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피아제이론의 비평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삐아제의 일생

2. 삐아제이론의 교육적 적응

3. 인지발달의 정보처리적 접근 및 구성주의적 견해

4. 신삐아제 학파

5. 케이스(Case)의 인지발달 이론

6. Vygotsky의 인지발달(사회문화) 이론
6.1 인지-언어의 연관성에 대한 피아제와 Vygotsky의 관점의 차이
6.2 근접발달지대(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6.3 교육적 적용
6.4 사회학습과 개인적 언어

7. 삐아제이론의 비평과 문제점

본문내용
1. 삐아제의 일생

일생동안 피아제는 연구하는 학자였다. 삐아제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발견하기 어려운 매우 특이한 학자로서 처음에는 생물학을 연구한 생물학도이고 말년에는 인식론에 관심을 둔 인식론자이며 또 인식론 중에서도 논리학에 관심을 둔 논리학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가 가장 큰 업적을 남긴 분야는 심리학이므로 그를 심리학자라고 부르는 것이 합당할 것이다.
우리는 프로이드를 인간의 정신현상에 대하여 하나의 혁명을 가져왔고 무의식이라는 정신세계의 새로운 대륙을 발견한 것과 마찬가지로 삐아제는 발달심리학에 있어서 하나의 새로운 차원을 발견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의 프라벨은 “a person who study Piaget never again see children in the same way”라고 말하면서 아동을 보는 삐아제의 새로운 관점, 새로운 시각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이처럼 삐아제는 아동의 세계를 보는 관점과 안목을 넓혀준 근대 심리학사에서 가장 찬란한 업적을 남긴 사람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삐아제는 1896년 스위스의 Neuchatel지방의 대학가에서 태어났다. 그는 뉘사텔대학에서 생물학을 공부하였으며 1918년 Neuchatel대학에서 연체동물에 관한 논문으로 동물학 박사학위를 받은 후 그의 관심은 생명체의 신체구조의 발생으로부터 정신구조의 발생으로 옮아갔다. 한때 그는 지식의 근원에 관한 발생학적 의문에 답을 얻기 위해 인식론적 철학에 심취하여하였으나 지나치게 사변적이어서 실망하기도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_설명, 교육적 시사점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우리의 현실은 입신출세나 입시를 위한 하나의 도구라고 생각하여 아동의 본성과 개성을 무시하고 지식위주의 주입식 교육이 행해지고 있다. 이러한 주입식 교육으로 인하여 입시위주의 경쟁풍토, 그로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이론의 기본개념, 인지발달단계, 피아제이론의 문제점과 한계, 교육적 시사점
  •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Piaget이론은 여러 가지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하지만, 교육에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1/ 학습과제는 아동의 인지발달 수준에 적합하여야 한다.Piaget는 아동들의 인지발달 단계마다 사고의 특성이 다르게 나타난다고 보고 있는데, 그러한 발달 수준에 맞도록 적정 수준의 난이도를 갖는 학습과제를 제시하여야 가장 효율적인 학습이 될 것이다. Piaget는 아동의 인지발달 수준과 과제의 난이도가 부합될 때 이상적인

  • [유아교육] 기독교 유아교육의 발달 심리적 기초
  • 유아교육자들은 유아들을 잘 이해하기 위해 심리학적인 연구를 열심히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성경연구를 통해 심리학적인 발견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기독교 유아교육의 효율성을 위해 발달심리학적 연구가 요구되며 이를 위해 에릭슨, 피아제, 비고츠키의 이론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때 제 3장에서 설명된 기독교 철학이 기본적인 전제가 되어야 한다.※발달 심리학적 이론과 기독교 교육과의 관계에릭슨피아제비고츠

  • 영유아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교육계 인사와의 의견교환, 피아제 학파의 연구와 실험 그리고 듀이, 비고츠키, 브루너, 가드너 등의 이론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말라 구찌와 그와 함께 한 교사들은 이러한 경험이나 이론을 절대적으로 따르지 않고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 그들만의 이론과 철학을 계속해서 발전시켰다. 본 과제에서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

  • [발달심리학] 고교생 노출 졸업식, 그들을 위한 변론
  • 교육에 대한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고 할 수 있다. 중, 고등학교에 진학하면서부터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는 데에 반해 학교교육은 청소년들의 발달에 그만큼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다양한 특성을 가진 학생들에게 학교는 획일화된 교육만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이런 획일화된 교육아래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학교라는 작은 사회를 부정적 존재로만 인식할 뿐이다. 이런 학교라는 억압적인 틀 안에서 청소년의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