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발문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발문이란?
2. 발문법의 목적
3. 발문의 유형
4. 발문의 전략
5. 발문의 효율화와 관련 연구
본문내용
1. 발문이란?
수업에 있어서의 언어 상호 작용의 한 형태인 문답법에 있어서 ‘제기되는 의문’

2. 발문법의 목적 - 학습자들의 사고 촉진
◎ 그 밖의 부수적인 목적(가치) - 주의 환기, 호기심과 지적활동 자극, 수업 참여 유도, 의사소통 증진, 평가와 정리 및 수업 시동의 수단

3. 발문의 유형
⑴ 교육목표 분류에 따른 질문의 유형
교육의 지적 영역 ① 지식 - 용어나 사실, 원리, 원칙, 학설과 구조에 관한 것
② 이해력 - 의사소통 자료를 부연, 번역, 설명, 요약하는 능력
주어진 자료를 넘어서 경향과 추세를 확장하는 능력
③ 적용력 - 추상적 개념을 측정한 구체적 사례에 사용하는 능력
④ 분석력 - 자료를 나누거나, 나누어진 자료를 조직, 분석하는 능력
⑤ 종합력 - 독특한 의사전달 자료의 창조, 계획이나 절차의 수립
특정 자료나 현상의 추상적 관계를 도출하는 능력
⑥ 평가력 - 논리적 정확성, 일관성 등을 내적 준거로 판단
특정한 외적 준거로 자료를 평가하는 능력
⑵ 사고의 수준에 따른 질문의 유형
① 구체적 사고 - 구체적인 과정이나 개념에 대한 질문,
어디에서 무엇을 누가 언제와 같은 의문사의 빈번한 사용
② 추상적 사고 - 방법이나 이유를 탐색하는 추상적인 사고에 기인한 질문
즉, 사실 간, 사건 간, 상황 간의 관계를 묻는 질문,
이유나 결론을 도출하도록 묻는 질문, 타당성을 평가하는 질문
③ 창의적 사고 - 새로운 틀을 창조하기 위해 개념을 재조직하는 정답이 없는 질문
⑶ 사고의 폭에 따른 질문의 유형
① 제한형 질문 - 낮은 수준의 사고, 간단한 사실적 응답을 기대하는 좁은 질문
◎ 인지․기억 수준의 사고 - 개념, 사실, 기억된 정보의 재생을 요구하는 질문
ex) 6.25는 언제 일어났느냐?, 오이,배추,무와 같은 것을 무엇이라 부르느냐?
◎ 수렴적 수준의 사고 - 관계를 기술하거나 설명하는 질문이라도 정답이나 최 선의 답이 있는 경우
ex) 어째서 이 두삼각형은 합동인가? 왜 식물은 햇빛쪽을 향하는가?
② 확장형 질문 - 사고를 자극하여 응답자가 추론, 분석, 종합하게 하는 질문
◎ 발산적 수준의 사고 - 결과를 예언, 가설을 수립하거나 추론, 또는 분석된 요소들을 재구성하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발문법 ③토의법 ④탐구법83. 다음중 토의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것은 무엇인가?(3)①교수자와 학습자의 의사소통 기능과 대인관계 기능의 함양이 중요목표 ②민주적 원리를 바탕으로 한 민주적 방식 ③학생집단 중심 토의법보다 교사중심 토의법이 더 바람직 ④교수자와 학습자간 학습자 상호간의 교호작용을 전제84. 토의법이 실제수업에서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이유중 타당하지 않는 것은?(3)①시간부족 ②학생수의 과잉 ③많은 학생

  • [교육방법, 교육공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발문법 ③토의법 ④탐구법83. 다음중 토의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것은 무엇인가?(3)①교수자와 학습자의 의사소통 기능과 대인관계 기능의 함양이 중요목표 ②민주적 원리를 바탕으로 한 민주적 방식 ③학생집단 중심 토의법보다 교사중심 토의법이 더 바람직 ④교수자와 학습자간 학습자 상호간의 교호작용을 전제84. 토의법이 실제수업에서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이유중 타당하지 않는 것은?(3)①시간부족 ②학생수의 과잉 ③많은 학생

  • 제2장 인적자원개발의 시대적 변화
  • 교육은 삶의 구체적 상황에서 경험과 내 용 가지고 실생활 중심의 활동되었다.2. 그리스․로마 시대: B.C. 100 ~ A.D. 300정치적이고 사회적 합의를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조직체 만들어낸 것이 사회체계의 기틀 제공한 시대로서 그리스․로마유산의 핵심이다. 예) 학교의 조직과 교육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그리스의 소크라테스식 발문법과 같은 교육 방법은 매우 유용했다.1) 실과 계통에 대한 남다른 생각①자유교양교육(liberal education)에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수업방법의 유형(강의식, 토의식, 발견학습, 탐구학습, 협동학습)
  • .⑧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리더쉽을 발휘하도록 가르친다.< 참고 문헌 >윤광보, 김용욱, 최병옥(2003)/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 양서원.변홍규/ 능률적 토의수업의 기법. / 교육과학사.이용남/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과학사.변영계, 김영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학지사차경수(2002)/ 현대의 사회과교육. / 학문사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과학사.정문성(2002) /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 교육과학사

  • 교육학 교수 학습과 교육공학
  • 공학적 교수, 학습 방법2) 컴퓨터 활용 교수, 학습법컴퓨터에 연결된 녹음기의 설명과 지시를 들으면서 화면에 제시된 학습과제를 해나가는 것유형컴퓨터보조수업(CAI):컴퓨터의 여러 가지 유형 중 상호작용적 환류방식의 컴퓨터를 가르치고 배움컴퓨터관리수업(CMI):진단평가, 형성평가 그리고 종합평가의 모두를 분석하고 관리함교육공학의 정의교육공학의 목적은 학습에 영향을 주고 이를 완성하기 위한 것1. 학습을 위한 과정: 학습을 위해 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