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교육사회학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신교육사회학
■ 신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1) 영국의 교육개혁 실패
2) 해석학, 지식사회학의 영향
3) 신교육사회학자들의 문제 제기
■ 신교육사회학으로의 발전
■ 신교육사회학의 특징
■ 대표적인 신교육사회학자
1) 영(Young)
2) 영(Young)의 주요 핵심 이론
3) 번스타인(Bernstien)
4) 번스타인의 교육과정 분석
5) 번스타인의 교육과정의 유형
6) 교육과 경제부분간의 분류 정도와 교육의 자율성
■ 신교육사회학의 의의

◈ 교육과정사회학
■ 전통적 인식론과 교육과정관
■ 지식사회학과 교육과정의 사회학
■ 교육과정 사회학의 이론들
1) 경제적 재생산이론
2) 문화적 재생산이론(Cultural Capital Reproduction Theory)
3) 문화적 헤게모니(Hegemony)이론
4) 교육자율이론
■ 신교육사회학과 교육과정사회학의 관계
■ 신교육사회학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 신교육사회학

■ 신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 전통적 사회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반성이 1960년대부터 창조적 사회학, 실존적 사회학, 인도주의적 사회학이 제 3 심리학이라는 인간주의 심리학이 행동주의 심리학과 정신분석학에 대한 대안으로 구조기능주의 사회이론과 실증주의적, 객관주의와 방법적 일원론의 과학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전통사회학을 비판하고서 새로운 사회학이론으로 성찰적 사회학이 등장한다.
1) 영국의 교육개혁 실패
① 영국은 학교를 통해 사회평등을 이룰 수 있다고 보고 1960년대와 1970년대에 걸쳐 과감한 교육개혁정책을 실시했다.
② 복선제가 지니고 있는 불평등요소를 제거하여 단선제로 전환하고, 중등교육을 의무 교 육화하고, 불우계층 자녀에게 의복, 학용품 등을 지급하는 등 교육기회를 확대했으나 계층에 의한 불평등이 전혀 해소되지 않았다.
③ 그 이유를 연구한 결과 교육 불평등은 교육 제도상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사회의 구조 적 불평등이 교육에 그대로 반영되었기 때문임이 밝혀져, 기능주의에 의한 접근방법을 극복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2) 해석학, 지식사회학의 영향
① 이러한 상황에 버거 락크맨(Berger and Luckman)의 지식사회학에 관한 저서(1966)가 출판되고, 가핑클(H. Garfinkel) 등의 민속방법론이 널리 소개되기 시작하자 교육내용과 학교 내부현상에 대한 연구열이 고조되기 시작했다.
② 지식사회학, 해석학 등의 영향을 받은 학자들은 학교의 교육내용과, 그것이 전수되는 과정 등에 불평등한 사회구조가 반영되어, 계층의 불평등이 유지된다고 보고 이를 분 석하고자 한 것이다.
3) 신교육사회학자들의 문제 제기
① 교사의 관점에서 - 어떻게 그들의 상황을 지각하며 그들의 의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가, 그리고 억압을 어떻게 탈 실체화시키는가.
② 학생의 입장에서- 학생의 세계에서 주체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어떤 방식으로 제약을 받고 있는가를 보고자 한다.
③ 교육과정의 수준에서의 의미- 지식이 교사와 학생 간에 어떻게 매개되고 있는가, 지식 은 누구의 이익에 부합되며 누가 지식 선정의 주도권을 갖는가, 지식 선정의 기준은 무엇이며 지식 선정의 목적은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신교육사회학은 억압적 상황을 극복하고 교육 상황을 개선하고 개혁하는 교사의 의식의 힘을 존중하고 개혁주체로서 변혁의 창출자로서의 교사 역할에 낙관적이고 적극적이다.
참고문헌
새로운 교육 사회학. 신군자. 집문당.
교육 사회학 신강. 김동위. 교육과학사.
교육 사회학. 최정웅, 양경숙.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대의 교육 레포트
  • 교육이다. 그리고 인간형성에 영향을 주는 모든 것은 교육자이다.③ 교육을 사회생활의 근본기능으로 사회의 동화작용으로 보았다.④ 저서: 『문화민족의 교화조직』『인간형성』『비교철학』『문화민족의 교화조직』『인간형성』은 비교교육학의 새분야-이 자료는 정보유통 활성화를 위해 레포트 천국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정보아이디어지식 복합 포탈의 리더 다자바컴(www.dajaba.com)

  • 7차교육과정분석
  •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 개혁방향으로 ①교육 공급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 ②획일적인 교육에서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으로, ③규제와 통제 중심 교육운영에서 자율과 책무성에 바탕을 둔 교육 운영으로, ④획일적 균일주의 교육에서 자유와 평등이 조화된 교육으로, ⑤흑판과 분필 중심의 전통적 교육에서 교육의 정보화를 통한 21세기형 열린 교육으로, ⑥질 낮은 교육에서 평가를 통한 질 높은 교육으로 전환할 것을 제시하였다.

  •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교육사회학, take-home test, 중간고사, 교직] 교육사회 중간고사(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
  • 사회학 (교육과학사, 김신일 저) p63 ~ p121, p109 ~ p115교직과정을 위한 교육사회학 (원미사, 주동범 외 공저) p120 ~ p126알기쉬운 탁영진교육학 6 (탁설닷컴, 탁영진 저) p169안녕하세요^^ 오석연 교수님의 수업을 들으시면서 위와 비슷한 중간고사 대처 레포트를 받으시고 저의 레포트를 구입하셨나보네요. 객관식은 정확하다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정답까지 체크해본거기 때문에) 주관식이나 서술형의 경우에는 참고했던 자료를 다 첨부하긴 했으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사회학서울: 교육과학사, 1993. 김영철, 강태중,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개선방안」, 한국교육개발원, 1985. 김영철, 김주훈, 이인효, 최돈민,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개선 방안」,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5 김윤태 외, 「고교 평준화 정책의 평가연구-1차년도 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1978. 김윤태 외, 「고교 평준화 정책의 평가연구-2차년도 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1979. 김은환,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긴급과제」, 삼성경제연구소,2001.

  • 열린교육 적용에 관한 조사 연구
  • 평생교육원,「열린교육의 이론과 교수방법」,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1997.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열린교실 열린수업」, 새교실 12월호 부록, 서울 : 한국교원단체 총연합회, 1996.황정규,「학교학습과 교육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1984.-이 자료는 정보유통 활성화를 위해 레포트 천국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정보아이디어지식 복합 포탈의 리더 다자바컴(www.dajaba.com)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