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슐라이에르마허의 생애와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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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1.1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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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슐라이에르마허’라는 이름을 들었을 때는 2학년 때였던 것으로 기억된다. ‘교육신학’이라는 과목을 수강할 때였는데, 자유주의 신학자와 개혁주의 기독교 교육학자를 한 사람씩 선정해서 그들의 사상을 분석해 보라는 과제물이었다. 그 때 선배 한 사람이 아무리 찾아봐도 자유주의 기독교 교육학자의 책이 없어서 ‘슐라이에르마허’라는 사람을 선택했다는 말을 듣고서 “그런 사람도 있나요?”라는 말을 했었다. 그 때는 그랬다. 나중에 알고 보니 엄청난 영향을 끼친 신학자였다.
이번에 이 과목을 수강하면서 첫 시간에 나는 겁도 없이 이 어마어마한 인물에 대한 연구를 해 보겠다고 신청을 했다. 그리고 책을 열심히 읽어보았다. 제대로 이 사람에 대한 책과 연구과제들을 대하면서 나는 계속해서 후회하기 시작했다. 내가 내 무덤을 파고 말았다는 생각… 그 생각이 들었다.
처음에 슐라이에르마허에 대해서 연구해 보겠다고 한 것은 단순한 생각에서였다. 나는 개혁주의신학과 사상을 대단히 좋아하는 사람이다. 하지만 우리가 자유주의 신학과 교육을 제대로 모르면서 그들에 대해서 비판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자유주의 신학 사조를 만들어낸 이 학자에 대해서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한 것이다. 그러나 슐라이에르마허는 그렇게 간단한 사람이 아니다. 절대 아니다. 그는 신학은 물론이며 철학과 교육학에도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한 사람이다. 하나의 시대사조를 만들어낸 사람이기에 그렇다. 짧은 기간동안 이 사람에 대해서 다는 알 수 없다. 이 사람에 대해서 평생을 연구하는 사람들도 많다. 따라서 그의 사상은 어떠했으며, 어떤 영향력을 끼쳤는지는 수박 겉 핥기 정도의 수준 이상 될 수 없을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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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명혁, 근세교회사(수원 :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2002), pp.117~118
김영재, 기독교 교회사(서울 : 이레서원, 2000), p.601
목창균, 슐라이에르마허의 신학사상(천안 : 한국신학연구소, 1991), p.61
박세광, 슐라이어마허의 종교교육 개념 연구 ―『종교론』을 중심으로 (서울 :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기독교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2001), p.23
오인탁․양금희, “슐라이에르마허”,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Ⅲ(서울 : 교육과학사, 1999)
최신한, 슐라이어마허 ― 감동과 대화의 사상가(서울 : 주식회사 살림출판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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