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피아제이론의 비평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삐아제의 일생
2. 삐아제이론의 교육적 적응
3. 인지발달의 정보처리적 접근 및 구성주의적 견해
4. 신삐아제 학파
5. 케이스(Case)의 인지발달 이론
6. Vygotsky의 인지발달(사회문화) 이론
6.1 인지-언어의 연관성에 대한 피아제와 Vygotsky의 관점의 차이
6.2 근접발달지대(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6.3 교육적 적용
6.4 사회학습과 개인적 언어
7. 삐아제이론의 비평과 문제점
- 본문내용
-
1. 삐아제의 일생
일생동안 피아제는 연구하는 학자였다. 삐아제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발견하기 어려운 매우 특이한 학자로서 처음에는 생물학을 연구한 생물학도이고 말년에는 인식론에 관심을 둔 인식론자이며 또 인식론 중에서도 논리학에 관심을 둔 논리학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가 가장 큰 업적을 남긴 분야는 심리학이므로 그를 심리학자라고 부르는 것이 합당할 것이다.
우리는 프로이드를 인간의 정신현상에 대하여 하나의 혁명을 가져왔고 무의식이라는 정신세계의 새로운 대륙을 발견한 것과 마찬가지로 삐아제는 발달심리학에 있어서 하나의 새로운 차원을 발견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의 프라벨은 “a person who study Piaget never again see children in the same way”라고 말하면서 아동을 보는 삐아제의 새로운 관점, 새로운 시각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이처럼 삐아제는 아동의 세계를 보는 관점과 안목을 넓혀준 근대 심리학사에서 가장 찬란한 업적을 남긴 사람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삐아제는 1896년 스위스의 Neuchatel지방의 대학가에서 태어났다. 그는 뉘사텔대학에서 생물학을 공부하였으며 1918년 Neuchatel대학에서 연체동물에 관한 논문으로 동물학 박사학위를 받은 후 그의 관심은 생명체의 신체구조의 발생으로부터 정신구조의 발생으로 옮아갔다. 한때 그는 지식의 근원에 관한 발생학적 의문에 답을 얻기 위해 인식론적 철학에 심취하여하였으나 지나치게 사변적이어서 실망하기도 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