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교육] 정신지체아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의 정의
2. 교육과정변천의 배경
- 특수교육의 패러다임 이동
1)현대 사회과학의 패러다임
2) 사회 과학 패러다임 이동
3.특수교육과정의 변천
4. 제 7차 특수 학교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6. 제 7차 특수 학교 교육 과정의 교육 목표
7. 교육과정의 구성방침
8. 교육과정 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과정의 정의
'쿠레레(currere)'라는 어원으로부터 출발한 '교육과정(curriculum)'이라는 용어는 경기코스, 트랙, 나아가 수행해야 할 교수 요목(course of study)을 의미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학교는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쳐왔다.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의도적으로 가르치는 행위를 '교육'이라고 한다면, 그 '무엇'이 교육의 내용이 된다. 따라서, 의도적인 학교 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 목표를 성취시키기 위하여 일정한 수준의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해 놓은 공통적인 기준을 '교육 과정'이라고 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다.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추상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그 의미 자체가 모호하고, 사람마다 그들의 철학적 배경 또는 견해나 필요에 따라 제각기 조금씩 다른 정의를 내려왔다. 여러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를 지배적인 관점이나 기능에 비추어 종합 정리한 태너와 태너(Tanner & Tanner, 1986)에 따르면, 교육과정은 ①지식의 축적 및 조직, ② 사고의 양식, ③ 공동체 경험, ④ 안내된 경험, ⑤ 계획된 학습 환경, ⑥ 인지적·정의적 내용과 절차, ⑦ 수업 계획, ⑧ 수업의 목표, ⑨ 공학적 생산 체제 ⑩ 지식과 경험 등 대략 10가지 요소를 포함하는 것으로 요약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