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교육사상] 프뢰벨의 생애와 교육사상(프뢰벨의 교육목적과 방법, 프뢰벨 은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프뢰벨의 교육사상
I. 프뢰벨의 생애
II. 프뢰벨의 교육사상
1. 교육의 목적
2. 은물(Gabe)
3. 교육의 방법
1) 내적인 발달 또는 자기활동의 원리
2) 통일의 원리
3) 창조의 원리
4) 사회성의 원리
- 본문내용
-
프뢰벨의 교육사상
I. 프뢰벨의 생애
프뢰벨은 1782년 오베르바이스바하(Oberweis bach)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시골의 목사로서는 보기 드물 정도의 교육을 받은 사람이었고 매우 엄격한 사람이었다. 프뢰벨은 부친으로부터 많은 종교적인 감화를 받았다. 어머니는 프뢰벨이 9개월 되었을 때 병으로 사망하였다. 부친은 프뢰벨이 4세 때 재혼을 하였다.
프뢰벨은 새어머니가 동생을 넣고 난 후부터 어머니의 사랑을 잃고 혼자서 쓸쓸하게 보내야만 했다. 그는 멍하니 하늘을 쳐다보고 돌멩이를 던지기도 하고 산림지대를 방황하며 돌아다니기도 했다.
그는 10세 때 큰 외삼촌 집으로 가 그곳에서 4년간을 보내었다. 그는 14세 때 산림관의 제자로 들어가 독학으로 식물학, 수학, 어학 등을 배우면서 자연의 규칙과 조화를 느꼈다고 한다. 그는 2년간의 견습기간을 끝내고 예나 대학에 입학하였다.
그는 대학 2년 때 경제적인 이유로 대학을 그만두고 아버지에게 돌아갔다. 그러나 그의 부친은 1802년에 사망하였다. 그는 그 후 여러 직업을 전전하며 자기에게 알맞은 일자리를 탐색한 결과 건축가가 되기로 결심하였다. 그런데 우연한 기회에 친구의 소개로 초등학교 교장이었던 그루너(G. A Gruner)를 만나게 되어 그 학교의 교사가 되었다. 그는 이 학교에서 새로운 세계를 발견하였다.
그는 1806년 23세 때에 페스탈로치의 이페르톤 학교를 방문하여 이곳에서 2주간 머물렀다. 그 이듬해에도 다시 페스탈로치를 방문하였고, 그 곳에서 2년 정도를 보냈다. 1811년에 그는 괴팅겐 대학에 입학하여 천문학과 물리학을 공부하였다. 그는 1812년에는 베를린 대학으로 옮겼고 그곳에서 광물학 교수 봐이스(Weiss)를 만나 광물학, 결정학, 물리학 등을 연구하면서 다양한 변화의 뒤에 하나의 영원한 질서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고 전해진다. 그는 이때 슐라이에르마허의 종교철학 강의에도 참가하였다. 그는 1814년 8월에는 베를린 대학의 광물학 조교가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