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학습 수업모형 이론과 적용 수업 예시 - 감사의 가치를 아는 사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경험학습 수업모형 이론과 적용 수업 예시
경험학습 수업모형 이론
( <도덕-윤리과 교수-학습과정, 서강식> 에서 발췌 및 요약)
수업 모형의 배경
경험이란 말은 해보는 것, 겪는 것, 당하는 것, 느끼는 것, 아는 것, 보는 것 등 우리가 삶을 영위하면서 행하는 모든 것과 그러한 행함을 통하여 결과적으로 우리에게 지식, 기술, 관점, 신념, 태도 등 무엇인가를 남긴 모든 것을 의미한다.
똑같은 사람, 똑같은 환경이라 할지라고, 그 사람이 환경을 어떻게 이해하고 어떤 시각에서 바라보며 환경과 얼마만큼 긴밀한 유대를 맺고 어느 정도 역동적으로 상호작용을 했느냐에 따라 거기서 얻는 경험의 질과 양이 달라진다.
경험의 시각에서 바라본다면, 한 개인의 현재의 발달의 양상과 정도는 그동안에 거쳐 온 수많은 상황의 산물이며 함수라고도 볼 수 있다. 교육은 이와 같은 경험의 의의를 증대시키고, 또 다음의 경험의 과정을 이끌어 가는 능력을 증진시켜 가는 경험의 재구성과 재조직 이다.
2. 경험 수업 모형의 기본 가정
첫째. 교수과정을 아동들에게 단순한 지식이나 정보를 획득하도록 하기보다는 사회적 영역에서의 사고과정을 촉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초등학교에서는 아동들의 사고 능력을 개발시켜 주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이 시기에는 아동들의 인지가 형성되는 단계에 속하게 되므로 기본적인 지적 활동이나 사고활동이 가능한 때이고, ‘어떻게 학습하여야 하는가’를 아동들은 터득할 수 있다.
아동들이 생산적이고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아동들의 지적 능력을 강화시켜 주기 위하여 교사는 아동들의 일반적인 지적인 능력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학습 경험과 단순한 지식의 획득에만 도움이 되는 학습 경험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참다운 경험을 아동들에게 제시할 수 있다.
둘째. 아동 개개인의 흥미와 경험을 토대로 학습활동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경험 수업 모형에서의 학습활동 계획은 적극적으로 아동들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 일반 지능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활동들은 두가지의 특징을 내포하고 있다. 하나는 아동들이 수동적으로 수용하기 보다는 ‘능동적인 참여’를 하는 것이고, 또다른 하나는 아동들이 평소에 경험하고 있는 것에 대하여 반문을 해보도록 하는 것이다.
셋째. 교사의 역할은 단순한 지식을 전달해 주기보다는 아동들에게 직접 조작해 볼 수 있는 구체적이고 다양한 자료를 제공해 줌으로써 아동들이 공동작업으로 학습을 수행하여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고, 또 아동들의 사고과정을 도와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교욱, 문법영역] 6학년 1학기 5단원 교수,학습 과정안
  • 학습할 때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학습자의 학습 동기가 일정 수준을 유지하면서, 학습자가 관련된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유리하다. 다시 말하면 학습자 내적으로 교육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는다거나 학습자의 경험이 부족하다면 관련 지식을 스스로 발견하는 학습은 어려울 것이다.지식 탐구 학습 모형을 적용하는 교사는 학생이 지식을 발견할 때까지 무작정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자료를 제공하고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

  • [교육과정] 타일러 진보주의에 관해서
  • 이론의 진보주의적 배경2) 경험중심 교육과정①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토대가 되는 철학적 사상②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2.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이론 소개① ‘8년 연구’와 Tyler의 논리② 교육과정의 네 가지 요소가. 교육목표의 설정나. 학습경험의 선정다. 학습경험의 조직라. 학습성과의 평가2) 교육과정모형의 장점과 비판점3) Tyler 이론의 수업 적용 사례Ⅲ. 결론Ⅰ. 서론교육과정이란 일반적인 의미로 ‘교육의 내용

  • [조직행동] 워렌 버핏(Werren Buffet) 조직행동이론으로 분석
  • 경험에 대한 평가의 결과로 직무만족을 느끼며 더욱 더 자신의 일에 열정을 보인다. 여러 사람을 많이 만나 여러 이야기를 나누고 투자에 대해 상담도 해주는 등 타인과의 대면을 꺼리지 않으며,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는 기업을 파악하려고 연차보고서를 정독한다던가, 신문, 잡지 등을 꾸준히 읽는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다. 3. 가치관(Values)가친관은 여러 대안 행위 중에서 하나의 행위를 선택할 때 사용되는 판단의 기준으로 표준으로 정의할 수 있다

  • [행동주의 상담이론] 행동주의 상담이론
  • 사람들만 하는 게 아니 군요. 항상 자신을 살피며 건강한 정신으로 살아갈께요. 감사합니다.2) 행동시연(1) 행동 변화의 방법으로써 역할 연기 행동 시연은 역할 연기와 실습을 활용하고 있다. 이 방법은 사람들로 하여금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위협적이거나 불안유발 상황에서 더효과적으로 수행된다. 행동 시연은 다음 세 가지 상황에서 주로 사용된다. 1. 내담자가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학습해야 하는 경우(반응

  • [가정과교육론] 문제중심학습
  • 문제중심학습Ⅰ. 서론1. 문제 중심 학습의 개념과 발생2. 문제 중심 학습의 이론적 배경Ⅱ. 본론1. 문제 중심 학습의 특성2. 다양한 문제 중심 학습의 절차3. 가정 수업의 문제 중심 학습 단계의 구안4. 가정과 수업에서의 문제 중심 학습의 적용Ⅲ. 결론1. 문제 중심 학습의 교육적 가치 및 효과2. 문제 중심 학습에 의한 수업 설계 시 고려사항Ⅰ. 서론가정과는 실생활에의 적용을 중시하는 실천교과로서 체험학습을 통하여 개념과 원리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