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코메니우스의 아동관,루소의 아동관,에릭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영유아들을 어떤 존재로 바라보아야 하는가에 대한 사상 또는 이념을 말한다. 우리들은 영유아를 어떤 존재라고 생각하는가? 어떤 사람은 영유아는 아무 것도 없는 백지 상태로 태어나기 때문에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을 성인들이 주입해야 한다고 한다. 이는 아동의 성장은 외부에서 부과되는 것으로 보는 아동관일 것이다. 반대로 어떤 사람은 영유아들은 무한한 잠재적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성인들은 여유아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끄집어 내주는 역할을 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이는 영유아의 성장은 아동 내부에 자연적으로 주어져 있는 것으로 보는 관점인 것이다. 보육과정을 개발한 사람이 어떤 철학적 입장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보육기관의 본질 또는 기능에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보육을 하는 사람들에게 영유아는 과연 어떤 존재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사색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며 먼저 선행되어야 할 일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에릭슨(Erikson)이론제 15차시 : 인지주의 이론과 생태학적 이론제 1 절 인지주의 이론제 2 절 생태학적 이론제 16 차시 : 영아기의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제 1 절 영아기의 발달특성제 2 절 영아기 보육의 발달과업제 17 차시 : 걸음마기의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제 1 절 걸음마기의 발달특성제 2 절 걸음마기 보육의 발달과정제 18차시 : 유아기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제 1 절 유아기의 발달 특성제 2 절 유아기 보육의 발달과업제 19차시 : 학령기

  • [유아교육과정 공통] 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에릭슨의 이론은 시사하고 있다. (2)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ICBA: Integrated Curriculum Based on Activities) 이란 그동안 우리나라에 소개되었던 코메니우스, 루소, 프뢰벨, 듀이, 몬테소리, 피아제 등의 이론 중 유아들에게 적절한 개념들을 통합하여 우라나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해 보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어린이의 삶을 소중히 여길 뿐 아니라 그들의 성장이 최대로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며, 활동내용도 단편적으로 분

  • [2016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 설명,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개관에릭슨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인간발달의 과정이 성숙의 점성원칙에 의해 지배된다고 보았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8단계는 유전된 성격의 기본 도안이 점차적으로 전개되어 나타난 결과다. 발달의 점성원칙이란 인생주기의 각 단계는 이 단계가 우세하게 출현되는 최적의 시간이 있고, 모든 단계가 계획대로 전개될 때 완전한

  • 영유아교육 - 영ㆍ유아 보육과정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
  • 아동관 - 아동기에만 관심을 두고 집중적으로 아동교육을 실천 - 자연주의 아동관과 그 교육의 원리들은 보육과정의 기초를 이루는데 큰 공헌. - 아동관 : 영유아를 식물의 씨에 비유하고, 교사를 정원사에 비유하여 교사가 정원사처럼      영유아들에게 적절한 양분을 주어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씨가 싹트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주장. - 킨더가르덴(Kinder + Garten) : 유아들만의 놀이공간인 유치원을 1840년에 창설.    유치원은 놀이하는 장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에릭슨, 피아제는 우리가 아동에 대해 현재 ‘알고 있는’내용을 제공해 준 장본인들이다. 프로이트는 생애초기의 경험이 장차 성인 생활의 기초가 된다는 점을 강조하였고, 에릭슨은 인간 발달의 여러 ‘영역’들을 설명할 수 있는 성장 단계들을 가정함으로써 아동 발달과 초기 경험에 대한 프로이트의 주장을 확대시켰다. 피아제는 아동이 자신의 세계를 철저히 개별적으로 구성해 나가며, 그 과정은 자기 주도적이며 자기 조절적인 성격을 갖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