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에서의 지적장애에 대한 교육과정과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한 일상생활 지도를 계획하고 기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30 / 2023.08.3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방통대 / 학은제 / 평생교육원 / 레포트 / 과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어린이집에서의 지적장애 교육과정과 교수-학습방법
1) 지적장애란?
2) 지적장애 교육과정과 교수-학습방법
(1) 일상생활 지도
① 놀이를 통한 접근
② 그림책을 이용한 접근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정신지체아교육은 어린이집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과제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특히 지적장애를 가진 어린이들은 일상생활에서 다른 어린이들과 비교할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이집에서는 지적장애에 대한 교육과정과 교수-학습방법을 계획하고 활용하여 이들의 일상생활 지도를 효과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의 지적장애에 대한 교육과정과 교수-학습방법을 다루고, 이를 통해 어린이들의 일상생활 지도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먼저 지적장애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교육과정과 교수-학습방법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를 알아볼 것입니다. 특히 일상생활 지도에 초점을 맞추어, 놀이와 그림책을 통한 접근 방법을 소개하고 그 효과를 검토할 것입니다.
본 연구 결과는 어린이집에서의 지적장애 교육과정과 교수-학습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것입니다. 또한 이를 통해 어린이들의 일상생활 지도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보다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제 본론에서는 지적장애에 대한 개념과 교육과정, 그리고 일상생활 지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참고 자료
특수아동의 이해(2019). 조윤경. 공동체
송준만·강경숙·김희선·김은주 외 6명(2016). 지적장애아교육. 학지사
김옥진(2013).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지적장애유아의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보육의 필요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 교육 및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의미-특수교육대상자 : 지적 특성의 문제(정신지체와 학습장애), 감각 능력의 문제(시각장애와 청각장애, 신경근육), 신체적 특성의 문제(지체부자유), 사회. 정서적 행동의 문제(정서장애), 의사소통의 문제(언어장애), 복합장애(앞에 열거한 문제를 2개이상 가지고 있는 경우)-우리나라 장애인복지법에서는 장애인은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 걸쳐 일상생 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

  • [유아교육개론1C]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부산소재 OO어린이집 방문]
  • 교수-학습 방법의 요인을 진단, 분석하여 다른 유아교사에게 일반화시킬 필요가 있다. 반대로 수업을 잘 못하는 교사의 경우 그 교사의 교수-학습 방법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책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교육 계획안 작성, 교구와 교재 제작, 환경구성, 행사, 부모참여 수업, 유아 생활지도 등에 비해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관심이 부족하였다. 외형적으로 학력이 높거나 경력이 많거나 유아교육에 대한 높은 열성

  • [방통대]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E형]
  • 교수-학습 방법의 요인을 진단, 분석하여 다른 유아교사에게 일반화시킬 필요가 있다. 반대로 수업을 잘 못하는 교사의 경우 그 교사의 교수-학습 방법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책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교육 계획안 작성, 교구와 교재 제작, 환경구성, 행사, 부모참여 수업, 유아 생활지도 등에 비해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관심이 부족하였다. 외형적으로 학력이 높거나 경력이 많거나 유아교육에 대한 높은 열성

  • [사회복지] 장애학생 특수교육에분석
  • 교육 과정 51) 특수아동 찾기 52) 선별 -53) 사정 -54) 개별화 교육 계획 -55) 배치 -6 6) 교수 - 학습 -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yuⅠ. 서 론최근 통합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한 분야로서 활발히 개발되고 학교 현장에 적용되며 연구되고 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입장에서 1960년대 이후 등장하였던 잠재적 교육과정, 개방적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등의 흐름과 통합교육과정은 맥을 함께 하였다. 지식의 구조에 밀려 간과되었던 인간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전인적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