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학교 통폐합][작은학교 통폐합]소규모학교 통폐합(작은학교 통폐합)논리,기본방향,학부모입장,장점, 소규모학교 통폐합 부당성,문제점,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소규모학교 통폐합(작은학교 통폐합)의 논리
1. 통폐합의 목적
2. 통폐합의 필요성
1) 학생 측면의 필요성
2) 교원 측면의 필요성
3) 교육환경 측면의 필요성
3. 이촌향도에 대한 문제인식
Ⅲ. 소규모학교 통폐합(작은학교 통폐합)의 기본방향
Ⅳ. 소규모학교 통폐합(작은학교 통폐합)의 학부모입장
Ⅴ. 소규모학교 통폐합(작은학교 통폐합)의 장점
1. 교육과정 운영의 측면
1) 사회성 신장
2) 학력 제고
3) 인격화의 영향력 증대
4) 특기․적성 교육과 각 종 행사 교육의 한계
2. 교육 여건의 측면
1) 잡무 경감
2) 교육 여건 개선
3. 행정적 측면
1)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2) 직무 수행의 동기화
4. 경제적 측면
1) 각종 폐교시설 활용
2) 교육재정의 효율적 관리
Ⅵ. 소규모학교 통폐합(작은학교 통폐합)의 부당성
1. 경제적 측면
2. 교육적 측면
Ⅶ. 소규모학교 통폐합(작은학교 통폐합)의 문제점
1. 지역주민의 반대
2. 등ㆍ하교에 따른 불편과 폐교된 아이들의 생활지도 문제
3. 교장ㆍ교감 승진기회의 상실
4. 지역적 특수 요인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의 문제는 사회적인 문제이고 정치경제와도 직접적으로 연결이 되는 문제이다. 따라서 소규모 학교교육의 일부 문제들은 거시적으로 사회 전체가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인 협조를 통하여, 그리고 제도적 개선을 통하여 해결할 부분도 있고, 승진, 보수 그리고 근무여건의 개선이나 학교 환경의 개선 및 복식 교육과정의 운영, 사회성 신장을 위한 소규모 학교 간 협력학습 체제의 구축 등과 같은 문제는 교육부나 시도 교육청의 노력으로 해결해야 할 부분도 있다. 반면, 일부 문제는 주어진 여건 속에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 및 학교의 노력으로 개선되어 질 부분도 있다. 후자의 대표적인 예가 대 지역 사회 관계 개선, 소인수 학교에서의 복식교육과정의 운영, 학생지도 방법의 개발, 그리고 교수-학습방법의 개선 등이 아닌가 생각된다.
교육정책을 입안하는 과정에서 복식수업이 학력을 저해하고, 소인수 학급은 사회성과 협동성 신장에 장애가 된다는 그래서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학력을 저하시킨다는 주장은 지금까지 모든 교육정책이 도시 위주로 전개되어온 나머지 도서벽지의 소규모 학교에 대해서는 전혀 투자를 하지 않은 결과이며, 파생적으로 복식교육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된 결과이다. 그리고 소규모 학교교육에 대해서 개선방안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던 결과이다.
- 참고문헌
-
◎ 김용우·최준렬·조준래,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경영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92
◎ 강원개발연구원, 미래지향적인 농어촌개발 모형연구, 1997
◎ 농어촌발전대책 및 농정개혁 추진상황(제5차 농정개혁추진회의 보고자료), 1997
◎ 박노삼, 소규모 초등학교 통·폐합 정책의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수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 (사)농정연구포럼, 농어촌 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1995
◎ 정동준, 소규모 학교 통폐합의 실태분석 및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강원대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 체육과 수업전략
- 효율적인체육수업을위한수업전략
- [유아교육과정] `빛과 그림자` 교육 계획안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