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3 / 2016.03.13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교사론 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사자질 향상방안]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영유아교사론B형)
- [영유아교사론3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의(출처본문표기)
- 영유아교사론3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영유아교사론3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영유아교사론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목차
-
1.서론
2.교육의 개념 및 목적
3.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4.발달에 대한 개념
5.아동발달의 개념
6.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6-1.구성주의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6-2.학습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6-3.성숙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7.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교육현장에서 교사는 각각의 개인차와 특성을 지닌 다양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가장 바람직한 교육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교실은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 학습자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의 교육적 의사결정을 행하게 된다. 이러한 교사의 의사결정은 매순간 교실의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판단을 요구하는 복잡한 인지적 작업이 된다.
Borko와 Livingston은 복잡한 인지적 과정으로서의 교수라는 개념적 틀을 사용하여 교사의 교수활동을 이해하여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교수활동에 대한 이러한 인지적 개념화는 교사가 지니고 있는 지식의 역할을 강조한다. 교사교육과 교육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하여 교사는 교육과정, 교수방법, 교과목, 학습자에 대한 지식 등으로 이루어지는 특별한 전문적인 지식체를 형성하게 되며, 교사의 지식은 주어진 교수상황을 해석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 및 교수행위를 하도록 하는 근거가 된다.
<중 략>
모든 가능성과 잠재적 소질을 인정하여 어린이의 자기 활동에 적합한 교육 원리에 입각하여 몬테소리의 독특한 방법이 형성되었고, 교구까지 고안해 낸 것이다.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의학박사였던 몬테소리는 정신박약아 교육에 큰 관심을 갖고 독창적인 교재의 개발과 교육방법을 고안해 내어 정신박약아 교육에 공헌을 하였다. 몬테소리의 아동관은 각 아동은 누구나 그 자신을 발달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따라서 발달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몬테소리는 아동은 스스로를 자유롭게 표현하려는 욕구가 있으므로 실제의 경험을 통한 학습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둘째, 게젤이다.
게젤은 아동 발달 연구에 발생학적 모델을 적용시킨 사람으로 발달과정을 방향짓는 가장 중요한 기제를 “성숙”으로 보았다. 성숙의 과정은 인간의 생이 시작하는 수정의 순간부터 예정된 발달의 순서에 따라 진행된다.
- 참고문헌
-
교육행정학 기초와 발전 / 정태범 / 양서원 / 2009
김화진(2008). 구성주의와 교육과정 구성.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서울: 문음사
이주희,「유아교육기관의 경영관리」, 창지사, 2010
송규운, 정정희, 2009 영유아 프로그램-이론과 실제- 양서원 출판
성영혜?이상희,「최신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2000.
유봉호, 2008, 현대교육과정, 서울 : 교학연구사
최경철(2009).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철학. 학교 교육과정 평가방안 연차학술발표대회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엄정애 (2007),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김태련 외(2009) 발달심리학. 박영사
박경자 외(2005) : 인지발달 교육, 학문사
김천기(2005),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
교육행정학의 기초 / 김윤섭 / 양서원(서원) /2007
이화도 저(2009), 유아인지발달, 창지사성현란 외6명(2010) : 인지발달, 학지사
김용신 외(2006). 『사회과 교육의 논리』.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