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경어와 일본어 경어의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일본어 경어의 특징, 종류, 한국어 경어와의 차이점 등을 서술하고 종류별로 예문을 5개씩 만든다
- 일본 2 일본어문장연습 1 `気`가 들어가는 관용구 10개를 조사해서 일본어로 적고 해석한다 (10점) 2 일본의 속담 10개를 일본어로 적고 뜻을 한글로 설명한다 (10점) 3 일본어 경어의 특징, 종류, 한국어 경어와의 차이점 등을 서술하고 종류별로 예문을 5개씩 만든다 (30점)
- 일본어 경어의 특징, 종류, 한국어 경어와의 차이점 등을 서술하고 종류별로 예문을 5개씩 만들고, 気가 들어가는 관용구 10개, 속담 10개 일본어로 적고 뜻을 한글로 설명하시오
- 인문과학 한국어와 일본어와의 비교 고찰 경어법 을 중심으로
- [일본어] 한국어와 일본어의 경어비교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한국과 일본에서의 경어 의미와 역할
(2) 한국어와 일본어의 경어
① 주체높임법
② 객체높임법
③ 상대높임법
(3) 한국어 경어와 일본어 경어의 차이점
3.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경어란 말 그대로 사람을 높이는 언어표현이다. 그런데 일본과 우리 양 나라의 경어에 대한 정의는 조금 다르다. 우리나라에서는 경어를 이야기의 주체가 되는 인물이나 이야기를 듣는 상대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하여 쓰는 언어표현이라고 정의한다. 이에 비하여 일본은 경어를 말하는 사람 혹은 글쓰는 사람이 상대방과 이나 화제에 오른 인물에 대하여 존경, 겸손, 정중한 마음으로 표현하는 말과 글이라고 정의 한다. 이 정의만 비교해 보아도 양 나라간의 경어에 미묘한 차이가 있다고 느낄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경어는 매우 발달되어 있는데 일본어에도 우리말처럼 경어가 발달되어 있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우리나라와 일본이 경어에 미묘한 차이가 있다. 그렇다면 과연 일본어와 한국어에서 경어가 비슷하게 사용될까? 이러한 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일본어의 경어에 대하여 알아보자. 그러면 우선 일본어의 경어부터 알아보자. 일본어의 경어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① 尊敬語 (존경어) : 상대방의 동작이나 상태를 직접 높인다. 자기 자신이나 자신과 관련된 것에 는 사용할 수 없다.
(예: 先生はお忙しそうだ 선생님은 바쁘신듯하다 )
② 謙讓語 (겸양어) : 자신이나 자신과 관련된 동작, 상태를 낮춰서 간접적으로 상대방을 높인다.
(예: お客樣をご案內する 손님을 안내해드리다 )
③ 丁寧語 (정녕어) : 상대를 높이기 위해 文을 정중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です」「ます」「ご ざいます」를 붙이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된다. 또는 명사에 お나 ご를 붙여서 말을 아름답고 품위있게 한다.(→美化語)
그다음은 한국어의 경어, 즉 높임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한국어의 높임법은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주체높임법, 객체높임법, 상대높임법이 바로 그것이다.
① 주체높임법
화자가 서술의 주체에 대하여 높임의 태도를 나타내는 방법이다. 주체 높임법이 실현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주체 높임 선어말 어미 '-시-'를 서술어에 넣는 것이다. 그 외에 '께서'라는 조사를 주체에 붙이거나 '-님'이라는 높임 접미사를 붙이거나 '계시다, 주무시다'와 같은 특수 어휘를 통해 주체를 높일 수도 있다.
선생이 온다. → 아무런 높임의 의미가 들어가 있지 않음.
선생이 오신다. → 주체 높임 선어말 어미 '-시-' 사용.
선생님이 온다. → 높임 접미사 '-님' 사용.
선생님이 오신다. → '-시-'와 '-님' 사용.
- 참고문헌
-
- 일본어 경어사용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1&dir_id=111402&eid=gr4BHCm21vVY1rmq64UAj3H2ExmhP77W&qb=wM+6u77usOa+7g==
- 한국어 높임법사용
우리 말글 바로쓰기 운동 http://hangul.hani.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