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프뢰벨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 독일의 교육가 프뢰벨의 생애
2. 프뢰벨 교육의 개념과 법칙
3. 프뢰벨 교육의 원리. 방법. 목표
1) 프뢰벨 교육의 방법
2) 일의 본질
3) 발달 순응적 교육방법과 명령 순응적 교육 방법
4) 인간 발달론
4. 인간 교육의 원리
1) 구의 법칙
2) 결정체의 원리
3) 조화의 원리
4) 통일의 원리
5) 자기활동의 원리
6) 노작의 원리
7) 놀이의 원리
8) 프뢰벨의 교사론
결론
- 본문내용
-
프뢰벨(Friedrich Fr bel, 1782-1853)
서론
유치원의 창시자이며, 인간주의적 교육관에 기초해 유아교육사상을 집대성한 프뢰벨(F. W. A. Fr?bel, 1782-1853)이 청년기를 보냈던 18세기말에서 19세기초에 이르는 시기는 칸트, 피히테, 쉘링 등과 같은 위대한 철학자의 출현에서 보듯이 철학의 세기라고 할 수 있는 시기였다. 인간의 품성과 가치를 높이 이 때의 시대정신은 인간교육에도 그대로 반영되었다. 루소를 필두로 하여 범애학파의 교육학자, 그리고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와 같은 교육사상가들에 의해 철학의 세기는 교육학의 세기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8세기말부터 19세기초에 걸쳐 유럽의 정신문화를 지배했던 낭만주의는 예술, 문학, 철학, 정치, 교육 등 각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로 이어지는 낭만적 자연주의 교육관은 근대 교육사상의 기초를 이루었다.
◆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8), 251-259
프뢰벨은 일방적으로 어린이들을 가르치려고 하지 않았다. 유아에게 적기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유아의 숨은 잠재력이 최대한 발휘 될 수 있도록 하며, 모든 어린이들을 즐겁고 행복하게, 어린이를 어린이답게 키워 가는 교육을 추구하였다고 본다. 그런 프뢰벨이 좋다. 또한 그의 사상이 좋다. 아이들에게 배움의 즐거움을 알게 해준 프뢰벨에 대하여 나는 아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약간 엉성-
- arand***
(2006.05.24 09:31: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