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3 / 2016.03.13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사론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1.서론

2.교육의 개념 및 목적

3.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4.발달에 대한 개념

5.아동발달의 개념

6.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6-1.구성주의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6-2.학습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6-3.성숙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7.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현장에서 교사는 각각의 개인차와 특성을 지닌 다양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가장 바람직한 교육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교실은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 학습자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의 교육적 의사결정을 행하게 된다. 이러한 교사의 의사결정은 매순간 교실의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판단을 요구하는 복잡한 인지적 작업이 된다.
Borko와 Livingston은 복잡한 인지적 과정으로서의 교수라는 개념적 틀을 사용하여 교사의 교수활동을 이해하여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교수활동에 대한 이러한 인지적 개념화는 교사가 지니고 있는 지식의 역할을 강조한다. 교사교육과 교육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하여 교사는 교육과정, 교수방법, 교과목, 학습자에 대한 지식 등으로 이루어지는 특별한 전문적인 지식체를 형성하게 되며, 교사의 지식은 주어진 교수상황을 해석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 및 교수행위를 하도록 하는 근거가 된다.

<중 략>

모든 가능성과 잠재적 소질을 인정하여 어린이의 자기 활동에 적합한 교육 원리에 입각하여 몬테소리의 독특한 방법이 형성되었고, 교구까지 고안해 낸 것이다.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의학박사였던 몬테소리는 정신박약아 교육에 큰 관심을 갖고 독창적인 교재의 개발과 교육방법을 고안해 내어 정신박약아 교육에 공헌을 하였다. 몬테소리의 아동관은 각 아동은 누구나 그 자신을 발달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따라서 발달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몬테소리는 아동은 스스로를 자유롭게 표현하려는 욕구가 있으므로 실제의 경험을 통한 학습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둘째, 게젤이다.
게젤은 아동 발달 연구에 발생학적 모델을 적용시킨 사람으로 발달과정을 방향짓는 가장 중요한 기제를 “성숙”으로 보았다. 성숙의 과정은 인간의 생이 시작하는 수정의 순간부터 예정된 발달의 순서에 따라 진행된다.
참고문헌
교육행정학 기초와 발전 / 정태범 / 양서원 / 2009
김화진(2008). 구성주의와 교육과정 구성.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서울: 문음사
이주희,「유아교육기관의 경영관리」, 창지사, 2010
송규운, 정정희, 2009 영유아 프로그램-이론과 실제- 양서원 출판
성영혜?이상희,「최신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2000.
유봉호, 2008, 현대교육과정, 서울 : 교학연구사
최경철(2009).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철학. 학교 교육과정 평가방안 연차학술발표대회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엄정애 (2007),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김태련 외(2009) 발달심리학. 박영사
박경자 외(2005) : 인지발달 교육, 학문사
김천기(2005),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
교육행정학의 기초 / 김윤섭 / 양서원(서원) /2007
이화도 저(2009), 유아인지발달, 창지사성현란 외6명(2010) : 인지발달, 학지사
김용신 외(2006). 『사회과 교육의 논리』.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라.
  • 교사가 갖추어야 할 개인적 자질ⅲ) 신연식(1974)의 유치원 교사의 자질에 대한 견해2. 요약 -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Ⅲ. 교사의 역할1.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제견해2. 역할유형에서 본 유아교사의 역할(1) 대리부모로서의 역할(2) 학습자력자로서의 역할(3)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4) 동일시 대상으로서의 역할(5) 의사결정자로서의 역할3.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1) 행동주의 이론에서 본 교사의 역할(2) 사회학습이론에서 본 교사의 역

  • [영유아교사론 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사의 개념과 자질1) 교사의 개념(1) 일반적 개념(2) 교육적 관점의 개념2) 교사의 자질3) 교사의 사명2.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1) 전통주의에서 교사의 자질(1) 전통주의 교육관(2) 교사의 자질2) 진보주의에서 교사의 자질(1) 진보주의 교육관(2) 교사의 자질3)

  • [영유아교사론]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과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출처본문표기, 각주표기)
  •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B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15점),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Ⅰ. 서 론Ⅱ.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1. 교직의 특성과 교사의 발달1) 교직의 특성2) 교직관3) 교사의 발달2.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1) 본질주의적 관점① 본질주의 교육관② 교사의 자질2) 항존주의적 관점① 항존주의 교육관② 교사의 자질3) 진보주의적 관점① 진보주의 교육관②

  • [방통대 2016-1]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B형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1. 교사의 특성2. 교직의 전문성3. 교사의 역할가. 교사의 역할과 관련된 개념과 선행연구나. 교사의 역할의 분류와 내용4. 교사의 자질가.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나. 역할에 따른 교사의 자질5.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참고문헌- 곽영우 외 6명,『예비교원을 위한 교

  • 교직실무3B)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 역할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교사는 영유아의 권리를 보장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는 유아에게 적합한 교육 환경을 만들어주어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기에 도덕적, 지적, 기능적, 자질을 지닌 전문성이 필요하다. 또한 유아들도 본인 스스로의 생각을 분명히 표현하는데 경계가 있기에 유아교사가 강한 윤리의식이 근본이 되어 유아의 인권을 보호하고 생애 초기 유아들의 전인적인 발달과 성장을 이루기 위해 성실한 준비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