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에 실린 시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단원 설정의 이유
▣단원 구성의 방향
▣작품 소개
1. 계획 단계
2. 진단 단계
3. 지도 단계
4. 평가 단계
5. 내면화 단계
본문내용
▣중학교 3학년에 실린 詩 수업모형
단 계
교수-학습 활동
준비
 반별 학생들 파악, 조 구성하기
 시낭독 음반 준비
계획
 수업 목표 제시
 협력 과제 제시
진단
 시인에 대한 지식 질문하기
 시 내용과 관련된 경험여부 질문하기
지도
 학습방법 안내 및 조별 활동
 조별 학습내용 발표 및 토의
 보충 설명
평가
 수행 평가, 형성평가
내면화
 텍스트를 통한 지식 향상
 시에 대한 통념적 사고에서 벗어남.


▣단원 설정의 이유
이 단원은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을 살려 문학 작품을 창조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자 설정하였다. 학생들이 문학 작품의 감상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문학 작품에 대해 외경심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시인이나 소설가는 특수한 사람들이고, 그래서 그들이 창조해 낸 작품은 매우 신성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생각을 가진 학생일수록 문학 작품 속에 내재된 작가 인생 체험이나 사상은 매우 특수한 것으로 본다. 그래서 문학 작품의 감상을 작가의 심오한 사상을 파악해내는 일로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수용 미학에서는 작가에 의해 생성된 문학 텍스트는 독자에 의해 완성된 것으로 본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학생들도 일상적인 삶 속에서 작가와 유사한 경험을 한다. 따라서, 문학 작품은 학생들과 작가의 경험이 만나는 장소이고, 그러한 만남의 경험을 통해 작가와 독자가 교감하는 행위가 작품 감상의 한 방법이 될 수 있음을 학생들에게 가르칠 필요가 있다. 또, 문학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인 질 높은 삶을 사는 인간을 형성하게 하기 위해서는 문학과 학생들이 살고 있는 사회에 연결 고리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이러한 연결 고리는 학생들의 반응을 활성화시킴으로써 형성될 수 있다. 이에 처음부터 어려운 시를 선정하기보다는 실생활에 가까운 시를 선정함으로써 학생들이 보다 쉽게 시를 감상하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수업 지도 방법 연구 : 중학교 희곡 교육을 중심으로」, 김순자, 서강대 교육대학원, 2004, 석사2. 「중등 국어교과서에 실린 희곡 지도방안 연구」,주경연, 단국대 교육대학원, 2003, 석사 3. 「역할놀이를 활용한 희곡교육」, 변윤정, 경북대 교육대학원, 2002, 석사 4. 「희곡 교재의 교육 연극적 지도방안 연구」, 박애경,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2002, 석사 5.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소재 희곡의 지도방법 연구」, 박상찬, 울산대 교육대학원, 2001, 석사 6

  • [교육학] 문법 교육 교과 교재 및 지도법
  • 문법 교과교재 및 지도법보고서 성취기준 7학년 문법-(3)품사의 개념, 분류 기준, 특성을 이해한다.선정교과서중학교 1-1. 국어디딤돌(이삼형) Ⅴ. 품사란 무엇인가+ 신사고(이숭원) Ⅳ. 언어와의 만남목 차************************************************************************Ⅰ. 문법교육의 필요성Ⅱ. 교과서 분석 1. 교육과정 기준 2. 교육내용 기준3. 차시 기준 4. 교수자 기준 5. 학습자 기준 6. 활용할 수 있는 자료 Ⅲ. 교수-학습 모형 Ⅳ. 교과서 재구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수업모형 1707. 지그소우 수업모형 181참고문헌 요약문제 1 장 서 론1. 연구목적 및 필요성2. 연구의 내용 및 방법3. 국내외 연구동향(연구배경)4. 연구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제 1 장 : 서론1. 연구 목적 및 필요성열린교육은 현재 시.도별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전국의 많은 초등학교에서 폭 넓게 시행되고 있다. 열린교육에 대한 이러한 열기는 매우 고무적인 측면과 우려할만한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해

  • [국어교육] 현진건의 `운수좋은날` 가르치기
  • 시에는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 우승 선수 손기 정의 일장기 말살 사건에 연루되어 1 년간 복역함. 처녀작은 1920 년12월호에 발표된 희생화이고 주요 대표작으로는 빈 처(1921), 운수좋은 날(1924), B사감과 러브레터(1925) 등과 함께 장편 무영탑(1938), 적도(1939) 등이 있다.그는 김동인, 염상섭과 함께 우리 나라 근대 단편 소설의 모형을 확립한 작가라는 평가를 받으며, 사실주의 문학의 개척자이다. 전기의 작품 세계는 1920년대 우리 나라 사회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시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자는 대 그 의의를 두고 있다. 과거의 전통적인 수업은 교사가 주도권을 가지고 교사의 생각을 학생들에게 주입시킴으로써 학생은 교사가 주는 지식을 받아 소유하는 것에 불과하였다. 농경시대에는 가정을 중심으로 도제관계의 형태를 빌린 교육이 이루어졌고, 산업사회에는 학교에서 집단학습을 띤 교육이 이루어졌다. 이제 정보화시대라는 이름으로 규정되는 요즘의 사회에서는 이런 사회와 교육간의 상호 역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