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습지도안] 중학교 1학년 1학기 국어과 연구수업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2
1.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2
2.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2
3.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3
4. 교수․학습 방법 4
5. 평가 4

Ⅱ. 대단원 학습 5
1. 단원명 5
2. 단원설정의 이유 5
3. 단원구성의 방향 5
4. 단원 학습 목표 5
5. 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 5
6. 대단원 교수-학습 운영계획 6
7. 지도상의 유의점 7

Ⅲ. 대단원 지도의 절차 8
1. 대단원 표지 8
2. 단원의 길잡이 8
3. 단원 학습 지도 계획 9

Ⅳ. 소단원 학습 9
1. 단원명 9
2. 단원 개관 9
3. 학습목표 10
4. 모둠별 탐구내용 10
5. 모둠배치도 10
6. 교수-학습 과정안 11
7. 모둠별 평가서 14
8. PPT 활용 자료 15
본문내용
1. 단원명: (1) 소설 동의보감

2. 단원 개관
소단원 (1) 소설 동의보감은 문학 작품속에서 다양한 형태의 갈등을 살펴보고, 갈등의 해결 과정에 따라 등장인물들의 심리상태가 어떻게 변해 가는지 학습해 보는 것이다. 특히 이 소단원 (1)에서는 ‘소설 동의보감’의 일부를 통해 주인공 ‘허준’이 어떻게 갈등을 해결하였는지 알아보고, 또 갈등을 해결하기까지 허준의 마음속에서 어떤 생각들이 얼마나 복잡하게 일어났는지 생각해 보도록 하자.
또한 소단원 (1)에서는 이러한 문학작품 ‘소설 동의보감’에서 나타난 갈등을 학습하고, 모둠별로 우리의 생활가운데 발생하는 갈등을 조사하여 발표하려고 한다. 8개 모둠이 각각 신문, 서적, 인터넷, 노래가사, 자신의 경험담에서 갈등의 양상을 살펴보려고 한다.

3. 학습 목표
① 작품 속에 나타난 갈등의 양상을 살펴보고 말할 수 있다.
②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갈등의 모습을 파악하여 말할 수 있다.
③ 문학작품, 노래가사, 만화에 나타나는 갈등을 파악하여 말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나와있네요..!!
  • kt***
    (2007.05.12 10:13:13)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 영역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 시 교육을 중심으로
  • 교육에 대한 반성1.2.1 독자에게는 너무나도 먼 시. 백일장식 창작교육1.2.2. 단편 지식 중심의 시 교육, 사라진 시 감상1.3. 시 향유 방식의 변화와 시 교육의 변화1.3.1. 시 읽기 과정을 강조하는 학습 활동1.3.2. 단계화된 시 창작 교육의 중요성1.4. 결론2. 이해․표현 활동 중심의 시 교육2.1. 국어교육과 문학교육2.2. 이해․표현 교육과 문학교육2.3. 이해․표현 활동 중심의 시 교육 방안2.4. 맺음말3. 협동학습을 통한 중학교 시 교육 방법 연구3.1. 서

  • [학교경영] 단위학교 경영사례
  • 연구의 목표를 잡았다. 연구 방법으로는 한 달 동안 학교에서 직접 생활하며 눈으로 관찰하고 느낀 바와 선생님들의 인터뷰를 사용하였다. 교사 인터뷰는 아현중학교의 경우 박순애 국어과 선생님을 통해 교사들의 생활에 대해서 많이 여쭈어 보았고 연구부장 김화영 선생님께는 학교의 구조와 학교교육계획, 한애자 교무부장 선생님께는 어머니회, 행정실장님께는 학교운영위원회에 대해서 특히 더 많은 인터뷰를 요청하였다. 또한 2006학년도 학교교

  • [어문학] 말하기·듣기의 교수-학습방법
  •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실제로는 어떻게 그 교과가 적용되고 있으며, 교사와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은 어떠한지에 대해 알 수 있는 구체적인 연구가 없었다. 이장에서는 ‘말하기듣기‘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1. 말하기의 본질가. 말하기의 중요성우리는 말을 중요하게 여기는 전통이 있다. 신언서판(身言書判)에서 ‘몸’ 다음에 ‘말’을 꼽은 것이 이를 말해 준다. 언(言)이란 것은 국어교육의 전통에서 ‘말하

  • [국어과 수업지도안] 중학교 국어 1-1 4. 메모하며 읽기
  • 학습 지도안대단원4. 메모하며 읽기소단원(1) 내나무차시2/6대상 및 장소1학년 1반일 시2009. 04. 28(화) 5교시 지도교사학습목표○ ‘내나무’의 의미와 ‘내나무’ 풍속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글의 주요내용을 메모하며 읽을 수 있다.○ 글을 읽으면서 생각과 느낌을 메모할 수 있다.학습단계학습형태교수-학습 활동시간자료 및 유의점교사학생도입전체학습◉ 인사 및 마음열기◉ 대단원 및 소단원 학습목표 제시1. 글의 주요

  • 국문학특론(완결1)
  • 교육전공 2008250030 마재훈◈ 차 례 ◈Ⅰ. 들머리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선행 연구 검토 3. 연구 방법 및 범위 Ⅱ. 교육계획 검토1. 교육과정2. 교과서3. 어휘지도의 문제점Ⅲ. 다양한 어휘 지도 방안1. 여러 가지 방안2. 의미관계의 활용3. 의미관계 활용의 의의Ⅳ. 의미관계를 활용한 어휘력 향상방안 1. 지도어휘의 선정2. 지도대상 어휘의 구조화3. 지도의 실제 Ⅴ.마무리Ⅰ. 들머리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국어과 교육은 학습자의 국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