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교육사회에서의 탈출`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교육사회에서의 탈출 -Ivan Ilich-
2.1. 학교는 왜 폐지돼야 하나
2.2. 탈학교화
2.3. 학습을 위한 네트워크
3. 대안학교
3.1. 개념
3.2. 대안학교의 유형 (우리나라)
3.3 외국의 대안학교의 예
4. 마치며 - 탈학교사회(Deschooling Society)에 대하여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나는 공교육과 의무교육제도에 대해서는 아무런 의심을 품어본 적이 없었다. 대학입시를 위한 주입식 교육의 문제점과 사교육비등의 문제에 대해선 관심을 갖고 생각해 본적은 있었지만, 학교교육 자체를 뒤집어 생각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그러나 Ivan Ilich의 「敎育社會에서의 脫出」이라는 책은 나에게 새로운 시사점을 던져주었고,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드는 동시에 아직도 답이 나지 않은 교육과 사회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하였다.
8세가 되어 초등학교에 입학해서 중학교로 진급하고,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것이 당연하게 생각되어 왔었고, 나뿐만 아니라 주변 친구 모두들 그렇게, 무조건 학교 선생님이 하라는 대로 착실히 수행해왔다. 그러나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아무 의식 없이 순차적으로, 시간에 맞춰 상급학교로 진학하는 교육을 받아오면서 정말 그 시간만큼 착실히 교육받아온 것인지 의문이 든다. 혹시 나는 남들 앞에서 이야기 할 만한 화젯거리 하나도 가지고 있지 않는, 대학생이라는 이름만 가진 '겉모습만 지식인'이 아닐까…….
지금껏 당연하게 받아왔던 공교육과 의무취학 등의 문제에 대해 새롭게 생각해보면서, 이반일리치의 생각을 간단히 정리하고, 요즘 점점 부각되고 있는 '대안학교'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