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에 실린 시 수업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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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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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 설정의 이유
▣단원 구성의 방향
▣작품 소개
1. 계획 단계
2. 진단 단계
3. 지도 단계
4. 평가 단계
5. 내면화 단계
- 본문내용
-
▣중학교 3학년에 실린 詩 수업모형
단 계
교수-학습 활동
준비
반별 학생들 파악, 조 구성하기
시낭독 음반 준비
계획
수업 목표 제시
협력 과제 제시
진단
시인에 대한 지식 질문하기
시 내용과 관련된 경험여부 질문하기
지도
학습방법 안내 및 조별 활동
조별 학습내용 발표 및 토의
보충 설명
평가
수행 평가, 형성평가
내면화
텍스트를 통한 지식 향상
시에 대한 통념적 사고에서 벗어남.
▣단원 설정의 이유
이 단원은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을 살려 문학 작품을 창조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자 설정하였다. 학생들이 문학 작품의 감상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문학 작품에 대해 외경심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시인이나 소설가는 특수한 사람들이고, 그래서 그들이 창조해 낸 작품은 매우 신성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생각을 가진 학생일수록 문학 작품 속에 내재된 작가 인생 체험이나 사상은 매우 특수한 것으로 본다. 그래서 문학 작품의 감상을 작가의 심오한 사상을 파악해내는 일로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수용 미학에서는 작가에 의해 생성된 문학 텍스트는 독자에 의해 완성된 것으로 본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학생들도 일상적인 삶 속에서 작가와 유사한 경험을 한다. 따라서, 문학 작품은 학생들과 작가의 경험이 만나는 장소이고, 그러한 만남의 경험을 통해 작가와 독자가 교감하는 행위가 작품 감상의 한 방법이 될 수 있음을 학생들에게 가르칠 필요가 있다. 또, 문학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인 질 높은 삶을 사는 인간을 형성하게 하기 위해서는 문학과 학생들이 살고 있는 사회에 연결 고리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이러한 연결 고리는 학생들의 반응을 활성화시킴으로써 형성될 수 있다. 이에 처음부터 어려운 시를 선정하기보다는 실생활에 가까운 시를 선정함으로써 학생들이 보다 쉽게 시를 감상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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