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주해론 - 성경해석의 역사 - 제19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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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19세기
성경 주해론/성서해석의 역사
성서해석의 역사(로버트 M. 그랜트 지음)
1. 서론
2. 예수와 구약성서 / 강민호
3. 바울과 구약성서 / 김병찬
4. 신약성서 안에 있는 구약성서 / 김태진
5. 제2세기의 성서 / 임종석
6. 알렉산드리아 학파 / 김대원
7. 안디옥 학파 / 김미선
8. 정통적 성서 해석 / 김도경
9. 중세의 성서 / 박성호
10. 성서와 종교개혁 / 류상민
11. 합리주의의 대두 / 이도경
12. 제19세기 / 임종석
13. 로마 가톨릭의 현대주의 / 강민호
14. 현대 프로테스탄트의 성서 해석 / 김태진
15. 성서의 해석 / 김도경
이 책의 연구는 크리스천들이 성서 해석에 사용한 주요한 방법들과 그 방법들을 사용하도록
유도한 여러 환경적인 이유를 검토하고 있다. 또한 간결하게나마, 그 방법들이 어떠한 경로를 밟아서 존재하게 되었고 어떤 경로를 거쳐서 교회 안에 들어왔느냐에 대하여 아울러 밝혀주고 있다. 그리고 특별히 교회 생활의 초기 형성기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교회사의 전 시대를 망라하기 보다는 성서 해석에 관련해서 중요한 새 발전이 발생한 시대에 한하고 있다.
성서 해석자는 자기가 관찰하는 바, 진리에 대하여 책임이 있을 뿐 아니라 동시에 해석자는 크리스천의 공동체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하며, 그 공동체라고 하는 예배자의 계승(繼承) 속에 서있으며, 그 계승에 대하여 책임이 있다.
성서의 해석자는 교회라고 하는 공동체 안에 서 있을 뿐만 아니라 외적 세계인 공동사회 안에서의 자기의 위치도 깨달아야 한다. 해석자가 성서에서 읽어내는 이야기의 대부분은 작은 그룹 안에 있는 사람이 내부에서 들려준 작은 집단에 관한 이야기이다. 하지만 이와 함께 외부적인 역사도 서로 중복하여 있다. 양편의 요소를 합침으로써 비로소 교회를 작은 공동체에 두며, 그 작은 공동체를 세계의 품 안에 둘 것이다. 성육신(成肉身)하신 분의 비의를 그려내기 위해서는 양편의 요소가 함께 할 필요가 있다.
18세기 말까지에는 새로운 방법론을 취급한 성서 해석학의 개론서가 한창 유행할 정도로 성서의 합리적 연구가 발전하였다. 이러한 책은 에르네스티(Ernesti) J. A. Ernesti(1707~81년), 독일 고전학자, 신학자, 성서 해석은 고전 해석을 따라 가야 함을 주장(역자 주).
나 제믈러(Semler) J. S, Semler(1725~91sus), 독일 프로테스탄트 신학자, 성서 비판학에 있어서의 역사적 방법의 개척자(역자 주).
등이 저술하였으며 성서의 순수한 역사적 이해에 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18세기 말에 접어들면서 레싱(Lessing) C. E. Lessing(1729~81년), 독일 근대 문학의 비조라고 할 극작가, 비평가(역자 주).
, 헤르더(Herder) J. G. Herder)(1744~1803년), 독일 사상가, 문학자(역자 주).
, 그리고 아이히호른(Eichhorn) J. G. Eichhorn(1752~1827년), 독일 프로테스탄트 신학자, 언어학자(역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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