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실사회학의 개념과 특징 및 의의와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실사회학의 등장배경
1. 신교육사회학의 출현
2. 신교육사회학의 기본 입장
3. 교실 사회학의 등장
Ⅱ. 교실사회학의 개념
Ⅲ. 교실사회학의 특징
1. 기대이론과 낙인 이론
2. 언어의 사회적 과정 및 학교에서의 언어문화 계승
3. 방어적 수업
Ⅳ. 교실사회학의 의의와 한계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실사회학의 등장배경

1. 신교육사회학의 출현

1) 거시 이론의 한계점 비판
신교육사회학은 종래의 교육 사회학이 주로 사회 구조가 교육 기회의 분배와 계급 문화의 유지에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밝히는 구조기능주의적 접근에만 몰두했다고 비판하면서 학교내부의 교육과정과 수업진행과정으로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주장과 함께 등장하였다.

2) 사회적 배경
영국은 1959년 크라우더 보고서의 영향을 받아 학교를 통해 사회평등을 이룰 수 있다고 보고 1960년대와 1970년대에 걸쳐 교육개혁정책을 실시했다. 그러나 복선제가 지니고 있는 불평등요소를 제거하여 단선제로 전환하고, 중등교육을 의무 교육화하고, 불우계층 자녀에게 의복, 학용품 등을 지급하는 등 교육기회를 확대했지만 계층에 의한 불평등이 전혀 해소되지 않았다. 그 이유를 연구한 결과 교육 불평등은 교육 제도상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사회의 구조적 불평등이 교육에 그대로 반영되었기 때문임이 밝혀져, 기능주의에 의한 접근방법을 극복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게 된다. 이와 동시에 지식사회학, 민속방법론 등 해석학에 관한 연구 저서, 책들이 출판되면서 교육 내용과 학교 내부 현상에 대한 관심이 증폭된다.
위의 두 사회현상이 합쳐지면서, 지식사회학이나 현상학의 영향을 받은 학자들이 학교의 교육내용과 그것이 전수되는 과정(교육과정사회학)과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교실사회학) 등에 불평등한 사회구조가 반영되어 계층의 불평등이 유지된다고 보고 미시적 접근을 통해 이를 분석하고자 한 것이 신교육사회학이다.
참고문헌
1. 책
성용구(2011), 새로운 교육사회학, 태영출판사
이인효외 역(1991) 교육과 사회, 교육과학사, PP.3-27
한준상 외(1996), 신교육사회학, 학지사
허은주 외(2010), 현대 교육사회학, 양서원
T. 파슨즈 등저/이인효,이혜영,김정원 등(1992), 교육과 사회, 교육과학사

2. 논문 및 학술지
김경식(2006), 교사기대 형성과 변화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pp. 95-121
김은주(1983), 학교교육이 사회계층유지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 논문
김은주(1983), 학교일탈의 주관적인 형성과정, 사회교육연구
김정원(1999) 수업내 교사의 아동분류와 그 의미, 교육사회학연구 제9권 제2호 PP. 65-95
노경주(1999) 교사-학생 상호작용에서 교환되는 교실 언어의 유형연구, 교육사회 학연구 제9권 제2호 PP.97-119
박이도(1985), 사회언어학의 발전과 Bernstein가설, 경상대학교 학술저널
박진희,(1986), 교사의 학생관이 학생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신군자(1991), 교육사회학 이론 접근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학술논문
황기우(1996), 교사의 기대이론에 관한 사회학적 분석, Vol. 2, No.1, pp. 181-201
L.M. McNeil, “Defensive Teaching and Classroom Control”, Temple Univ Press, 198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미,종류,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특징,문제점,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원인, 집단따돌림 해결방안
  • 미치는 사회적, 심리적 변인들,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 및 성격김인숙(2000), 학급내 집단 따돌림 현상을 예방하기 위한 또래 상담제 활용 방안이은성(2003), 학교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조수철(2001), 집단따돌림의 피해, http:www.daesang.co.kr/home/contents한국교육개발원(1998), 학생의 왕따(집단따돌림 및 괴롭힘)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 교육개발원홍준표(2002), 집단 따돌림의 진단 및 치료방안, 서울 : 집문당

  • [사회복지]청소년 성연구 논문
  • 개념은 일상적인 개념의 차원을 넘어 초월적이고 신비적인 경험을 기반으로 형성된다) 손승희(1989), 기독교 교육의 발달이론적 기초. 기독교 교육론. 서울; 대한기독교교육협회, pp. 112∼115.. 또한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종교를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눈으로 보기 시작한다. 그들은 맹목적인 믿음이나 신앙의 수준을 재평가하고, 자신의 지식이 인정할 수 있는 수준만을 받아들이려고 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특징은 자아정체감과 성태도를 형성해야

  • [지역사회의학] 저소득층 노인의 건강검진 수검 요인 조사
  • 및 신체활동5숨이 가쁜 신체활동, 걷기, 주변 운동장소, 운동프로그램 참여, 평상시 운동장소행복지수10긍정적인 태도, 건강/금전/안전에 대한 만족도, 자율성, 사회성, 성취감3. 자료처리 방법 SPSS 12.0K 를 이용하여 대상자의 세대유형, 연령구간, 교육수준, 현재 질환과 이환기간 등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주관적 건강상태 지수, 운동 및 신체활동 여부와 행복지수에 따른 건강검진 수검 여부를 조사하였다. 5. 연구의 범위 및 한계 이번 설문조사는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의미, 활용,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학습모형, 수업모형,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와 WBI(웹기반교육), 자기교시,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와 초인지버튼 사례 분석
  • 개념 변화 수업 4단계새 개념을 확고히 하며, 적응하는 단계이다. 교사가 새롭게 구성된 학생들의 새 개념을 완성하기 위하여 개념과 관련된 폭넓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단계의 초인지 전략으로는 초인지적 자기-조정 중에서 ‘오늘 배운 내용으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등이 속한다.Ⅳ.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학습모형수업 모형의 공통적인 특징은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선 개념을 확인하고 인지갈등을 유발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