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요약본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21 / 2017.01.21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교육학 정리자료입니다.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임고 준비생들, 그리고 교육행정직을 준비하는 공시생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2.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
3.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
4.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
5.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
6.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7.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8. 능력참조 평가와 성장참조 평가
9. 다문화교육의 수업지도 방안
10. 분산적 지도성
11. 발전교육론
12. 상호제지이론
13.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
14. 맥그리거의 XY인간관
15. 역동적 평가
16. PMI법
17.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
18.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19. TTTI모형
20.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본문내용

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아들러는 프로이트와 같이 무의식을 강조하였지만, 프로이트가 무의식을 성적 본능으로 본 것과는 달리 아들러는 사회적 충동으로 보았다. 즉, 아들러에 의하면 인간은 누구나 어떤 측면에서 열등감을 느끼고 있고 현재보다 나은 상태인 완전성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존재로 아들러는 여기서 나타나는 열등감을 긍정적으로 보았다. 즉, 인간은 현재보다 더 나은 상태인 완전성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존재로써 당연히 열등감을 가질 수밖에 없다. 중요한 것은 이 열등감을 어떻게 극복하고 지배하느냐에 따라 심리적인 건강상태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하지만, 열등감을 극복하지 못할 겨우 열등감 콤플렉스에 빠지게 되는데 이는 인간의 비정상적인 생활양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고로 이러한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과 사고를 일깨워주기 위한 상담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공감적 이해를 위해 ‘격려’, ‘~인 것처럼 행동하기’등과 같은 기법을 사용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열등감은 내담자의 공동체감이 결여되었을 때 형성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공동체감을 향상시킴으로써 내담자의 열등감을 줄일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의 모형 레포트
  • 제8장 교육학의 모형1. 교육학의 과학으로서의 정립과학으로서의 교육학정표적인 문장들이 교육학에서 그 자리가 없다는 말이지, 교육에서 그 자리가 없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도리어 모든 인간사회사상은 다 정표적표의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그 측면이 정표적인 문장으로 많이 진술된다. 그렇다고 교육학이 그럴 수는 없다. 그렇게 된다면 교육학은 과학이기를 멈추고, 따라서 교육사상을 기술설명예연하는 힘도 없는 그야말로 공리공론

  • 교육과 교육학 레포트
  • 교육과 교육학 1장 요약 및 나의 견해서 론한국의 교육학, 적어도 1960년대 이후의 교육학, 특히 영미의 영향을 입은 교육학적 연구는 정범모의 영향 하에서 성장한 것이라고 하더라도 결코 과장된 표현이 아닐 것이다. 교육학의 무지에서 개념과 체계를 만들어 당시 한국 교육이 가진 무기력함에 교육의 성과가 무엇보다 다급했던 때 그의 교육이 생산성에 공헌한 부분은 높이 평가 한다.한국교육에 중대한 영향을 미쳐온 정범모의 교육개념을 보고 현

  • [교육학] 교육과정 레포트
  • 어떻게 운영되는지를 계속적으로 평가하는데 주안점을 두게 되었다. 또한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하여 주기적인 학생학력평가, 학교와 교육기관평가,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평가를 도입하였다.한편 제7차 교육과정은 2000년 초등1․2년 전면 실시에 이어 2001년엔 초등 3․4년과 중1년, 2002년엔 초등 5․6년과 중등2년, 2003년엔 중3년과 고2년, 2004년엔 고3년 등으로 점차 확대․시행되어지고 있다.참고문헌류동훈(2003). 신교육학탐구 창지사.

  • 리더쉽 요약본 레포트
  • 리더쉽 , 패러독스관리리더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팀원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스스로를 그 프로젝트의 주인처럼 느끼게 하는것이다. 팀 패러독스 : 팀워크를 위해 리더가 필요하지만 리더의 존재 자체가 팀워크에 장애가 될 수 있다. (역설적) (리더->수직적관계 , 팀->수평적관계 팀웍을 강조하면서 팀리더를 배치한다->역설적)팀에는 매니저 , 집행자 , 감독자 , 퍼실리테이터 , 지휘자 , 조정자 , 대변인 , 또는 의장이 있

  • BASA Math요약본 레포트
  • BASA: Math 요약본BASA: Math의 개요(1) 필요성 및 의의수와 연산이 수학학습을 함에 있어 중요하게 인식되는 이유는 수와 연산이 실생활에서 양을 표현하고 그들 사이의 관계를 다루는 도구인 동시에 수단이 되며 수학학습의 기초인 동시에 수학의 뼈대로서 수학의 다른 영역과 교과학습을 위한 필수적인 도구이므로 중요하다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아동의 수학 학습능력을 평가하는 데 있어 연산정보를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수학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