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슈프랑거의 생애와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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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슈프랑거의 생애

Ⅱ. 교육사상 및 교육 이론
1. 정신과학적 사유
2. 문화철학적 사유
3. 교육학적 사유
4. 교육학의 성립조건

Ⅲ. 교육 정책의 자문 활동
1. 개혁교육학의 차원
2. 교육제도의 골격
3. 학교제도에 대한 기본철학

Ⅳ. 과학으로서의 (문화)교육학

Ⅴ. 교육사상적 의의
본문내용
Ⅰ. 슈프랑거의 생애
1882년- 베를린에서 장난감 가게를 운영하는 중산층 가정에서 출생
신교의 경건함과 프로이세 정신(엄격한 책임과 의무이행)으로 교육받음
1888년- 도르텐시(市) 에 있는 레알 김나지움에 입학
1894년- 프란체스코 교단의 수도원부속 인본주의 김나지움 이 학교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알 수 없지만 당시의 독일 재상이었던 비스마르크도 이 학교 출신이었던 것으로 보아 상당한 명문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에 진학
1900년- 베를린 대학에 진학하여 빌헬름 딜타이 딜타이는 슈프랑거의 스승으로 자연과학에 대해 정신과학의 영역을 기술적 ·분석적 ·심리적 방법으로 확고하게 만들었으며, 역사적 이성의 비판을 제창하고, 역사적 생의 구조를 내재적으로, 다시 말하여 체험 ·표현 ·이해와의 관련에서 파악할 것을 주장하였다. 슈프랑거는 그와의 만남을 통하여 역사적-비판적 철학을 접한 것이다. 그러나 딜타이는 세계관 연구에 도달, 철학적 세계관 유형을 분석해 내었으나, 상대주의적 경향이 강해졌다. 그리고 슈프랑거는 이 상대주의를 극복하려는데 주력함으로 그와 결별했다. “인간이 무엇인가 하는 것은 역사만이 말해준다”에는 동감하지만 “인간이 무엇이어야 하는가?”하는 것도 역사만이 알려준다는 사실을 실천적으로 해석하는데 주력하여 딜타이의 역사주의에서 나타난 상대주의를 극복하고자 한 것이다.
와 만남
∘1905년- “역사과학의 토대<Grundlage der Geschichtewissenschachaft>"로 박사학위 취득
∘1909년- 교수 자격 논문으로 “빌헬름 폰 훔볼트와 인본주의 이상”출간
1년 후 연구 보강판인 “빌헬름 폰 볼트와 교육제도의 개혁” 출간
베를린 대학에서 강사로 철학과 교육학 강의를 시작
고등학교에서 6년간 시간 강사 및 교사로 재직(1906-1911)
∘1911년- 라이프찌히 대학교에 철학 및 교육학 교수로 정교수직 취득
∘1914년- “삶의 형식들” 집단도덕과 개인윤리간의 관계에 대한 도덕철학적 질문 같은 테마를 다루어 쓰여진 작품으로, 인간 이해에 대한 깊은 통찰이다. 삶의 본질은 정신이고, 정신의 본질은 체험이며, 체험의 본질은 구조인데, 구조는 가치실행에서 주어진 초개인적∙초역사적인 보편타당성을 띠고 있다는 것으로 보고, 이러한 구조의 이상의 삶을 삶의 형식으로 간주하였다.
발간
∘1917년- 프로이센 교육부와의 교류, 자문활동 시작함
∘1919년- 베를린 대학 철학과에 정교수로 채용
“교사교육에 대한 소고”라는 교육 프로그램 집을 출간
∘1924년- “청년기의 심리학” 이라는 논문을 발표, 출간
∘1933년- 히틀러 독재정권과의 마찰로 어려움을 겪음. 교수직 사임/철회
∘1936년- 독∙일 교환교수로 일본에 독일의 교육철학을 소개함
∘1944년- 히틀러 암살 계획에 연루되어 8개월간의 수감되었다가 일본대사의 요청으로 풀려남
∘1945년- 그의 학문적 양심과 시대를 예언한 그의 학문적 자세가 높이 평가되어 베를린 대학의 총장으로 임명되나 튀빙겐 대학으로 가서 명예교수직을 얻어 강의도 하고 제자도 양성하였다. 결국 1954년까지 튀빙겐 대학에서 총장으로 봉직하다가 은퇴했다.
∘1951년 이후
-독일 학술원(연구공동체)부회장 역임하여 연구자이면서, 독일 내무부의 정당법률 위원회로 초빙되어 동시에 정책 자문가로서도 왕성하게 활동하였다. 당시 연방학교제도에 가장 영향력 있는 교육정책가로 군림하다가 1963년 81세의 나이로 서거하였다.
그의 방대한 저작들은 그의 제자였던 베어를 중심으로 하여 10여 년간의 작업 끝에 11권 전집으로 집대성되었다고 한다.

※그에게 영향을 준 인물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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