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학교 통폐합][작은학교 통폐합]소규모학교 통폐합(작은학교 통폐합)논리,기본방향,학부모입장,장점, 소규모학교 통폐합 부당성,문제점,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소규모학교 통폐합(작은학교 통폐합)의 논리
1. 통폐합의 목적
2. 통폐합의 필요성
1) 학생 측면의 필요성
2) 교원 측면의 필요성
3) 교육환경 측면의 필요성
3. 이촌향도에 대한 문제인식

Ⅲ. 소규모학교 통폐합(작은학교 통폐합)의 기본방향

Ⅳ. 소규모학교 통폐합(작은학교 통폐합)의 학부모입장

Ⅴ. 소규모학교 통폐합(작은학교 통폐합)의 장점
1. 교육과정 운영의 측면
1) 사회성 신장
2) 학력 제고
3) 인격화의 영향력 증대
4) 특기․적성 교육과 각 종 행사 교육의 한계
2. 교육 여건의 측면
1) 잡무 경감
2) 교육 여건 개선
3. 행정적 측면
1)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2) 직무 수행의 동기화
4. 경제적 측면
1) 각종 폐교시설 활용
2) 교육재정의 효율적 관리

Ⅵ. 소규모학교 통폐합(작은학교 통폐합)의 부당성
1. 경제적 측면
2. 교육적 측면

Ⅶ. 소규모학교 통폐합(작은학교 통폐합)의 문제점
1. 지역주민의 반대
2. 등ㆍ하교에 따른 불편과 폐교된 아이들의 생활지도 문제
3. 교장ㆍ교감 승진기회의 상실
4. 지역적 특수 요인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의 문제는 사회적인 문제이고 정치경제와도 직접적으로 연결이 되는 문제이다. 따라서 소규모 학교교육의 일부 문제들은 거시적으로 사회 전체가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인 협조를 통하여, 그리고 제도적 개선을 통하여 해결할 부분도 있고, 승진, 보수 그리고 근무여건의 개선이나 학교 환경의 개선 및 복식 교육과정의 운영, 사회성 신장을 위한 소규모 학교 간 협력학습 체제의 구축 등과 같은 문제는 교육부나 시도 교육청의 노력으로 해결해야 할 부분도 있다. 반면, 일부 문제는 주어진 여건 속에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 및 학교의 노력으로 개선되어 질 부분도 있다. 후자의 대표적인 예가 대 지역 사회 관계 개선, 소인수 학교에서의 복식교육과정의 운영, 학생지도 방법의 개발, 그리고 교수-학습방법의 개선 등이 아닌가 생각된다.
교육정책을 입안하는 과정에서 복식수업이 학력을 저해하고, 소인수 학급은 사회성과 협동성 신장에 장애가 된다는 그래서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학력을 저하시킨다는 주장은 지금까지 모든 교육정책이 도시 위주로 전개되어온 나머지 도서벽지의 소규모 학교에 대해서는 전혀 투자를 하지 않은 결과이며, 파생적으로 복식교육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된 결과이다. 그리고 소규모 학교교육에 대해서 개선방안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던 결과이다.
참고문헌
◎ 김용우·최준렬·조준래,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경영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92
◎ 강원개발연구원, 미래지향적인 농어촌개발 모형연구, 1997
◎ 농어촌발전대책 및 농정개혁 추진상황(제5차 농정개혁추진회의 보고자료), 1997
◎ 박노삼, 소규모 초등학교 통·폐합 정책의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수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 (사)농정연구포럼, 농어촌 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1995
◎ 정동준, 소규모 학교 통폐합의 실태분석 및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강원대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양한 집단 분류를 통한 성취도 격차에 대한 논의
  • 학교 통폐합이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학교가 아예 없는 읍`면이 속출하게 된다는 얘기다. 학생 수가 적다보니 두세 개 학년이 한 교실에서 복식수업을 하는 초교가 양산된다. 속 모르는 사람들의 눈에는 언니, 누나, 동생들이 한 반에서 공부하는 모습이 낭만적으로 보일지 모를 일이지만 교사 1명이 제대로 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을 리 없다. 읍∙면지역 중`고교에서는 교사가 자신의 전공과목이 아닌 다른 교과목의 수업을 가르치는 상치수업이

  • [신문론] 한겨레 신문 분석
  • 방향가장 원론적인 문제이겠지만 한겨레신문이 앞으로 우리나라 자본주의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많은 변화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여 진다. 이제 진보적신문, 최초의 국민주로 탄생한 신문, 재벌과 권력에 맞서는 신문 이라는 말뿐인 허울과 이미지만으로는 더 이상 독자들의 이목을 끌기 힘들고 더 나아가 신문시장에서 살아남기 힘들다. 이런 것이 통하지 않는다는 것은 독자층의 이탈로 인한 시장 점유율의 하락으로 알 수 있다. 이러한 난국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학교의 성격 규명에 있어 언제나 뜨거운 논쟁거리가 되어 왔다. 논의의 초점은 실업계 고등학교의 성격은 완성 교육만을 강조하는 입장에서 벗어나 완성 교육과 계속 교육을 병행하여야 한다는 방향으로 모아지고 있으며, 이를 공업계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논의들을 정리하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제4차 고등학교 교육과정(1981.12.31)에서 공업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이 고등학교 교육과정으로 통합 단일화되었으며, 이 때부터 공고 교육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학교이념의 도입 즉, 교육환경을 바로보고 확충이 필요하다. 앞으로의 교과과목의 지도는 폐쇄적인 교정.교실에서의 획일적인 교육에서 탈피해, 종횡으로 열려 확대된 학생주체의 학습이 달성되도록, 광범위한 교육환경 정리가 요망된다. 5. 현재 우리 여건 속에서 상업교육의 기본 방향 가. 자기교육력의 육성 : 배울려는 의욕, 학습에의 봉사,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는 힘을기른다. 나. 기초기본의 철저 : 지덕체의 조화로운 인간 형성을 지향하여 교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입장에서.신룡달 : 기술정보 : 1977: 3(′77.3):7-8145 경제발전 을 위한 한국정부 의 역할 , 한국 의 정치발전 과 경제발전한영환 : 정경연구 : 1977: 145(′77.3):128-141146 일본정부 의 대외경제정책한국은행 편: 주간내외경제: 1977: 829(′77.12):18-25147 관주도형경제 의 탈피 , 새 시대 에의 제언 임종철 : 중앙 : 1980 : 140(′80.2):88-193(단행본)1 경제기술협력편람. 1995 / 정보기획연구소 편 동경 : 정보기획연구소, 평성71995청구기호 : R 338.91 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