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학교교육) 운영, 편성, 공교육(학교교육) 현황, 공교육(학교교육)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 발전과제, 공교육(학교교육) 내실화노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정의
Ⅲ. 공교육(학교교육)의 운영
1. 일반 사항
2. 단계별 수준별 교육과정
3.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4. 특별보충과정 프로그램 운영
5. 교과 교육과정 운영
Ⅳ. 공교육(학교교육)의 편성
Ⅴ.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Ⅵ.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
Ⅶ. 공교육(학교교육)의 발전 과제
1. 양질의 교육용 콘텐츠 서비스
2. 교원의 참여 네트워크 활성화
3. 다양한 자율학습 콘텐츠 서비스
4. 양방향 자율학습 활동 지원
5. 학교-가정-지역사회 연계 강화
6. 소외 계층에 대한 교육기회 확대
7. e-Learning 운영체제 정비
8. 시스템 효율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9. 법・제도 정비
10. 대국민 홍보
Ⅷ. 공교육(학교교육)의 내실화 노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공교육에 대해서는 이제 겨우 사회의 실태를 알아가는 고등학생들도 심도 있게 논의 할 수 있을 정도로 비판하기 쉬운 개념이다. 아마 고등학생들, 그들이 제도의 대상이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나 우리나라는 정권이 바뀔 때 마다 제도가 옷 바꿔 입 듯 바뀌어 버리니 분풀이 대상일 수밖에 없다. 대통령이 바뀔 때 마다 입시제도는 바뀌고, 입시제도로 인해서 학교들이 피해를 보면 학생들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들의 이득을 위해서 바꿔버린다. 돈의 입김이 닿는 제도라는 것이다. 하지만 어째서 이렇게 되어 버렸을까? 당연히 학생들을 우위에 두고 학생에 의한 학생을 위한 학생이 만들어가야 하는 제도 일 것인데 말이다. 우리나라는 그 예전부터 교육이라는 체계가 잡혀있었다. 물론 현재와는 전혀 다른 형태로 시행되고 있었다. 헌데 갑자기 개화의 바람이 불고, 선진국들의 성공한 케이스를 따라하다 보니 이리 저리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 그네들에게는 맞는 제도 일지 몰라도 우리에게는 터무니없이 크다. 언니가 입고 있는 옷이 예쁘다고 해서 내가 입는다고 이쁜 것은 아니지 않는가? 우리 교육지도자들은 이것을 잊은 것 같다. 교육지도자라고 해서 물론 교사들을 칭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의 교사들은 오히려 공교육이 이 만큼 버티게 해준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을 가르치는 것을 천직으로 여기며 소임을 다해온 그들에게 정부의 얄팍한 눈가림에 속아 욕하고 있을 수만은 없다. 여기서 우리는 공교육의 문제점과 그것에 대한 대처방안에 대해서 알아본다.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정의
훌륭한 국민을 육성한다는 공공적인 목적을 위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설립 ․운영하는 학교교육 또는 이에 준 하는 학교교육이다. 보통의 의미로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설립 ․운영 ․관리하는 국 ․공립학교의 교육만을 공교육이라고 한다.
- 참고문헌
-
김영희, 공교육내실화를 위한 방과후 교육활동 사례분석
나병현(2001), 공교육체제 개혁의 현실과 전망
나병헌(2002), 공교육의 의미, 한국교육개발원
신현석(2003),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학교와 정부의 역할, 안암교육학회
이중림(1984), 공교육이념의 교육사적 의미, 경북대학교 학위논문
윤정일·정수현, 한국 공교육의 진단-선택의 자유와 공정성, 집문당
황원철·김성열·고창규(2004), 공교육 이념·제도·개혁, 도서출판 원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