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교육] Seguin,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Seguin의 생리학적 교육방법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란?
3. 행동주의 학습이론 (분류체계와 학자중심)
4. 인지주의에 대해서
5. 구성주의에 대해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Seguin의 생리학적 교육방법
●「Aveyron의 야생아」교육
① Itard(Seguin의 스승)가 야생아 Victor를 교육함
② 야생아 교육의 기본적 원리: 감수성의 훈련, 감각의 의미성 형성이라고 하는 두 가지 단계를 거쳐 정신기능을 발달시킴
● Itard의 사고방법에 근거한 Seguin의 견해 - 생리학적 교육
감각을 통해 지각으로부터 개념에로, 인지로부터 사고에로의 교육을 진행하는 생리학적 교육이 정신지체아 교육에 있어서 가장 바람직스런 과학적 교육방법이다.
● Seguin의 교육방법
1. 교육철학
1)
- 제각기 잠재 능력, 특성을 충분히 발휘하여 일하고 있는 곳에 인간의 가치를 인정
- 인간의 개성을 중시
2)
- 도덕성 강조
- 백치의 두 가지 특성: 발달의 장애(발달의 원초적 장애)와 병적 상태(뇌의 상해의 결과)
- 정신지체아 특성에 의하여 발달교육과 치료교육의 두 가지를 하지 않으면 안됨
3)
- 기억의 훈련만으로는 백치를 개선할 수 없음
- 교육의 궁극적 목적: 자주성과 자유성을 가진 ‘도덕적 인간’
- 획일적 교육방법의 폐단을 주장
- 의도적인 교육에 의하여 백치도 도덕적 인간으로 육성될 수 있음
2. 교육방법
1) 감각교육
- 참고문헌
-
1. 교육학 대사전 (1975)
2.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3. 김정권(1994),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도서출판 특수교육
<참고사이트 >
http://yongwoo.co.kr/behavior/ch7/7-2-3.htm
http://cc.sungshin.ac.kr/~phi/coun10.htm
http://members.tripod.lycos.co.kr/jieun_choi/index_1.html(논문검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