 실천의 지표로 제시한다. 2) 교원 개개인으로서 달성하기 어려운 일을 공동의 노력과 책임을 통하여 추진함으로써 교직, 교육에 이바지한다.3. 교원단체의 성격1) 교원의 대변단체 : 교육, 교직에 관한 교

  • 공교육(학교교육)현황, 공교육(학교교육)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과 학벌문제, 공교육(학교교육)외국사례, 공교육(학교교육)내실화노력, 제언
  • 공교육(학교교육)의 의미,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과 학벌문제, 공교육(학교교육)의 외국 사례, 공교육(학교교육)의 내실화 노력, 공교육(학교교육)에 대한 제언 분석Ⅰ. 서론Ⅱ. 공교육(학교교육)의 의미Ⅲ.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Ⅳ.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Ⅴ. 공교육(학교교육)과 학벌문제Ⅵ. 공교육(학교교육)의 외국 사례1. 독일의 학교 교육2. 프랑스의 학교 교육1) 학습 부진아에 대한 학

  • [교육행정] 의무교육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향후 발전과제
  • 교육정책의 역사와 변천과정가. 의무교육의 기원과 역사나. 세계 여러 나라의 의무교육다. 우리나라 의무교육의 변천과정Ⅳ. 의무교육의 현황과 문제점가. 의무교육의 현황나. 의무교육의 문제점Ⅴ. 의무교육의 발전과제가. 초등의무교육의 내실화질적 발전나. 의무교육체제에 알맞도록 사립중학교의 정비육성다. 유치원 의무교육화의 신중한 검토실현라. 고등학교 단계까지 의무교육의 확대 방안 마련과 실현 노력마. 의무교육 대상 특

  • [한국사회문제 B형]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Ⅰ. 서론Ⅱ. 본론1. 고교 다양화 프로젝트1) 추진계획2) 현황2. 자율형 사립고의 개념1) 자율형 사립고의 정의2) 자율형 사립고 운영3) 자율형 사립고 현황3. 자율형 사립고 도입 효과와 문제점1) 도입 효과2) 문제점(1) 고교 계층화 우려(2) 학생선

  • [학교]학교의 개념,기능, 학교의 교육정보화,역할갈등, 학교와 체벌없는 학교 만들기, 학교와 중퇴(중도퇴학), 학교의 개선 방안
  • 학교의 개선 방안1. 창의적인 「학교 교육 계획 세우기」 2. 우리 학교 예산 올바로 편성하기 3. 수업과 학급운영, 생활지도 내실화하기4. 학교 단위(또는 지역단위) 교사, 학부모 연수의 활성화5. 민주적인 학교 운영 체제 정립, 학교 자치 내실화 하기1) 학교운영위원회의 민주적인 구성2) 교사들의 회의체계의 재정립3) 학급회의 및 대의원회 바로 하기4) 학부모회의 민주적인 구성과 운영6. 학교 급식과 학생 복지 증진을 위한 특별한 노력7. 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