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전수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번스타인의 문화전수론
목 차
제1장 서론
Ⅰ. 교육과정사회학
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배경
Ⅱ. 문화재생산이론
제2장 번스타인의 문화전수론
Ⅰ. 문화전수기능
Ⅱ. 번스타인의 문화전수론
1. 권력과 통제
2. 정교화된 어법과 제한된 어법
Ⅲ. 문화전수론의 실제 적용 사례
Ⅳ. 한국의 문화전수론
제3장 문화전수론의 문제점과 교육에의 기여
Ⅰ. 문화전수론의 문제점
Ⅱ. 문화전수론의 교육사회학 탐구에의 기여
제1장 서론
Ⅰ. 교육과정사회학
번스타인의 문화전수론은 교육과정사회학의 문화재생산이론과 관련된 연구이다.
번스타인의 문화전수론을 이해하기에 앞서 교육과정사회학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교육과정사회학은 현재의 사회적 불평등을 기능론이나 갈등론의 거시 구조적 관점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우며,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지식을 통한 사회적 통제와 지식이 조직, 구성되고 분배되는 기제에 관심을 두고 이를 이해하고 그것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학문으로 기존의 교육사회학과는 다른 새로운 학문이라 해서 ‘신교육사회학’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여기에는 경제재생산이론, 문화적 헤게모니이론, 문화재생산이론, 교육자율이론 등이 있다. 김병성(1990),교육사회학관련이론,良書院
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생배경
교육과정사회학은 과거 교육사회학에서 블랙박스로 남겨놓았던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에 관심을 갖는다. 학교에서 중시되는 지식은 무엇이며, 교육의 내적과정이 어떠한가를 탐구한다. 이렇듯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과 지식을 사회적으로 탐구하는 교육과정사회학은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신교육사회학’에서 비롯되었다. 특별히 영국에서 신교육사회학이 발전된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영국사회에서 야심적으로 추진된 교육평등화 개혁이 실패한 원인에 대한 규명의 필요성 때문이기도 하였다.
영국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여러 가지 교육제도 개혁을 단행하였다. 예를 들어, 조기선발의 폐지, 종합중등학교제, 보상교육 프로그램 도입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개혁에도 불구하고 계급간의 교육불평등은 줄어들지 않았고, 계층 상속의 정도는 완화되지 않았다. 결국 교육개혁의 효력에 의문이 제기되면서 교육개혁에서 소홀히 다루어졌던 교육과정 개혁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호어는 영국 노동당의 교육정책에 대한 비판에서 교육불평등 해결전략이 구조적 개혁을 중시하면서 가르치는 내용 및 교육과정과 같은 교육체제의 실제적 핵심을 공격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를테면 종합중등학교 체제는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의 혁신이 뒤따르지 않았기 때문에 학교 내적인 차별을 통해서 낡은 계급적 차이를 재생산하였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를 제기한 신교육사회학자들은 기존의 교육사회학이 의존해온 기능주의로는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근본적인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새로이 제기된 문제를 탐구할 수 있는 새로운 사회 이론을 찾게 되었다. 김천기(2003),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
Ⅱ. 문화재생산이론
한마디로 문화재생산이론은 학교교육이 지배집단의 문화를 재창조하고 정당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프랑스의 부르디외와 영국의 번스타인을 들 수 있다. 인간은 경제뿐만 아니라 도덕, 종교, 예술, 학문 등 정신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사회구조 역시 단순히 경제적 측면에 의해서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문화를 매개로 하여 지속되어 간다. 경제적 재생산론자들이 주장하는 것과 같이 학교는 경제적 필요에 의하여 이용되는 기관이 아니라 지배집단의 문화를 재생산하고 정당화하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입장을 문화재생산이론이라고 한다.
이 이론에서는 어떻게 집단간의 권력구조가 그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며 다음 세대로 전수되는가에 관심을 갖는다. 문화재생산이론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경제적 재생산이론보다 훨씬 폭넓게 관찰하였고, 학교를 정치·경제적 제도의 영향에서 어느 정도 벗어난 비교적 자율적인 제도로 보았다. 그 시대의 취미라든가 지식, 언어, 사고와 같은 문화자본과 습성을 지배계층이 결정하므로 사회의 상위문화는 지배계층의 문화와 일치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