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 단위학교 경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3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연구 목표 및 방법
II. 학교 소개
III. 공동체로서의 학교
VI. 권력의 분권화와 참여
V.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
VI. 결론: 아현중학교와 안산동산고등학교의 학교 풍토 및 지도력 평가
- 본문내용
-
I. 연구 목표 및 방법
2006학년도 1학기 교생실습으로 우리는 각각 아현중학교, 안산동산고등학교로 교생실습을 나갔다. 중학교와 고등학교, 공립과 사립이라는 대조적인 성격을 띤 이 두 학교에서 같은 시간 교생실습을 나가면서 우리는 단위학교경영이라는 것이 이렇게 다른 조건을 가진 학교에서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싶었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학교를 관찰한 것을 토대로 두 학교의 단위학교경영 방식의 차이점을 살펴본다는 것으로 연구의 목표를 잡았다.
연구 방법으로는 한 달 동안 학교에서 직접 생활하며 눈으로 관찰하고 느낀 바와 선생님들의 인터뷰를 사용하였다. 교사 인터뷰는 아현중학교의 경우 박순애 국어과 선생님을 통해 교사들의 생활에 대해서 많이 여쭈어 보았고 연구부장 김화영 선생님께는 학교의 구조와 학교교육계획, 한애자 교무부장 선생님께는 어머니회, 행정실장님께는 학교운영위원회에 대해서 특히 더 많은 인터뷰를 요청하였다. 또한 2006학년도 학교교육계획서, 교원연수안내, 자율연수안내 책자 등의 자료도 도움을 받았다. 안산동산고등학교의 경우 국어과 안정석 선생님께 학교의 구조, 박상호 연구부장 선생님께 학교교육계획에 대해서 인터뷰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특별히 안산동산고등학교에서 교생실습은 매일 교장, 교감에게 실습일지를 결제 맡아야 했기 때문에 교장, 교감과의 만남이 많았다. 그래서 교장, 교감에게 직접 들은 이야기들을 토대로 학교 경영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2006학년도 학교교육계획서, 교원연수안내, 자율연수안내 책자 등의 자료도 도움을 받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